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수입이 많아진 남자친구. 불안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결핍|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나보다 수입이 많아진 남자친구. 불안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ippmn
·3달 전
결혼까지 생각하는 남자친구인데 왜 이런 생각이 드는지 모르겠어요. 남자친구가 사업을 시작하면서 수입이 많아졌는데 알 수 없는 불안함이 들어요. 저도 사업을 하고 있고 저의 연수입이 천단위라면 남자친구는 짧은 기간에 억단위가 됐어요. 나와 비슷한 소비생활을 가지고 있다가 수입이 많아지며 저가 모르는, 경험하지 못했던걸 하면서 뭔가 생각이나 행동이 많이 달라지진 않을까? 또 수입이 많아지면 더 나은 사람을 찾으려 떠나지 않을까? 이런 생각들이 연이어 나요. 이런 생각을 하다보니 남자친구 앞에서 저도 모르게 위축이 되더라구요..주위 사람들은 어차피 가족이 되니까 많이 벌면 좋지 라고 이야기해요. 결국 자존감 문제일까요..? ㅠ 전 저의 일도 사랑하고 열심히 하고 있는데.. 이런 비슷한 생각은 전 연애때도 비슷하게 했던 것 같아요..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지혜1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카님의 현재의 마음을 응원합니다.
#핵심왜곡
#핵심신념
#상호작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저는 마인드카페 상담심리사 박지혜입니다. 이렇게 서면으로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보고 제가 도움드릴 수 있는 몇자를 적어보고 싶은 마음에 글을 써봅니다.
📖 사연 요약
결혼까지 생각하는 남자친구인데 마카님 내면의 불안적인 요소로 인한 왜곡된 해석과 의미부여로 스스로도 힘들고 주변사람들과도, 이전 연애때도 비슷한 생각을 하시면서 상호작용을 해왔을거라 생각합니다.
🔎 원인 분석
우선 마카님의 상황을 해석해보는 것이 첫번째예요. 1) 해석 : 상황에 대한 1차적 관점입니다. "남자친구가 나와 비슷한 소비패턴을 가지고 있다가 수입이 많아지면서 내가 모르는, 경험하지 못했던걸 하면서 뭔가 생각이 행동이 많이 달라지지는 않을까?" "수입이 많아지면 더 나은 사람을 찾으려 떠나지 않을까?" (그외 상황을 두고 1차적인 해석을 많이 해봅니다.) ex) 소비패턴이 바뀌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나는 등한시 되는 것 아닐까? 가치가 바뀌어서 헛된생각하는 것은 아닐까? 두번째로는 마카님의 해석에 대한 의미를 찾는 것입니다. 2) 의미 : 의미는 해석에 담긴 의미입니다. 해석이 어떻게 존재할 수 있는가. 해석을 하고 나니 나에게 어떤 의미를 가져다 주는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ex) "나보다 수입이 많으면 나와는 다른 삶을 살거야, 돈이면 뭐든지 돼. 돈으로 가치를 살수 있어, 돈이 많아야 인정받을 수 있어. 수입이 많아야 사람은 인정을 받아. 가치가 바뀔 수 있어. 눈이 높아질거야. 결국 나는 버림받을까? 돈이 있어야 인정받을 수 있어." 이런 심연의 더 한층 깊은 의미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다 해보셨나요? 마카님, 이부분이 과연 마카님의 삶에 도움이 되는 생각일까요? 중요한 것은 마카님께서 상황에 대한 해석과 의미를 찾고 그부분에 대한 왜곡을 찾아 바꿔주는 대응훈련을 하는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건강한 상호작용으로 왜곡에 빠지지 않는것, 정확하게 인식하고 연습하는게 중요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왜곡에 대한 안내를 먼저 드립니다. 대표적인 왜곡 5가지를 말씀드립니다. 1. 흑백논리 : 매사를 극단적인 흑백논리로 바라본다. 완벽하게 성공하지 못하면 완벽하게 실패했다고 생각한다. 예) 열번 잘해도 한번 실수하면, 실패했다고 생각한다 . 2. 성급한 일반화 : 딱한 번 부정적인 사건을 겪고 실패가 영원히 되풀이 될거라고 믿는다. 하나의 부정적인 사건을 겪고 실패가 영원히 되풀이 될 거라고 믿는다. 하나의 부정적인 사건을 계속되는 패배의 양상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자신에게 이렇게 말한다. “내 인생이 그렇지. 내 힘으로는 벗어날 수 없어.” 3. 생각거르기 :단 한가지 사소한 부정적인 사실을 찾아내서, 거기에 집착한 나머지 자신의 모든 현실에 대한 전망을 어둡게 바라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마치 잉크 한 방울이 비커에 떨어져 그 안의 물 전체를 까맣게 물들이는 것과 같다. 4. 독심술 : 누군가 자기에게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것이라고 멋대로 결론 내릴 뿐만 아니라 이를 확인해볼 생각도 하지 않는다. 빈번의 인지왜곡이다. 5. 