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이 온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번아웃이 온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숲에서보는나
·4달 전
올해 2년차 다되어가는 20대 직장인 입니다 예전에는 하는 일이 많고 힘들었어도 괜찮았는데 이제는 일이 너무 재미가 없고 집중력도 떨어지고...내가 지금 뭐하고 있는 거지? 라는 생각이 자주 들기도 합니다 실수가 나오면 내가 왜 그렇게 처리 했지? 자책도 많이 하기도 하고 분명 배웠었던거 같은데 사수분께 여쭤보면 죄송하기도 하고 저한테 너무 실망하기도 해요... 그래서 퇴근하면 지칠때로 지쳐서 집에 오면 아무것도 하기가 싫고 누워만 있고 싶어요 요새는 누워서 잠들면 이대로 일어나지 않으면 좋겠다 라는 말을 혼자 중얼거리곤 해요 시간이 해결 해주겠지? 라고 생각하고 버티고 있는데 점점 힘들어지네요 우울 하기도 하고... 이 상태가 한달 정도 됬는데 퇴사가 답인 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원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달 전
직장생활이 재미없고 지쳐가고 있군요
#직장인
#지침
#우울
#반복되는일상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김원아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작은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을 담아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직장생활에서 흥미와 집중력이 떨어지고, 퇴근 후 지쳐서 보내는 일상이 반복되고 계시군요. 짧은 글에서도 지쳐있는 마카님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 원인 분석
흔히 직장생활을 하면서 3,6,9년차에 고비가 온다고 하는데, 이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질적으로 새로운 일을 많이 선호하는 사람이거나 성격적으로 사소한 일에도 신경을 많이 쏟는 사람이라면 3년차보다 더 빨리 직장생활 또는 일상생활에서 권태감을 느낄 수 있어요. 꼭 그런 이유가 아니더라도 해소되지 않은 감정이나 스트레스가 조금씩 쌓이면 새로운 활력을 주는 일을 하기 어려워지죠. 우울감이 모든 시간에 계속 지속되지는 않더라도 자주 느끼다 보면 깊어질 수 있으니, 무언가 작은 변화가 필요한 시기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요즘 마카님의 마음상태를 들여다 봐주세요. 주로 어떤 실수를 하는지, 실수한 이후에 어떤 생각이 떠오르고 행동을 하는지, 하루 중 긍정정서를 느끼는 상황은 언제인지, 어떤 때 부정정서를 느끼는지 등 마카님의 일주일을 관심 어린 시선으로 지켜보세요. 핸드폰 메모장이나 다이어리에 간단하게 기록을 남긴다면 더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 다음에는, 예전과 다르게 지금 나를 지치고 힘들게 하는 원인을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지금 일보다 다른 일이 더 관심이 생겼는지, 누군가와 관계가 틀어지지는 않았는지 생각해 보는 거예요. 만약 단기간에 생긴 한두가지 원인이라면 바로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설령, 바로 원인을 찾지 못한다고 해도 자책하지는 마세요. 생활에서 느껴지는 권태감을 바로 해결하기는 누구에게나 쉽지 않답니다. 그럴 때는 상담을 해보거나 평소 의지하는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며 타인의 시선을 들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커뮤니티에 적어주신 사연 내용에 제한하여 드리는 답변인 점을 감안하여 읽어주시기를 바라며, 저는 마카님의 마음 편안한 하루를 응원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와리와루루몬
· 4달 전
저도 꼭 하고싶은 꿈이 있고 정말 재미있어서 이걸 하는것 만으로도 즐거웠는데 나보다 어린데도 나보다 잘나고 멋있는 사람을 보니 그냥 때려칠까...이런 생각이 자주들고 자괴감이들고 난 도대체 뭐하는건지 이런ㅇ생각도 들고 이제는 이것을 하는것 자체가 괴롭네요.부모님은 제가 이걸 즐거워하는걸 보시고 난 후부터 꼭 이 일을하라 그러시구요 제가 다른 직업을 하는것은 꿈도 안꾸고 계십니다.어쩌죠..저도 고민이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나인티나인
· 4달 전
백수인 저보다 멋진 사람입니다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능수화ksh
· 4달 전
첫3일. 3개월. 그리고3년. 힘든다고하네요. 지금까지 잘달려왔으니. 3년차갑시다. 그리고30년동안. 내인생고속도로. 멎지게.....
커피콩_레벨_아이콘
이슬차현
· 4달 전
제 생각에는 하루하루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시행착오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쓴이의 번아웃은 경험자로 이해갑니다 그렇지만 일못러는 하루를 스트레스로 그냥 흘러보내고 일잘러는 하루에 30분이라도 투자해서 다시 실수하지 말자라고 다짐합니다 글쓴이가 현실적으로 다녀야하는 회사라든 어떤 이유로 다니던 회사라도 그 실수하지 말자는 다짐으로 말과 행동이 조심스러워지면서 자연스럽게 경험이 쌓이면서 일을 잘 할 수 있어요 하루 30분 리스트 꾸욱 펜으로 적으면서 마인드 컨트롤 하기를 바랍니다 저도 같은 경험자로서 공감됩니다 파이팅 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나레스트
· 3달 전
저도 번아웃이 왔었어요. 많이 힘들지만 조금더 버티면 좋아질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