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동안 들은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3주동안 들은말
커피콩_레벨_아이콘zmxmcnc
·3달 전
뻔뻔하다 너무 심하다 네 생각이 무조건 맞냐 꾹꾹 참고 고민하다 몇번 말한걸로 이런 말을 들어야하나? 내가 진짜 큰 잘못을 했다 치더라도, 내가 너무 마음에 안든다 하더라도, 이런 말을 들을 정도로 내가 수준 낮은 사람이였나? 결국엔 본인도 해결 못했으면서. 왜 내 생각은 말하지도 못하고 틀린것이 돼야하는건지. 여기저기 앉았다 일어났다 하면서 화장실 한번을 못가고 눈치보며 적성에 안맞는일 해가며 여기 있어야하나. 근데 그만두면 할게 없는데. 여기서 더 뭘 노력하고싶지도 않고 뭘 새로 배워서 일하고싶지도 않고. 그동안 내 잘못이였으니까, 내가 미숙하니까, 하면서 언성을 높이진 않았으니까, 욕은 안했으니까 하면서 그 사람을 미워하지 않으려고 했다. 여전히 그런데 어떻게 해야할까 너무 괴롭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3달 전
상대 말에 휘둘리지 않기를...
#대인관계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상대로부터 좋지 않는 얘기를 들은 것이 못내 힘든 마카님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최근에 '뻔뻔하다, 너무 심하다'와 같은 말을 들었네요. 마카님께서는 나름 꾹꾹 참고 고민하다 몇 번 말한걸로 인해 이런 말을 듣다보니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아서 힘들어 하고 있네요. 스스로 내가 이런 말을 들을 정도로 내가 수준 낮은 사람이였나? 하면서 자존감이 떨어지고 있네요. ㅠㅠ
🔎 원인 분석
이렇게 된 데는 직접적으로는 상대로부터 심한 말을 들었던 것이 원인이 되었을 것이고, 또 두번째로는 이 말을 계속 곱씹으면서 마카님 내면에서 부정적인 생각을 키워가고 있는 것이 원인이 되었을 것입니다. 상대의 말에 신경쓰지 않을 수는 없지만, 특히 이렇게 부정적인 말을 들었을 때에는 더욱 신경이 쓰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 말이 자신을 공격하여 자존감을 떨어뜨리게 하는 것은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는 상대가 한 말에 대해 화가 난 감정을 풀어내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직접 대면에서 화를 표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이므로, 자신의 감정의 상태와 인과 관계 등을 상세하게 적어보는, 일종의 감정일기를 써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부정적인 말이 자신의 내면을 공격하지 않도록 방어막을 치는 것입니다. 그 말은 마카님의 실제를 대변하지 않을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말의 과연 맞는지 틀리는지를 생각해 보면서 상대가 한 말에 자신이 휘둘리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지금의 상처를 스스로 치유해 나가는 한편, 앞으로도 이와 비슷한 얘기를 들은다면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보내거나, '수신 거부'의 자세를 견지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3달 전
괜찮아요. 때로는 다른 사람들의 말에 상처받을 때도 있죠. 하지만 자신을 낮추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소중히 여기세요. 어려운 상황일지라도 조금씩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거예요.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