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귀를 못 알아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말귀를 못 알아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저는 말귀를 너무 못 알아듣습니다 기억력도 매우 안 좋고요 사람들이랑 대화할 때 모든 정보가 머리속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2023년 ㅇㅇ자료에 ㅂㅂ팀의 ㅁ표시 된거 뭐가 있는지 알려달라는 요청이 들어오면 일단 바로 머리 속에 입력이 안되요 그래서 일단 그 파일을 찾습니다 찾아서 열고 뭔가 불러줬는데 상대방이 이상하다고 그렇게 많을리가 없는데 하고 의아해하면서 ㅈㅈ팀거 맞냐고 말합니다 그러면 그제서야 제가 아 ㅂㅂ팀거 말씀드렸다고 답하게됩니다 그러면 상대방이 아 뭐냐고 하면서 짜증을 냅니다 평소 대화가 이렇게 흘러갑니다 그리고 함축적으로 뭔가 물어보면 빠릿하게 알아들어야하는데 몰라요... 동문서답을 제대로 합니다 예를 들면 학회 있어요?? 이러면 무슨 학회를 말하는 거지?? 내가 운영하는 학회를 말하는 건가? 아니면 회사 소속 학회가 있는건지 물어보는건가? 속으로 생각하다가 일단 네라고 답했는데 그 다음 이어지는 질문들에 답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면 학회는 언제해요?? 무슨 말이지?? 못 알아듣고 (학회) 행사 말씀하시는 건가요? 이러니까 학회 학회! 이렇게 답답해하시면서 말씀하셔서 결국 잘 모른다고 하고 헤어졌습니다 동료에게 상황 설명하니 내가 운영하는 학회가 있는지 물어보는 거였다고 단번에 알더라고요 이런 제가 너무 한심합니다 ㅠㅠ 말 못알아듣는 것 때문에 직장에서 위기도 있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말귀를 척척 알아듣고 일할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함축된 메시지를 잘 이해하고 싶은 마카님께
#이해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대화에서 함축된 메시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의 의도와 상황적, 맥락적인 메시지를 이해하는데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주의집중과 기억하는 것들은 반복적인 연습과 훈련을 통해 어느정도 향상될 수 있지만 그보다도 기록하는 습관과 상황에 따른 대처방법들을 익힌다면 보다 마카님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직장에서 정보를 전달할 때 핵심적인 것들을 요약해서 정리해서 전달해주면 보다 설명이 수월해질 수 있을것입니다. 우리의 기억력은 오래 지속되기가 어려워서 중요한 부분만을 짧게 정리해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14시에 김OO씨가 OO팀의 표시된 자료 확인 요청했었음. 이렇게 간단하게 정리만 해두고 메모를 그대로 전달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주어나 목적어가 생략된 말들에 대해서는 처음 접했을 때 잘 이해하지 못했다는 의사를 전달하는 것이 도움이 될것입니다. 이해하지 못했음에도 그냥 넘어간다면 상대방과의 소통과정에서 오해가 생길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에 처음부터 이해하지 못했을 때 다시 설명을 요청하면 좋을것입니다. 작성해주신 학회를 예시로 들어보자면 상대방이 “학회 있어요??”라고 물어보았을 때 “제가 운영하는 학회를 말하는 것인가요?”라고 다시 확인하는 질문을 한다면 원활하게 이야기가 진행될 것입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기에 한심하게 여기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실수를 인지하고 노력하는 자세가 더 중요하니까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박치치56
· 3달 전
저도 그런데,,, 그래서 전 요즘 메모를 합니다 쓴걸 직접 보여주면서 제가 이해한 게 맞나요? 라고 물어보고 또 물어봅니다 많이 물어보면 물론 혼나지만 혼자 판단했을때보단 덜 혼나니까여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