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막 입사한지 한달도안되엇는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취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제막 입사한지 한달도안되엇는데..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휴.....먼가 일도어렵고직장생활도어려워요ㅜ 전임자가없는곳에취직햇는데 다른팀같은업무하시는분이도와주고는계신데 이게 2주되니그분도슬슬 제가물어보는거피하시는거같고 더물어봣다가관계안좋아질까걱정되서 못물어보겟는데막막하네요 한번알려주신적잇는업무인데 저는 한번가지고는 업무를 익힐수가없어서ㅜ 제가업무습득력이 느린편이어서 참 막막하네요... 이걸어찌해야할지...ㅠㅠㅠ 하.... 도와줄이 없는곳에딱떨어진느낌이에요.. 그리고 회사는 인간관계를채우려는곳이아니다보니 일을해야하는데 저는인간관계에 민감해서 자꾸도움받고싶어요ㅠ 주변에친한사람도없다보니여기서 사람만나는기회라고도생각햇지만 냉혹하죠ㅠ 몬가그래서 더지쳐요 일이라도잘햇으면 좋겟어요 근데 일이안풀리니까 너무막막해서 힘드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영랑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메타인지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업무습득
#메타인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최근 취업을 하게 되셨네요. 전임자가 없다 보니 다른 팀에 있는 직원에게 일을 배우고 계신 것 같습니다. 2주 정도가 지나니 그 분의 눈치가 보이고 혹시나 관계가 안 좋아질까 하는 걱정이 되네요. 스스로 업무 습득력이 느리다고 생각되니 막막한 마음이 드는 것 같습니다. 일을 해야 하는 직장이라는 것을 알지만 자꾸 사람들에게 도움 받고 싶은 마음이 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 먼저 취업을 축하드립니다! 마카님께서는 취업을 하고 직장에서 업무를 잘해내고 싶은 마음이 드셨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전임자가 없는 상황과 타직원의 눈치가 보이는 상황들 때문에 에너지가 많이 소진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업무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무리 단순한 업무라고 하더라도 업무를 새로 익히고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홀로 업무를 해내기까지는 상담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한 번 배웠던 업무라도 새로 적용하다 보면 헷갈리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여러 번 배우고 익혀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과정에서 나의 질문을 타직원이 피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면 우리의 몸과 마음은 순간적으로 얼어붙게 될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업무를 익히는데 쓰여야 할 에너지가 부정적인 감정을 처리하는 것에 다 쓰임으로써 업무에 실수가 생기거나 업무 습득이 더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1. 마음 수용 먼저 직장에 처음 출근하게 되었을 때부터 현재까지, 그리고 업무를 알려주던 직원이 마카님의 질문을 피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던 순간들을 떠올려 보면서 마카님의 감정과 생각은 어떠했는지 알아차려 보세요. 불편한 감정이 들었던 경험은 더 천천히 세세하게 들여다보면서 마카님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마음은 잘 해보자고 다짐하거나 의지로써 일에만 몰두하자고 외친다고 해서 강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취약해진 나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고 그 마음을 인정해 주는 과정이 불필요한 에너지 소진을 막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러니 출근한지 2주도 안 된, 도움이 필요한 신입 직원인 스스로를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많이 힘들겠다고, 누구한테 기대고 싶었겠다고 그 마음을 수용해 주세요. 2. 메타인지 업무 습득을 위하여 메타인지를 활용해 보세요. 메타인지란 인지에 대한 인지로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알지 못하는지를 아는 것을 말합니다. 먼저 마카님의 직장이 어떤 것을 하는 회사인지 파악하고 그 중 마카님의 팀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마카님은 어떤 세부적인 업무를 처리하는지에 대해 파악해 보세요. 그리고 마카님의 업무가 어디서부터 출발하여 어디로 전달이 되는지도 파악해 보세요. 이렇게 숲을 먼저 본 뒤에 세부적인 나의 업무에 대하여 인지를 하는 것은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업무 습득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처리해야 할 업무의 전체 목록을 작성한 뒤 잘 파악한 업무와 파악하지 못한 업무를 기록해 보세요. 파악하지 못한 업무에 대하여 어느 정도를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차려 본 뒤 다른 팀 직원에게 이 부분은 알겠는데 이 부분이 어렵다고 표현하면서 질문하고 그 자리에서 직원의 설명을 내가 잘 이해했는지 알아차려 보세요. 만약 이해가 어렵다면 어떤 부분이 이해가 어려운지 그 자리에서 묻고 기억하기 어려운 것들은 메모지에 기록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의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