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자위 관련 고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중독|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여성자위 관련 고민...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안녕하세요 전 19살 고등학생인데요! 유아때부터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한 압박자위가 습관 이 되어서 지금까지도 계속 해오고 있어요•·· 그런데 하반신에 힘을 준 채 손으로 압박하는 방식에 익숙해져 부드러운 자극으로는 아무것도 느껴지지 않 아요.. 그리고 자위 행위 자체가 중독된 것 같아 고 민이에요.. 지금이라도 멈추면 다른 방식으로도 쾌감을 느낄 수 있 을까요? 감사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효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어릴 적 무심코 시작된 자위가 중독으로 진행되고 있군요.
#자위중독
#자위행위
#중독탈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정효진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유아 때 모르고 시작했던 자위가 습관이 되어 지금까지 하게 되었군요. 스스로 자위 중독이라고 느낄 만큼 자위행위에 대한 조절력을 상실해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용기 내어 문의 잘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어떤 행위를 멈추려고 해도 매번 조절 실패를 경험하고 강박적으로 그 행위를 하지 않으면 금단증상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를 중독되었다고 말합니다. 중독은 한마디로 '지독하게 습관화된 것'을 의미하는 말이기도 하는데요. 유아기 때 자위행위는 사춘기 이후 자위행위와 다릅니다. 유아기 때는 우연히 성기의 자극을 경험하면서 재밌는 놀이로 이해하여 심심하고 무료함을 느낄 때 놀이식으로 성기 자극을 하게 되는데요. 이 시기에 주 양육자인 부모가 안정된 애착의 관계를 유지해 주면서 적극적인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관심사를 제공해주면 유아기 때 자위행위는 자연스럽게 소멸됩니다. 그러나 주 양육자인 부모가 아이를 오랜 시간 방치시키거나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환경을 조성하거나 자위행위에 대해 깊은 수치심을 느끼도록 야단을 치거나 하면 아이는 자위행위에 더 집착하게 되고 어른들의 눈을 피해 은밀히 이루어지는 자위행위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된 자위행위는 불안감이 높을 때, 스트레스가 쌓일 때, 우울할 때, 외로울 때, 무료할 때 또는 이유없이 수시로 자위행위를 통해 보상을 받고자 더 몰입하게 되는데요. 이는 뇌에 보상회로와 연결되고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에 영향을 받게 되므로 놀이로 인식했던 유아기 때의 자위행위가 2차 성징기 이후부터 성적 쾌감을 요구하는 자위행위로 발전되어 중독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려되는 것은 도파민의 더 많은 분비를 요구하는 취약한 뇌가 되기에 이는 자극적인 자위행위에서 쾌락적인 성, 문란한 성으로 갈 위험이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자위행위를 정신분석 이론으로 설명한다면 타인과의 관계를 갈망하는 에너지가 거절과 거부를 당하면서 자신의 신체로 향하여 보상을 받고자 집착하게 되는 것이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음의 결핍, 관계의 결핍, 욕구의 결핍을 자신의 몸을 통해 대리만족 하려고 하는 것이지요. 결핍의 상처가 클수록 자위행위 갈망도 클 것입니다. 그러므로 마카님께서 주로 어떤 상황에 있을 때 자위행위를 하고 있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스트레스나, 무료함을 쾌감으로 해소하고자 한다며 어느 순간 쾌감은 절망이 되어 마카님을 더 힘들게 할 수 있어요. 자위행위를 대체하여 활동할 수 있는 신체활동을 탐색해 보면 어떨까요? 그리고 마카님이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감을 느꼈는지 생각해 보고 작은 것부터 도전하여 하나씩 이뤄나가는 경험을 가져보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하기, 유튜브 영상 제작에 도전하기 등과 같이 마카님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활동을 해보는 것입니다.
마인드카페는 언제든지 이야기를 들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고민하는 부분이 있다면 두드리시길 바랍니다. 마카님의 미래를 응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E루리다
· 3달 전
헐..저랑 토시하나 안틀리고 상황이 너무 똑같으세요..😭저도 부드러운 자극은 하나도 안느껴지더라구요..고민 많으시겠어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