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간의 관계에서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람간의 관계에서
커피콩_레벨_아이콘릴리안나
·3달 전
대인관계에서 사람들을 대할 때 그 사람의 눈치를 보고 내가 한 말이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말을 뱉고 난 후에 계석 점검을 하고 한 마디, 동작 하나에 예민하게 받아들여지는 제가 이제는 너무 피곤하고 지치고 사람들을 만나고 싶지 않아지면서 또 이렇게 소심한 제가 싫어서 밖으로 나아가려 해봐도 뭔가 두려워서.... 가끔 가족들 눈치를 보기도 하고 저는 툭툭 말하면서 가족이 제가 비슷하게 툭 말하는거에 상처도 받고 제 모습이 어떻게 남들에게 보여질지도 계속 생각하고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계속 웃고있는 제 표정도 싫고요... 그렇다고 안 웃으면 말라는 텐션이 떨어지고 웃으면서 말하면 너무 높아지고 뭔가 답답한 기분이 듭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스스로 자신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존감
#대인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 사연 요약
사람들과 함께 할때 다른 사람들이 마카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신경쓰고, 상대의 행동에 영향을 많이 받다보니 쉽게 지치고 사람들과 함께 하는 상황을 피하고 싶어 고민이시군요.
🔎 원인 분석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소통하는 것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대화할때 너무 많은 것을 생각하다보니 그만큼 쉽게 지치고 그러다 보면 사람들을 피하게 되는 패턴인 것 같습니다. 관심사가 주로 다른 사람들의 나에 대한 반응에 집중되다 보니 상대의 작은 행동에도 신경이 쓰이고 스스로를 점검하게 될것 같습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이라기 보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점검을 타인의 눈을 통해서 하다보니 생긴 모습인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보통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인상을 스스로 갖고 있으며 그것의 연장선상에서 사회생활을 하고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마카님의 경우 아직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인상이 뚜렷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이때문에 자기 자신을 주로 타인의 반응을 통해 인식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람마다 반응이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방식으로는 진정한 자신을 알지 못하며, 더욱 불안해지고 어떻게 행동해야 좋을지 모르는 상황이 심화됩니다. 자신을 알기 위해서는 타인의 시선을 빌리기 보다는, 스스로가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근거로 자신을 이해하고 상황을 파악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담에서는 마카님이 스스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상을 파악하고, 그것이 어떠한 방식으로 현실에서 작용하는지 알아봅니다. 또한 대인관계 상황에서 신경쓰이는 스스로의 모습들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것을 어떻게 생각하고 받아들여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