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친구가 이따금씩 잠수를 탑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남자친구가 이따금씩 잠수를 탑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graciee
·4달 전
9개월 정도 사귄 남자친구가 현재 3차례 잠수를 탔었습니다. 어제오늘이 세번째이더군요. 첫번째 잠수는 일이 너무 바빴다며 몇일을 연락을 안했습니다. 일이 바쁜건 이해하지만 그래도 미리 일이 바빠서 연락이 안될 수 있다고 알려달라고 하니 알겠다고 하더라구요. 두번째 잠수는 엄마와 싸워서 하루종일 걸었다고 하더라고요. 저에겐 저도 모르는 어머님의 문자와 전화가 왔었습니다. 어머님께서는 지금부터 자신의 아들을 믿으면 안된다며 연락오면 연락달라고 까지 말씀하셨습니다. 그래도 저는 어머님은 뵌 적이 없지만 제 남자친구는 1년넘게 보았기에 그럴 사람은 아닐 거라는 판단으로 믿고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는 굳이 그렇게까지 할 상황이 아니었는데 어머님께서 오해되게 말씀하셨더라구요. 그 이후로는 남자친구도 어머님께 잘 연락드리려하고, 저에게도 연락을 잘 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그랬는데 어제 또 갑자기 연락이 되지 않더라구요. 엊그제 뭐 먹을지도 같이 생각하고, 새벽에 잠깐 통화도 했었는데.. 카톡은 읽씹하더니 저녁 7-8시부터는 아예 읽지도 않더라구요. 처음엔 일이 정말 많이 바쁜가보다 했다가 혹시 사고난 것은 아니겠지?(자동차 운전을 하는 직업이거든요)오늘 아침에도 연락이 없길래 출근 전에 ’설마 또 나가서 계속 걸은건 아니지요??‘하고 보냈더니 점심에 답이 왔더라구요. 맞아요.. 하고 그걸 보는 순간 내가 언제까지 기다려줘야 하는건가 하는 생각과 함께 나를 신뢰하지 못하는 건가, 고민이나 걱정이 있으면 나에게 털어놓지 못하는 건가 하는 생각과 함께 밥은 먹었는지, 아직도 밖인 건지 걱정이 되더라구요... 제가 어디까지 이해해줘야하는 걸까요... 계속 기다려야 하는 걸까요...? 바뀌기는 할까요...? 만약 계속 바뀌지 않다면 전 정말 지칠것 같거든요... 아니면 제가 예민하고 이해심이 부족한 사람인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홍예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달 전
잠수하는 남자친구 때문에 걱정하시는 마카님께
#잠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홍예주입니다.
📖 사연 요약
9개월 정도 사귄 남자친구가 여러 번 갑자기 연락이 되지 않는 상황을 겪으셨군요.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서 남자친구가 걱정이 되는 동시에 앞으로 변화가 있을지, 언제까지 기다려야 할지, 그 과정에서 마카님이 지치지 않을지 걱정이 되시는군요.
🔎 원인 분석
남자친구분은 아마도 감정적으로 격해졌을 때 그것을 다른 사람들과 얘기 나누며 해소하기보다는 오래 걸으며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편인 것 같네요. 그런데 마카님 입장에서는 남자친구가 연락이 없으면 일을 하다 위험해진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하고, 마카님에게 얘기하지 않는 것이 혹시 마카님을 덜 신뢰해서 그런 건가 싶어 서운하신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1. 갈등 해결 , 감정 해소 방식의 차이 이해 사람들과의 갈등 상황에서 어떤 사람들은 빨리 얘기해서 서로 생각과 감정을 나누고 풀고 싶어하는 한편, 어떤 사람들은 시간을 두고 감정이 어느 정도 가라앉을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것 같아요. 아마도 사연을 작성해 주신 마카님은 신뢰하는 사람들에게 마음을 나누며 감정을 다스리는 게 익숙하신 분인 것 같고, 남자친구는 혼자 오래 생각하고 삭히는 것이 익숙하신 분 같아 보이네요. 2. 마카님의 걱정하는 마음 전달 방식이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마카님 입장에서는 잠수 동안 걱정되는 마음이 클 것 같아요. 마카님이 남자친구를 걱정한다는 마음을 전달해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어머니와 싸우고서 그 상황과 고민에 대해서 나누기 어렵다면, 남자친구의 안전을 걱정하는 마카님을 위해 적어도 중간중간 연락을 해달라고 얘기하면 좋을 것 같아요. 가족과 갈등이 있을 때 연락이 안 되는 건 남자친구가 혼자서 감정을 품는 것이 익숙한 것 같고, 그런 상황에 마카님께 연락을 하면 영향을 주게 될까 봐 걱정하는 마음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런 분이라면 빠른 시일 내에 마카님께서 원하는 정도로 얘기 나누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3. 관계에 대한 고민 그럼에도 마카님이 남자친구분의 다른 좋은 점들과 사랑하는 마음에 관계를 이어가고 싶다는 마음이 크시다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지켜봐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연락 안 되는 상황이 조금도 개선되지 않고, 마카님께 이 문제가 관계에서 중요하다면, 정말 마음 아프지만 관계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사랑하는 사람이 연락이 갑자기 안되는 건 상대로 하여금 너무 걱정하게 만들죠. 걱정하다 화가 나고 지치게 되는 것 같아요. 마카님의 마음이 남자친구에게 전달되어서 소중한 관계가 잘 이어지기를 바라요. 만약 관련해서 더 얘기를 나누고 싶거나 함께 고민하고 대처하고 싶다면 심리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마카님의 관계를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graciee (글쓴이)
· 4달 전
선생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남자친구의 이런 성향에 대해 최근에 알게 되었고, 이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었지만 다시 또 그러니 서운하고 섭섭했나봐요. 사실 존중할 수 있지만 만약 결혼을 하고 아이도 생기게 된 상태에서 이런 일들이 벌어진다면 그건 감당할 수 없겠다는 생각에 정말 고민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서로 결혼을 생각하며 만나고 있었고, 남자친구는 아이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거든요. 이에 대해 다시 한번 이야기 나누어보고 다음에 또 같은 일이 생기게 되면 정말 헤어질 결심을 해야겠습니다. 제 결심에 도움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