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째 부모님이 부부싸움으로 서로 대화도 안 하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부부|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달 전
며칠째 부모님이 부부싸움으로 서로 대화도 안 하는 상태입니다 매년 초마다 싸우고 작년에는 이혼까지 갈 뻔한 상황에서 겨우 다시 마음을 다잡고 잘 지내는 줄 알았어요 근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저는 대학생으로 나갈 때빼고는 현재 집에 있는 상태인데 둘이 싸우는 소리도 들리고 거실에 나가면 한마디도 안하고 냉전 상태인 상황을 계속 마주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 안좋은 생각만 들고 스트레스만 쌓이고 우울해지네요 솔직히 잘 모르겠어요 둘 사이를 풀고 싶은데 그럴 용기도 안나고 그냥 제가 사라지고 싶은 마음이에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해결에 대한 부담을 마카님만이 지시지 않길 바랍니다.
#가족
#갈등
#부담
#각자의몫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이혼이 거론되기도 할만큼 부모님의 다툼이 커지실 때가 있군요. 해마다 다투시고 그럴 때마다 대화도 사라지는 등 냉전중인 부모님의 상황을 자주 마주하게 되시네요. 이런 상황이 지속되다 보니 내가 뭔가를 해야하나 부담도 되고 자꾸 마음이 울적해지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매번 이런 상황을 마주하는 것이 내담자에게 꽤나 힘들었을 듯해요. 아마도 이런 시간들이 최근에만 일어난 것이 아니라 이전부터 지속되어 온 부분이 있을텐데요. 그 가운데서 버텨내느라 많이 불안할 때도 많았을 듯 싶어요. 성인이 되어서도 그렇지만 어린 자녀에게는 부모의 관계는 내게 세상의 울타리 같은 역할을 하는데 매번 그 울타리가 깨어질 것 같고 사라질 것 같은 불안감을 자주 느껴왔을 것 같아요. 가족 내에 갈등이 있을 경우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 부담감 등으로 영향을 주게 되는데 나이 어린 자녀는 그 세계가 깨지는 것이 두렵기에 나름대로 지켜내려는 역할을 하게 될 수 있지요.
💡 대처 방향 제시
문제를 해결할 때에 매번 새로운 방식을 사용하기보다는 기존에 사용했던 방법이 다시 쓰이는 경우가 많답니다. 특히 가족이나 부부의 경우는 함께 지내온 시간만큼 문제 해결 방법은 큰 변화가 없기에 더욱 갈등이 심해지게 되는데요. 그런 면에서 마카님이 겪는 지금의 심정이 단지 지금뿐만 아니라 전부터 쌓여왔을 가능성이 예상되어 많이 힘들고 부담스러웠을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도 들어요. 그런 가운데 지금까지 성장하느라 더 마음의 고생도 많았을 듯 싶어요. 어쩌면 대학생이고 성인이기에 더 뭔가 해야한다는 부담감이 클 수도 있을 것 같구요. 하지만 두분의 이런 상황이 하루이틀된 것이 아니고 아주 오랜 시간 두분이 갈등을 풀어가는 나름의 방식이 유지되어 왔을 테고, 대화를 안하는 건 그중에서 나름 가장 효과적이거나 지금에서 사용해야할 필요가 있기에 나타났을 가능성이 크답니다. 때문에 이런 부분을 마카님이 나서서 해결하기란 매우 어렵고 부담도 클 수 있어요.
부부의 갈등은 부부 모두가 의지를 갖고 나설 때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될 수 있을 거에요. 그런 면에서 두분이 해결에 대한 의지를 내시도록 할 필요가 있어요. 현재 말은 안하시더라도 작년 이혼까지 갈 상황이 있었다면 더욱 생각이 많아지실 듯 싶어요. 그 과정에서 감정이 풀리지 않은 상태로 마주하게 되면 다시 갈등만 되풀이될 수 있어요. 때문에 다른 사람의 개입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그 역할을 마카님이 아닌 다른 전문가가 맡도록 할 필요가 있답니다. 두분 모두가 함께 부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으나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그중 한분을 먼저 상담을 통해 관계를 돌아보고 마음을 정리할 시간을 갖게 해드리는 것도 이 상황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거에요. 그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에도 페이스상담을 통해서 함께 대면하듯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지역내에도 상담기관이 있으니 찾아보시기를 추천드려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응원을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