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 On&Off가 어려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퇴근 후 On&Off가 어려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퇴근 후에도 집에서 휴식을 취한다고 책을 읽거나, 홈트하거나 할 때 또 일 생각이 나요. 상사가 요청했던 일, 내일 해야 하는 일, 기분 나쁘게 한 사람 등등 이요.. 스위치를 꺼두자 라고 스스로 생각하는데, 이따금씩 또 생각하는 자신을 발견하면 좀 슬퍼져요. 일 생각 말고 나에게 신나는 일 새로운 일이 없아서 그런가 싶기도 하구요. 2년 동안 한곳에서 일하고, 사실 계약직이라 3월에는 계약만료(+연장해준대두 일하고 싶지 않은 환경, 사람들) 로 그만둬요. 이제 곧 그만두는데 왜 저는 누구 좋자고 퇴근 후에도 일 생각을 하는건지, 이 예민함을 어떻게 다스려야 할지 고민이 돼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영랑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내 마음의 얘기를 경청해 보세요.
#퇴사
#일생각
#마음수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퇴근 후에도 일에 관련된 생각이 떠올라서 힘드신 것 같습니다. 스위치를 끄자고 스스로 생각해 보아도 또 일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면 슬퍼지기도 하네요. 곧 일을 그만두게 되는데도 왜 이러는지 혼란스럽고 마음을 잘 다스리고 싶으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 하고 싶지 않은 생각들이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떠올라 고통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마음인 감정과 생각은 우리 스스로가 통제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우리의 마음은 회피하거나 억누를수록 그 영향력이 더 커지게 돼 있어 이런 생각과의 의미 없는 사투는 내려놓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생각과 내가 양쪽에서 서로 이기겠다고 줄을 잡아당기고 있지만 줄을 내려놓고 생각과 싸우지 않으면 그만일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계약 만료를 앞두고 계시고 연장을 해준다고 하더라도 직장 환경이나 사람들 때문에 일을 계속하실 마음은 없으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직장을 다니면서 상처를 받거나 마음이 힘든 상황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의도하지 않은 생각이 자꾸 떠오르는 것은 마음이 스스로를 돌봐달라고 보내는 메시지와도 같습니다. 그러니 내 마음에서 어떤 말들을 하고 싶은지 잘 경청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생각이나 불편한 감정이 들면 편안하게 호흡하면서 내 마음의 얘기를 들어보겠다고 의도를 가져보세요. 그런 후에 떠오르는 생각을 제 3자의 시선처럼 바라본다고 생각하고 한 발 물러서서 바라보세요. 어떤 상황에서 어떤 사람들과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를 바라보고 당시에 어떤 마음이 들었는지 알아차려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마음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 보세요. 힘든 상황에 놓였던 스스로를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많이 힘들었겠다고 그런데도 잘 버텨줘서 고맙다고 스스로에게 해주고 싶은 말을 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과정은 스스로 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힘이 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저의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달 전
신영랑선생님, 답변이 정말정말 큰 위로가 되었고, 말씀헤 주신 조언대로 마음의 소리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