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졌어요. 오늘 새벽에요. 첫연애였고, 약 40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이별|연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헤어졌어요. 오늘 새벽에요. 첫연애였고, 약 400일간 사귀다가 헤어졌어요. 제가 고백해서 시작된 추억들이 상대가 지쳐서 끝났어요. 저랑 사귀면서 서로 안맞음을 느끼고 있었고, 사귀면서 많이 지쳤고, 저랑 앞으로 사귀면서 얻는거보다 잃는게 더 많을 것 같대요. 정말 정말 많이 사랑했어요. 제가 태어나서 가장 많이 사랑했어요. 그래서 더 많이 힘이드네요. 끝은 좋게 맺었어요. 많이 당황했지만, 그동안 힘들었을 생각에, 또 마지막이라는 생각에 그냥 좋게 보내줬어요. 상대도 저를 좋게 보내줬고요. 그동안 많이 싸우고, 또 울고 만나면 웃고 그랬어요. 매일 전화를 아무리 적어도 2시간씩은 했어요. 초반땐 9시간 넘게 하기도 했구요. 너무 즐거웠어요. 우리의 마지막 전화도 약 2시간 가량 했네요. 마지막으로 우리 그동안 어땠는지, 그동안 어떤게 힘들었고 뭐가 또 좋았는지. 마지막이지만 웃고 떠들었어요. 목소리만 들어도 좋더라구요. 그러다 이제 마무리하자는 말을 듣고, 잘살라고. 그동안 너무 행복했다고. 고마웠다고 말하면서 질질 짰어요. 상대도 엄청 울더라구요. 미안하다면서. 정말 바보에요. 앞으로 그사람보다 좋은 여자 만날 자신이 없네요. 다 제가 부족했던게 너무 미안하고 후회되고. 또 우울해요. 아마 자고나면 베개가 축축할듯 해요. 솔직히, 삶의 원동력이자 낙을 잃은 기분이에요. 이러고 있기 싫은데, 그냥 당분간은 아무것도 못할거 같아요. 눈물만 짜겠죠. 많이 힘드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3달 전
이별 애도의 시간이 필요한 마카님에게
#이별
#연인
#애도의시간
#상실
#나챙기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 사연 요약
첫연인과 400일을 보내면서 마카님은 진심으로 상대방에게 최선을 다했고 정서적인 충족감도 얻으셨던거 같아요. 마카님의 마음과는 달리 서로의 충족감이 달랐던 탓에 힘들었지만 이별을 잘 마무리하셨네요.
🔎 원인 분석
첫 연애상대이기에 이별 이후에 오는 그 상실감은 실로 말로 표현하기가 어렵죠 스스로가 결정한 이별이었어도 헤어짐을 결정한 주체와 상관없이 그 이별을 극복하기까지는 사람마다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지금 마카님에게는 이별에 대한 애도의 시간을 잘 보내는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1. 자신과 연인사이였던 사람과의 모든 연결과 멀어지는 연습을 하세요 요즘은 카카오톡, SNS와 쉽게 연결되는 탓에 더 이별이후에 아픔을 크게 느끼고 과거의 경험을 떠올리게 만듭니다. 외부의 자극에서 멀어지도록 해주세요 2.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바꾸어보세요 마음을 정리하는 것에 환경적인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심리적인 안정감을 갖게 하기 위해 환경을 정리하고 스스로의 마음을 정리할 수 있는 힘을 느낄 수 있게 해주세요 3. 부정적인 생각에 머물게 하는 물건 정리하기 자신에게 연인과의 관계를 떠올리게 하는 물건등은 정리해주세요 지금 마카님은 스스로 다시는 첫연인같은 사람을 만나기 힘들다는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있습니다. 그건 프레임에서 벗어나도록 물건을 정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혼자만의 우울한 생각 부정적인 생각에서 빠져나오게 하기 위해 행동 활성화 시스템을 구축해보세요 우리의 감정은 생각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금 마카님이 갖고 있는 생각- 감정- 행동의 패턴이 어떤지 알아차려 보세요. 힘들고 우울할 때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을 통해 신체 에너지를 올리고 자신의 감정과 머물러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지금 마카님에게 필요한 것은 '자신을 자책하거나 비난하는 것이 아닌 진심으로 대한 자신을 격려하고 지지해주는 시간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억압하거나 회피가 아닌 내 감정은 그대로 수용하되 연결되는 행동 생각에는 제한을 두시길 바랍니다. 애도의 시간을 충분히 갖고 마카님의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오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