주술적사고 : 사정이 더욱 나빠질 것이라고 예상할 뿐 아니라, 이런 예상이 이미 확고한 사실이 되었다고 믿는것이다. 계속 나쁜일, 안좋은일, 반복, 내인생은 안좋을거라고 주문 넣듯이 이야기 하는 것이다. 이에 맞선 대응법을 안내해드립니다. 1. 흑백논리 : 항상실패, 성공하는 사람도 없다. 2. 성급한 일반화 : 하나를 알면 열을 모른다. 열을 알아야 열을 안다. 하나의 사건을 전체로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하나하나의 개별상황으로 취급하고 하나하나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대처는 결론 내리는 것을 최대한 보류하고 인내하며 과정을 하며 나아가는 것이다. 3. 생각거르기 : 내가 잘한 것도 있겠지. 어떻게 잘못만 하고 살아왔겠어. 장점도 있겠지, 어떻게 단점만 있겠어. 꼭 죽으란 법이 있겠어? 아직 모르잖아. 이렇게 스스로 다독여야 한다. 4. 독심술 : 정말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가 뭘까? 충분한 근거가 있을까? 그렇게 질문하는것 만으로도 마인드리딩의 독심술에 빠졌을 때 빠져나올 수 있다. 5. 주술적 사고 : 아직 그 일은 현실이 되지 않았다. 그 일이 실제로 벌어진 다음에 걱정해도 늦지 않다. (나와 상호작용해라) ** 마카님, 중요한 것은 본인의 상황에 대한 왜곡을 발견하고 대응책을 노트에 자세히 기록해보시기 바랍니다. !! ** 그리고 어떤 상황이 올 때 이 외에도 다양한 인지왜곡들을 찾아보시고 대응책까지 기록해보시다보면 패턴을 발견하게 되고 대응을 하게 되어 합리적인 수정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꾸준히 하시면 효과를 더 체험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왜곡은 원가족, 치유되지 않은 결핍으로부터 오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왜곡, 감정이 파괴적인 양상으로 나타나 현재 나와 주변의 지인들과 고통스러운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해석과 의미에 대한 왜곡을 잘 발견하시어 수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곡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어떤종류이고 어떻게 인식하고 대응해야하는지 더 깊은 내면의 무의식적인 세계에 대해 발견하고 인식하고 다루기 위해서는 보다 더 깊은 다룸을 통해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마카님의 삶을 위로하고 응원하는 상담사가 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상담심리사 박지혜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내공간의자유
· 3달 전
정말 여기 힘든사연,평범한사연들 속에서 행복한고민으로 보이는사연은 처음보는데 마카님의 기분이 쓰신것처럼 불안감이 들거같긴해요. 마카님도 많이 벌고 계시지만 남친분은 버는 클라스가 달라지니 내가 알던 사람이 달라지고 결국 떠나지않을까하는 불안은 인간이라면 드는 불안이죠. 남친분이 정말 믿음을 주고 끈끈한 이미 혼인신고를 했다거나 그런 상황이지 않는다면 과연 이대로 결혼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을것인가 의심이 들거 같거든요. 유명한말이 남자는 부자가 되면 본성이 나타난다는 말이 있다시피 부자가 될수록 그 지키고있던 선이 깨지면서 달라질거 같고 실제로 그런분들이 있으니 마카님도 걱정하시는걸거같고요. 그냥 이건 기죽지말라고 말하고싶어요. 주눅들지 말고 마카님도 열심히 벌고 계시고 남친과 지내면서 보낸 그 시간이 무의미한건 아닐거 아니예요. 근데 진짜 그걸 저버리고 헤어지고 다른사람 찾으려 가는 남자라면 그런사람 뭐하러 옆에둬요. 결혼할 생각을 해요. 사업,금전적으로만 생각한다면야 나한테 도움될거 같으니 나보다 더 잘버는 남친이 바람피든말든 결혼을 진행시키는거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글쎄요. 그게 인생에 무슨의미일까요. 남친분과 그 고민에 대해서 대화하는게 두렵겠지만 한번 얘기해보는것도 좋고 정 약한모습,불안한모습을 보여주기 싫다면 당당해지세요. 결혼하면 하는거고 그렇게 많이번다고 날 배신할 인간이면 생각하지마는거고요. 심플하게 생각해보세요. 마카님이 주체가 되시고 남친분과의 사랑과 미래, 가정 그런걸 생각하시고 남친분을 믿고 사랑해보세요. 근데 혹시라도 남친분이 믿지못할 정황이 있었다면 결혼을 하지않는것도 하나의 방법이고요(괜히 결혼했다가 얼마못가서 배우자불륜으로 이혼과정까지 거치는게 더 힘들테니)
커피콩_레벨_아이콘
ippmn (글쓴이)
· 3달 전
@내공간의자유 댓글을 보며, 가장먼저 감사하다는 말이 떠올랐어요. 감사합니다! 자유님 말씀처럼 당당해지고, 좋은 시간을 보낸 것을 기반으로 신뢰해야겠어요. 참.. 끝없는 고민들을 만들어나가고 미리 불안해하는 제 모습이 창피하네요. 하지만 정말 현명하신 분의 답변을 받은 것 같아서 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