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학점이 낮아 고민이에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졸업 학점이 낮아 고민이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dorid0ri
·4달 전
저는 미대 졸업 예정자이고 졸업 학점은 3.09입니다. 학점이 너무 낮아서 고민이에요... 전공은 디자인과지만 웹툰쪽 취업하길 원해서 학원을 알아보고 있었어요... 원래 미대는 학점보다 포폴이나 자격증이 더 중요하다고들 하지만 계속 낮은 학점이 마음에 걸려서요... 포폴/자격증 관리 후 취업보다 학점은행제같은 제도로 학점 세탁 후 다시 편입하는 것이 나을까요..? 근데 제가 딱히... 공부에 의욕이 많은 것도 아니라서... 학교를 다시 다닌다고 해서 잘 할 자신이 있지도 않고... 학점은행제는 학점 세탁만 할 수는 없는 걸까요? 꼭 편입을 해야할까요... 혹 편입에 성공한다면 저는 졸작을 또 해야하는 걸까요? 여러 의문이 많이 남고 ... 답도 잘 모르겠고 고민이 많네요... 그냥 지금 학점으로는 살아가기 어려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다은 코치
1급 코치 ·
4달 전
고민하는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진로고민
#취업
#학점
#점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김다은 코치입니다. 고민하고 계시는 마카님께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현재 졸업 예정자로 졸업 후 진로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계시는군요. 낮은 학점에 대한 걱정으로 취업 외에도 학점은행제나 편입 등도 고려를 하고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막상 편입을 했을 때도 여러 우려되는 부분들이 있으시네요.
🔎 원인 분석
졸업을 앞두고 정해진 길이 없이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는 상황에서 선택에 대한 고민이 올라오는 것은 당연하다고 보입니다. 해보지 않은 일들에 대해 걱정과 우려가 먼저 드는 것도 자연스러울 것 같아요. 특히 현재 스스로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학점'에 집중하다 보니 부정적인 결과들이 더 먼저 예상되고,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도 잘 들리지 않는 것 같아요. 또 이런 상황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다양한 선택지와 '안될 것 같은' 결과를 예측하는 것 이전에 마카님께 여줘보고 싶은 질문들이 있어요. 아래 질문에 답을 해보시면서 선택에 좀 더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학점이라는 제약이 없다면, 마카님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은 뭘까요? 2) 그 분야를 하기 위해서 나에게 무엇이 필요할까요? 3) 나는 지금 어떤 것을 두려워하고 있나요? 마카님께서 스스로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좀 더 단단한 마음을 가져보시면 어떨까요. 숫자로 보여지는 학점보다 마카님 스스로가 더 많은 자원과 능력이 있다는 것을 믿어주세요.
추후 심리 상담이나 코칭을 통해 마카님의 내면을 더 잘 들여다보고, 자신의 강점을 찾는 데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글이 고민하시는 마카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고맙습니다. 김다은 코치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NIJE
· 4달 전
예술쪽일수록 학점의 비중은 낮아집니다. 포폴이 중요한 진로라면 포폴 비중이 90% 이상이겠죠. 저 역시 예술을 전공으로 하고 해당하는 회사에 취업을 했는데, 학점 얘기는 전혀 없었습니다. 애초에 포폴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포폴만 좋다면 학점은 무슨, 40대 중년이라도 서로 뽑아갑니다. 대학을 나오질 않은 친구들도 많았구요. 설령 학점이 중요하다해도, 지금보다 더 노력해서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자신이 없다면 도전하지 않는 게 맞다고 봅니다. 냉정하게 말해서 시간만 버릴 수 있어요. 관련 학원을 다니시는 게 가장 올바른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