심리상담 대면상담 망설여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심리상담 대면상담 망설여져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저는 현재 중요한 고3을 앞두고 겨울방학을 보내고 있는 학생입니다. 지난 해 10월쯤부터 공부하는 것이 힘들고 쉽게 우울해지고 눈물이 많아지더니 공부해야할 때에 그냥 침대에 누워있거나 유튜브 영상을 오래 보는 등 하루를 허비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증상이 점점 심해져서 방학 전에는 거의 우울증이나 무기력증의 증상과 유사했습니다. 시험을 당연히 망쳤지만 정말 아무 생각이 없고 아무 느낌이 없었습니다. 시험이 끝나고 여행도 2번이나 다녀왔지만 그 리프레쉬는 일주일을 넘기지 못하고 방학한 1달이 다 되어가는 지금까지도 3일에 한 번씩은 제 감정이 폭발해서 그대로 침대에 눕게 되거나 아무것도 못하는 감정상태에 이르러요. 그럴때면 엄마가 (제 사정을 말씀드려와서 아시기에) 달래주거나 때로는 답답한 마음에 크게 감정적으로 혼내십니다. 이제 방학도 1달 남았고 3학년은 정말 중요한데 저도 변하고 싶지만 쉽지 않아요...엄마랑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부터 하자고 약속했지만 한 번도 지키지 못했고...이런 제 자신이 의지가 부족한 것 같아 더 죄책감을 느낍니다. 아무래도 전 완벽주의도 있는 것 같아서 공부든 인성이든 예의이든 인간관계든 잘못한 것 같다고 느꼈을 때 쓰나미 같은 죄책감이 밀려와서 아무것도 못해요. 그런 악순환을 이제는 끊어야 합니다. 오늘은 엄마도 1월이 끝나가기에 시간이 없어서 답답함에 폭발해버리셔서 정말 정말 크게 싸웠어요...저도 더는 힘들고 안되겠어서 제가 정말 의지가 부족하고 한심한 사람인지 아니면 어디에 문제가 있는건지 알기 위해서 심리상담을 받아야겠다는 생각을 굳혔습니다. 여태까지 생각만 해오고 상담문의 실천도 안해본터라...여전히 고민되는데요. 제 핵심 고민은 이겁니다. "제 사정을 상담사님께 말씀드렸더니 별것도 아닌 사소한 일로 찾아온거면 어떻게 하죠....?" 이게 너무 고민이에요...상담해보신 분들이나 상담사님께서 저를 도와주세요
심리상담도와주세요우울고3무기력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상담을 고민하고 계시는 마카 님께
#심리상담
#우울
#무기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글이나마, 마카 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지난 10월 경부터 공부하는 것이 힘들고, 쉽게 우울해지고, 눈물이 나고,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경험해 오셨던 것 같아요. 이전과 달리 시험을 망쳤지만 큰 감흥이 없고, 여행을 통해 리프레시 하려고 애써도 계속 제자리가 되는 패턴이 반복되니 마카 님께서도 마음이 많이 힘드셨을 것 같습니다. 마카 님께서도 변화하고 싶고, 어머니와 약속한 것을 지키고 싶은데 맘대로 되지 않으니 얼마나 답답하셨을까요. 내가 의지가 부족한가, 내 문제인가... 나를 탓하게 되니 더더욱 마음이 계속 지치셨을 것 같아요. 스스로가 달라지려는 마음으로, 상담을 고민하게 되셨다니 마카 님을 진심으로 응원하고 지지해드리고 싶어요.
🔎 원인 분석
무언가 내가 잘못 하고 있는 것 같다는 마음이 들 때, 과도하게 죄책감을 느끼고 무기력감을 심하게 경험하는 경우가 있어요. 과도한 스트레스나 압박감에 시달릴 때에도 비슷한 증상을 경험하지만, 우울증의 한 증상이기도 합니다. 입시와 학업 스트레스가 심한 고등학생 마카 님에게 감정 기복과 무기력감은 종종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기는 하지만, 지금 지속 기간이 길고, 마카 님의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아요. 마카 님 께서 변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는 것도 아니고, 나름대로 계획을 세워보기도 하고 기분 전환도 시도해 보시는데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것 같아요. 무언가 마음 안에 답답하고, 터져 나올 것 같은 감정 덩어리가 자리잡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 님께서 가지고 계시는 고민이 '별 것도 아닌 사소한 일'이지 않습니다. 마카 님께서 일반적인 생활을 유지하기가 어렵고, 감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그건 결코 사소한 일이 아니에요.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좀 더 편안하게, 좀 덜 괴롭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신호입니다. 심리적인 문제는 스스로의 의지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내가 나약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우리가 독감을 의지만으로 치료할 수 없듯 심리적인 어려움도 마찬가지에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약을 먹고, 주사를 맞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처럼 전문가와 만나고,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다독이고, 공감받는 과정을 통해 내 마음의 어려움을 달래주어야 합니다. 상담 선생님께서는 마카 님의 고민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어떻게 하면 좀 더 편안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 주실 거에요.
고 3, 입시를 앞두고 상담을 받으시는 내담자 분들이 생각보다 많으시답니다. 상담을 통해 내 마음을 좀 더 평온하게 유지하고, 내 불안과 긴장을 조절하는 방법을 함께 고민하실 수 있을 거에요. 시기 상으로 조급한 마음이 크시겠지만, 1주일에 1시간이라도 마카 님 스스로를 위해 돌봄의 시간을 가져봐 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