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학을 하는게 맞는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복학을 하는게 맞는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망고크림
·4달 전
27살에 3년제 전문대 1년정도 남기고 휴학을했어요 20살에 입학해서 군대때문에 2년반정도 휴학을했고 군대전역하고 바로 복학을했고 그때 코로나가 터져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다보니 무슨소리인지 하나도 모르겠고 그때 군무원쪽에 관심이 많아 반학기만 다니다 휴학을했습니다 결국 아무것도 안하고 2년이라는시간을 날리고 복학를 하다보니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을 하나도 이해를 못하겠고 저희는 3학기1학기때 졸업과제때문에 2학년 2학기부터 팀별로 과제같은걸 많이냈는데 공부도 이해를 못하겠고 제가 워낙 소심하고 말도 잘못하는성격이라 눈치를 좀 많이 받았습니다 결국 3학년 1학기 시작할때 너무 힘들어서 휴학을 또 해버렸어요 휴학을하고 계획을짜고 공부도 하고 정신치료도 받을려고 했는데 심리치료를 한번가고 가도 내가 좋아질까.. 이런생각을하면서 결국 한번가고 안갔더니 그때보다 자기비하 무기력증 우울증등 더 심해진거같아요 이제 두달뒤면 복학을해야하는데 솔직히 과도 저랑 안맞고 가면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너무 힘들거같아요.... 복학을 하는게 맞는걸까요..? 아니면 자퇴를하고 다른쪽을 찾는게 맞는걸까요..
대학적성전공진로고민조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영랑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달 전
나의 삶을 직면하여 바라보고 삶의 가치를 떠올려 보세요.
#복학
#적성
#팀별과제
#삶의가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대학 졸업까지 1년을 남기고 휴학을 하신 상황인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온라인 수업으로 수업 이해가 어렵고 군무원에 도전하기도 했네요. 다시 복학을 하니 수업 내용을 여전히 이해하기 어렵고 팀별 과제로 눈치가 보여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다시 휴학을 하면서 여러 계획을 세웠지만 이전보다 마음이 더 힘들어졌네요. 복학을 앞두고 다른 길을 찾는 것이 맞는 건지 고민이 되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적성과 맞지 않는 학문을 몇 년간 공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또한 수업 내용도 이해하기 어려우니 더욱 무력감을 느낄 것 같습니다. 복학 했을 때 팀별 과제를 하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렵다보니 다른 팀원들의 눈치도 보여 심리적으로 매우 위축되기도 했을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글에서 써주신 자기비하나 무기력증, 우울증의 원인을 찾아보고 이것들을 적절히 개선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를 위하여 입학부터 현재까지 학과 생활을 하면서 힘들었던 부분들에 대하여 직면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리에게 힘들고 고통을 주었던 일들은 억누르고 회피하면 그 크기가 더욱 커지게 됩니다. 또한 해결되지 않은 채 내면에 자리 잡아 힘든 사건에 부딪힐 때마다 불안감을 주어 대처할 에너지를 소진시키기도 합니다. 마카님께서 다시 복학하면 팀별 과제를 또다시 수행해야 하는데 이전의 부정적인 경험들로 인하여 불안이나 더 큰 무력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마카님께서 복학을 앞두고 나에게 두려운 것들이 무엇인지 바로 보고 앞으로의 인생에서 그것들을 거름으로 쓴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적성이나 수업 이해도, 심리적인 불편감, 부정적인 생각이나 자기개념 등을 하나씩 펼쳐 보는 과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덧붙여 적성이나 진로에 관하여 탐색을 할 때 마카님께서 어떤 삶을 살고 싶으신지 생각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에게 있어서 삶의 가치는 무엇인지, 어떤 직업이나 물질 그 자체가 아니라 그 직업이나 돈을 통하여 어떠한 삶을 살고 싶은 것인지 머릿속으로 그려보세요. 이런 과정은 마카님에게 힘들고 의미 없어 보이는 과정들도 버티고 이겨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그리는 삶에 대학 졸업장이 필요하다면 복학하여 수업 과정과 팀별 과제를 기꺼이 경험해보는 것입니다. 물론 어렵고 두렵겠지만 내가 원하는 삶의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필요하다면 어려움을 감수하는 경험도 필요할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혼자서 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많이 힘이 들면 정신건강의학과나 심리 상담을 통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으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