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없는 사랑 정말 어렵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조건없는 사랑 정말 어렵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dudud11
·4달 전
나도 성숙한 사람이고 싶어서 상대의 모든 점들을 사랑했는데, 좋아할수록 나도 모르게 기대를 하게 돼요. 나도 사랑받고 싶었고 관심받고 싶었는데. 내가 사랑을 준다해서 나도 사랑받는건 아니더라고요. 그게 억울하고 힘든데도 결국 지금까지 조건없이 좋아했다고 생각한 나자신도 조건이 있었구나 하게 되서 부끄럽습니다. 나한테 좀 더 관심을 달라고 말하고 싶은데 그런거 부탁하는거 조차도 상대가 불편할까봐, 그런건 싫어서 말도 못하고.. 타인에게 사랑받고 싶은데 그건 너무 불가능한 일이라고 느껴지네요. 좋은 사람이 되도, 착해져도, 다른 사람의 눈치를 봐도 난 사랑받을 수 없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고주연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달 전
사랑받고 싶어하는 마음을 먼저 수용해보세요.
#연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고주연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사랑하는 사람에게 기대하게 되는 게 고민이시군요. 그리고 마카님이 사랑하는 것처럼 다른 사람에게도 사랑받고 싶어하는 마음 때문에 힘드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랑하는 사람과 같은 마음을 나누고 싶어할 거예요. 내가 사랑을 주는 만큼 사랑을 받고 싶어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마카님은 성숙한 사람이 되고 싶어서 먼저 조건없는 사랑을 주려고 노력하셨네요. 조건없는 사랑이라는 건 인간에게 너무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해요. 그 어려운 일을 해내기 위해서 정말 많이 애쓰셨을 것 같아요. 스스로도 얼마나 표현하지 않으려고 참았겠어요. 그리고 마카님이 원하는 것을 표현하지 않고 참았다면 상대방은 마카님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몰랐을 수도 있고, 마카님이 원하는 것을 줄 수 있는 대상을 찾기 힘들었을 수도 있었을 거예요.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마카님도 사랑하는 사람에게 원하는 것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였으면 합니다. 자연스러운 거예요. 스스로 조건없는 사랑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받아들이고 나의 욕구를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인정한다면 조금씩 표현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마카님의 입장에서 표현을 하다 보면 그 결과가 항상 긍정적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점차 서로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로 조정할 수 있을 거예요. 만약 조정이 되지 않는다면 맞는 사람을 찾아가면 됩니다. 표현하는 것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원하는 것을 인정하고 표현하는 것이 마카님에게는 익숙하지 않을 수 있을 겁니다. 그럴 때는 심리상담을 통해서도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purplespirit
· 4달 전
조건 있는 사랑 하면 어떤가요? 부모와 자식 관계가 아니라면, 연인사이, 친구사이, 조건있는 사랑해도 된다고 생각해요. 무조건적인 사랑, 희생을 강요하는 사랑.. 그런 거 다 아이디얼리스트들이 만든 말 뿐이라고 생각해요. 현실은 사람과 사람사이에 무조건적인 사랑하기 너무 힘든 구조 아닌가요? 요구하세요. 준만큼 받으세요. 그래야 이 현실 세상에서는, 평등한 관계가 형성되더라구요. 제 짧은 생각은 이렇습니다. 곧 사랑과 관심, 듬뿍 받는 분 되시길 바랍니다. 화이팅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죽지말고열심히살아보자
· 4달 전
서로 사랑한다면 뭐든 다 좋아할꺼에요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아프니까힘내라는0
· 4달 전
제 생각은, 조건이 있고 없고 떠나서 일단 자신을 사랑해야 남도 사랑할수 있는 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livermoon
· 4달 전
상대방이 부럽네요. 다음 번엔 더 잘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