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학비때문에 포기하고 너무 현타가 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학업|고등학교|가치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사고 학비때문에 포기하고 너무 현타가 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wooh22
·3달 전
안녕하세요 저는 예비고1 학생입니다.. 그냥 제 감정을 털어내고싶어서 쓴 글이라 두서 없어도 양해 부탁드려요. 저는 중3 학기초에 제 성적이면 자사고에 갈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고 그 후에 자사고를 목표로 해서 3학년 1학기때 열심히 공부하여 올A를 받았습니다. 반에서는 당연히 1등이었구요.. 그리고 자사고에 대해 조금씩 알아봤는데 학비가 정말 비싸더라구요..ㅎㅎ 저희집은 가난한 편이어서 학원도 하나 안다니고 그냥 저 혼자 공부했었는데 자사고 학비를 부모님께 말씀드리기가 너무 부담이 되었어요. 자사고 가고싶은 마음이 너무 간절했기에 결국 부모님께 말씀을 드렸는데 부모님은 가정형편 상 불가능할 것 같다고 저에게 미안하다고 하시더라고요. 부모님이 저한테 미안해하시니까 마음도 좋지 않고.. 가족들이 저때문에 마음고생 하는거 싫어서 그냥 나도 한번 해본소리였다 사실 별로 자사고 관심없다 하고 자사고에 대한 꿈을 접었어요. 이미 다 끝났고 이제와서 자사고 가지도 못하는데 아직도 미련이 남았나봐요. 주변 친구들이 본인이 목표로 하던 외고, 국제고, 자사고 등등에 합격하는거 보고 너무 부럽고 그 친구들한테 질투하는 감정만 느껴져요. 그 친구들이 너무너무 부러워요. 부모님을 탓하고싶지는 않지만 학비 걱정 안하고 본인이 원하는 학교에 합격한 친구들이 너무 부럽고 나도 그랬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만 들어요.. 부질없다는걸 알면서도요.. 성적도 내가 더 좋았는데 나도 할 수 있었는데 하는 생각이 멈추질 않네요. 친구들 축하해줘야되는데 이러고 있는 제 자신이 한심하기만 해요. 그냥 마음이 너무 심란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고등학교 진학과 관련하여 심란한 마카님께
#진학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고등학교 진학의 아쉬움과 심란한 마음으로 도움을 요청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열심히 공부해서 자사고에 갈 수 있는 성적이었지만 가정형편상 가지 못해 좌절감을 경험했고 주변 친구들이 합격하는 것을 보고 축하를 해줘야 하지만 나도 갈 수 있는 성적임에도 가지 못했다는 것에 대해 많이 아쉽고 속상하셨을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자사고에 가고 싶은 이유가 무엇이었나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장점과 단점은 명확하기에 마카님께서 가고 싶었던 이유를 탐색해보신다면 앞으로의 마카님의 욕구를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사고는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이 많이들 진학하여 공부하는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에 학비가 비싸고 전국에서 공부를 잘하는 친구들이 오기에 경쟁이 과열되고 내신관리가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는 학원도 하나 다니지 않고 무려 3학년 1학기에 올A를 받았으며 반에서도 1등을 했다는 것은 스스로 공부를 충분히 할 수 있으며 공부하는 방법도 효율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는 또 다르게 생각해보면 자사고에 가지 않더라도 어느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라도 충분히 역량을 잘 발휘할 수 있는 분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사고에 가지 못한 것이 `실패`가 아닌 앞으로의 `새로운 기회`라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미래에 해보고 싶은 것들, 잘한다고 생각하는 것들, 가치관 등을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해보시고 장기 목표 안에 단기 목표들을 설정하여 조금씩 이뤄나간다면 원하는 꿈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