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후 다시 퇴사 고민+일상에서의 무력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직 후 다시 퇴사 고민+일상에서의 무력감
커피콩_레벨_아이콘뽑기실패
·4달 전
전직장이 마음에 들었으나 경영난으로 소수 임원과 실무진 3명 정도만 남고 전원 퇴사하게 되어 급하게 이직했습니다. 나이는 병장 만기전역 후 휴학 1년 + 현 직무 경력 2년으로 서른 초반의 적지않은 나이입니다. 전 직장은 2년동안 종종 바쁠 때 제외하고 속앓는 일 없이 꽤나 재미있게 다녔습니다. 그러나 현 직장은 같은 직무이긴 하지만 회사의 업무 방식이 상이하고, 무엇보다 제가 많이 부족한 느낌입니다. 제 동료와 상사도 이 점을 인지하고 있어 눈치가 많이 보입니다. 이직하고 첫 3개월은 기대치에 부응하려고 업무시간 외에도 열심히 일하고 공부했는데 점점 회사 입장에서 처치 곤란한 사원이 되어감을 느끼며 지금은 공부하고 싶은 마음도 놀고 싶은 마음도 없고 한마디로 아무 의욕이 생기질 않습니다. 사실 전 직장에서 퇴사 의지를 밝혔을 때 임원 중 한분이 일하는 방식이 마음에 든다며 붙잡기도 했었기 때문에... 이직 전의 저는 자기 효능감이 가득 차 있었고 이직해도 무엇이든 잘 해낼 줄 알았습니다.. 요즘은 토요일 오후만 되면 가슴이 답답하고 정신이 멍해집니다. 평일은 거의 우울증 걸린 좀비처럼 지내게 되네요. 그러나 제 스스로 저를 봤을때 유난히도 스트레스에 취약한 성격인 것 같아 유난떠는것 같기도 합니다. 저는 퇴사해야할까요? 아님 버텨야할까요?
번아웃퇴사이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달 전
당장 퇴사 여부를 결정하기보다 여러 면에서 대비를 먼저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퇴사
#번아웃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현재 31세의 나이로 전 직장에서 유능감도 느끼고 잘 지냈으나 회사 사정으로 급하게 이직을 하셨군요. 같은 업무여도 업무 방식이 달라 부족한 기분을 많이 느끼다 보니, 처음에는 열심히 노력했으나 이제는 노력하고 싶은 마음도 안 생기고 의욕이 없는 상태이신가 봅니다. 평일에도 주말에도 멍하거나 우울한 상태가 지속되나, 스트레스에 취약한 마카님의 문제인가 싶기도 하여 퇴사를 해야 할 지 버텨야 할 지 고민이 되시나 보네요.
🔎 원인 분석
무엇보다도 잘 다니던 전 회사를 원치 않는 시기에 원치 않는 이유로 퇴사하게 되신 것부터 힘드셨을 것 같아요. 물론 당시에는 자기효능감이 있어 이직에 대해 큰 두려움은 없었겠지만, 이직 후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전처럼 일로 인정을 받지 못하는 느낌이 들자, 다른 사람들보다 마카님 스스로가 자신에게 가장 많이 실망한 것은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그러다 보니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나 평가에 지나치게 민감하게 되고 부정적으로 확대 해석하는 경우는 없으실까 염려도 되네요.
💡 대처 방향 제시
'스트레스에 취약한 성격 때문에 유난 떠는 것 같다'고 하신 것을 보니, 혹시 최대한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는 지나치게 비관적인 상황은 아닌 건지요? 만약 그렇다면 당장 퇴사 여부를 결정하지 마시고 스스로에게 적절한 기한을 설정해 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어쩌면 현재의 직책과 입사 경력 등으로 미루어 보아 나쁘지 않고 주변의 평가도 크게 부정적이지 않은데, 마카님 자신의 기준에 못 미쳐 조급하게 생각하는 것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어요. 그렇다면 그런 부분도 객관적으로 보려 노력해 보시고, 몇 개월 정도 안에 어느 정도의 성취를 할 수 있을지 '현실적인 기준'을 세우셔서 다시 한 번 노력해 보셨으면 합니다. 그 과정에서도 '절대 퇴사하면 안 돼! 무조건 참아야 해!' 이런 기준을 세우시면 더욱 무기력해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다른 진로도 찾아 보시고 꾸준히 구직에 관해 문을 열어 놓으시면서 현재 일에도 전념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건강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2s2s2s2
· 4달 전
지금 근무기간이 어느정도 되었을까요?? 누구나 이직을 하면 적응하는 기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 직장에서 인정받은 분이시니까 일을 원래 못하시는 분은 아닐거 같아요 적응기간이라고 생각하시고 조금만 버텨보심이 어떨까요??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