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집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사회생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젠 집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달 전
밖에 나가긴 하는데 좀 어려워요 사람들 마주치는 것도 그냥 지나치는 것도 지나치게 의식하게 되고, 사람들이 많이 몰려있는 곳은 더더욱 가기 힘들어요. 자존감이 낮아서 더 그러는 것 같아요. 그래서 소수의 친구들과의 약속이 아니라면 집에 있다보니 몇년을 반 히키코모리처럼 살고있어요. 너무 집에만 있다보니 언어가 퇴화되고, 머리도 나빠지고 있네요ㅠ집중력이 떨어지다보니 공부도 잘못해요 이사를 자주해서 주변에 지인도 없다보니 나가서 볼 일이 있으면 혼자 나가야하는데 집앞이 아니라면 쉽지가 않은 것 같아요. 밖으로 자주 나가고, 일을 하거나 그래야 한다는 것을 알고있어서 직장이랑 알바를 계속 구하고 있는데 조금 힘들어요ㅠㅠ이전에는 제가 머리가 바보가 된것 같아서 지원하는걸 미루고 회피했다면, 이제는 돈을 벌고싶다는 마음이 강해서 여기저기 지원하고 있는데 사실은 너무 사회생활이 너무 무서워요ㅠㅠ어떻게 하면 이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우선은 나가는 것만이 편해지도록
#외출
#두려움
#잠깐노출
#긴장과이완
#심호흡
#단계밟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나가고 싶지만 막상 나가게 되면 사람들이 몰려 있는 곳에 가야한다거나 마주치는 것에 의식이 되면서 마음에 큰 부담감이 느껴지시는군요. 이제는 나가야할 것 같다는 생각에 일을 찾고 지원해보고 있지만 사회생활에 대한 두려움만이 마음을 가득 채우곤 하네요. 이런 마음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되어 글을 남겨주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에게 이런 어려움이 생기게 된 과정은 알 수 없지만 몇 년을 외출에 대한 두려움을 느껴오셨다면 그 괴로움의 정도가 꽤 크셨을 것 같아요. 그리고 막상 용기내어 외출을 해도 긴장이 되다보니 자꾸 주변 사람들을 의식하게 되고 의식하는 과정에서 혹시 표정이 불편하거나 어색해지는 상황을 맞닥뜨리면 역시 바깥은 내게 편치 않구나를 느끼면서 더 외출이 어려워지는 악순환이 되어왔을 것 같구요.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안전하고 편하기는 하나 자극이 줄어들면서 그만큼 뭔가 집중하고 생각할 시간도 함께 줄어들었을 것 같구요. 그런 내 상태 가운데 일을 구하려 하니 더 위축이 되고 그 위축감이 다시 두려움을 느끼게 해서 외출이 어려워지는 악순환이 되어왔을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변화가 되고 싶은 마음이 클수록 자칫 현재 내 자리에서 큰 걸음을 내딛는 것이 먼저 떠올릴 수 있는데요. 그럴 때 현재 내 상태가 충분히 고려되지 않으면 불안한 마음으로 인해 어렵거나 안 될 것 같은 상황을 떠올리기가 더 쉬워진 답니다. 아기가 걷기 위해 목에 힘을 주고, 몸을 뒤집고, 뭔가 잡고 일어서고 그러면서 한걸음 한걸음 내딛는 것처럼 우리의 마음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도 그런 과정을 겪게 해주어야할 것 같아요. 이사를 자주해서 주변이 낯설고 적응이 어려운 면도 있는만큼 우선 창밖을 통해 바깥엔 무엇이 있는지, 인터넷 지도를 통해 우리 동네는 어떻게 생겼는지를 관찰하며 호기심을 가져볼 수도 있구요. 바로 외출이 아니더라도 나갈 때 입을 옷을 꺼내놓거나 집에서 한번 입어볼 수도 있을 거에요. 그러면서 밖을 나가 문앞에서만 서 있어보기도 하고 요즘은 마스크를 자주 사용하니 사람들 많은 곳은 마스크나 모자를 착용해서 나를 좀 덜 노출시켜보구요. 그러면서 외출이 조금 편해졌다 싶을 때 아주 간단한 알바부터 시작해서 내가 얼마만큼 할 수 있고, 어떤 일이 내게 적성에 맞는지를 느껴보는 과정도 필요할 것 같아요.
그동안 좋은 경험보다 움츠려졌던 마음에 더 집중되어오셨던만큼 이렇게 마음 먹고 고민해보는 것부터가 용기가 필요하신 일일 거에요. 그런 자신에게 응원의 마음을 담아 보내며 한걸음씩 천천히 나아갈 방법을 찾아 보시면 어떨까요? 그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yeoniee
· 4달 전
지금 나이 혹시 여쭤봐도 될까요? 저는 올해 스물셋 됐는데 저도 이러다가 진짜 계속 사회생활 못하는 게 아닌가 무섭거든요..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