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와 직결된 일을 하다보니 힘들어서 그만 하려고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이직]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트라우마와 직결된 일을 하다보니 힘들어서 그만 하려고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달 전
엄마가 초등학생 때 암으로 일찍 돌아가시고 너무 힘든 일을 견뎠는데 회사에서도 죽음과 관련이 있다보니 몸이 너무 아파서 아예 이직 준비를 하려고 해요..
사회생활이직퇴사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종열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달 전
트라우마로 몸이 많이 아파져서 이직을 준비하고 있어요.
#트라우마
#어머니의죽음
#죽음과관련된일
#신체화증상
#이직준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종열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어머니가 일찍 돌아가신 것이 트라우마로 자리잡고 있는데, 회사에서도 죽음과 관련된 일을 하다보니 몸이 많이 아파 이직을 준비해야 되는 상황이 된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어떠한 직종에서 일을 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죽음과 관련된 일을 하다보니 죽음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어 본인의 트라우마가 자꾸 건드려진 것 같네요. 그래서 그러한 것이 반복되다보니 신체화증상이 심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듯 신체화증상이 심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것은 아직까지도 어머니의 죽음이 마카님에게는 엄청난 트라우마로 머물러 있다는 반증일 수 있습니다. 아마 죽음과 관련된 일에서 벗어나게 되면 지금과 같은 어려움은 많이 줄어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에게 죽음이라는 것은 누구에게나 당면할 수밖에 없는 주제이기에 트라우마를 치료해 나가지 않는다면 그와 연관된 것들로 계속 어려움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그동안 어머니의 부재를 잊고 나름대로 만회하기 위해 엄청 앞만보고 달려온 것 같네요. 그래서 온갖 어렵고 힘든 일들을 잘 견디어 괜찮아진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치료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것이 자연히 소멸되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지금처럼 신체화증상이 심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것은 이미 견딜 수 있는 한계에 봉착해 있을 수 있으니 지금부터라도 어머니와 관련된 트라우마를 조금씩 치료해 나가는 작업들이 필요하다고 보셔야 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러한 것들로 인해 한꺼번에 쓰나미가 몰려올 수 있기에 그전에 조금씩 작업해 나가시는 것이 꼭 필요함을 인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더 말씀드리자면, 이직하는 것이 정도의 차이와 시기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이직하는 것 자체가 문제의 해결점은 될 수 없기에 이 어려움을 함께 헤쳐나갈 수 있는 전문가를 잘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항상 마카님이 건강해지고, 행복해지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