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과 수험생활 병행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직장과 수험생활 병행
커피콩_레벨_아이콘whsn
·4달 전
26살입니다. 대학 2학년 끝마치고 중퇴해서 편돌이 하면서 1년 동안 개발자 공부하고 있고 자격증 공부도 병행해서 그걸로 내년에 취업할 예정입니다 대학교도 다시 다닐라고 부족한 학점을 학점은행제로 채우고, 편입 공부해서 내년 12월에 시험을 치루고 2025년에 3학년으로 들어갈 예정입니다 문제는 직장과 수험을 병행할 수 있을까 입니다 내년 취업 기회를 놓치면 경력을 쌓을 기회를 잃어버리니까 다시 재취업할 떄 메리트가 없고 알바때 보다 월급이 많아서 수험생활에 보탤수 있습니다(ex 인강) 1년동안 공부한게 아깝기도 하고요 근데, 취업을 안하고 수험 공부하면 시간이 많으니까 여유가 있어서 고민되네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편돌이 알바만 3년쨰이고 이제 부모님도 슬슬 취업하라고 눈치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편돌이 생활이 편하긴 하는데 뭔가 가진게 없는 느낌도 들고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상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달 전
취업과 수험생활을 병행할 수 있을까?
#진로고민
#편입
#수험생활
소개글
안녕하세요 전문 상담사 박상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사연을 잘 읽어보았습니다. 현재 26세 이시고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3년째 해오고 있는 중이군요. 대학교 2학년을 다닌 후 학교를 중퇴하여 2025년에 3학년으로 편입을 할 계획을 갖고 계시고 내년에는 개발자로 취업할 계획또한 갖고 계시네요. 다만 지금 고민되는 것은 과연 내년에 취업을 하면 편입공부를 병행할 수 있을지...아니면 취업을 안하고 수험생활만 하는 것이 나을지 인것 같습니다. 편의점 알바 3년이 편하긴 하지만 부모님도 눈치를 주고 계시고 마카님도 뭔가 가진게 없는 느낌을 받고 계셔서 무엇인가 하기는 해야할 것 같은데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지 고민을 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우선 마카님께서는 내년에 취업을 하여 직장생활과 수험생활을 병행하는 것이 가능할지 확신이 없으신것 같습니다. 그리고 취업을 안하고 공부만 한다면 시간 여유가 더 많이 있으니까 그것이 더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갖고 계신것 같고요. 이 둘중 무엇이 유리한지를 알기 위해서는 마카님의 성향과 생활 패턴을 스스로 잘 알고 계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불분명하면 결정을 내리는 것이 많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마카님께서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이미 몸에 배어 있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시라면... 그리고 시간 여유가 있을 때 내가 목표로 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성격이시라면 편입공부에 올인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반대로 시간 여유가 있을 때 한없이 게을러지거나 늘어지는 성격이시라면 오히려 직장생활을 하지 않고 시간 여유가 많이 생겼을 때 더 공부에 전념을 못하고 딴짓을 하다 시간이 갈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럴때는 마카님의 (의지)로 억지로 수험공부를 하려고 하는 것은 오히려 스트레스만 높이고 효율은 더 떨어뜨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그런 경우에는 차라리 취업을 하여 규칙적으로 생활을 하면서 (물론 개발자로 일하면서 야근이 잦거나 주말에도 일하는 등 일에 몰입해야 하는 것이 아니어야 함!) 공부를 할 시간을 따로 확보하고 여유가 생긴 자금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쪽으로 투자하신다면 (원하는 인강을 구입하거나, 학업에 도움이 되는 장비를 구입하거나, 스터디 룸 등을 빌리는 등등) 무작정 남는 시간 내내 억지로 공부하려 애쓰는 것보다 훨씬 더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면서 규칙적으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을꺼에요. 거기다가 편의점 알바생을 넘어 직장생활 경험이라는 정말 값진 경험을 얻으실 수 있을테니까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방법, 함께 어울리는 방법, 조직생활을 하는 방법 등등 편의점 알바로 배우기 어려운 것들을 배우실 수 있을거에요. 이는 나중에 대학교를 졸업한 이후 본격적으로 사회생활과 경제활동을 할 때 정말 필요한 것들이지요. 따라서 이러한 것들을 미리 배우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결국..궁극적인 선택은 마카님에게 달려있습니다. 그 누구도 대신 선택해 줄 수는 없어요. 다만 마카님께서 마카님 자신의 성향을 잘 모르시거나 자기 자신에 대하여 이해하기 어려울 때 그것을 도와줄 수 있는 심리검사, 직업적성검사, 성격검사들이 있고 또한 마카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전문 상담사 선생님들과 코치 들이 마카에는 많이 계시지요. 따라서 이 문제를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마카의 전문가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신다면 좀 더 명확하고 구체적인 힌트를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하실 수 있기를 바래요. 화이팅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내공간의자유
· 4달 전
이건 마카님이 하는것에 달려있겠지만 3년째 알바를 하고있던 습관에 취업성공까지하는것도 쉬운건 아닌데 거기다 수험 병행을 하고싶다라. 일단 해보세요. 마카님에게 편의점 다니며 취업하는것만해도 벅찰지 직장다니니 수험공부하기 힘들어서 포기할지 알수 있는거죠. 짬내서 공부하거나 계획하는건 약각의 노력과 의지로 되지만 실제 그경험을 해보는건 다르니까요. 현재 편의점점주도 아니고 이도저도 아닌 생활을 하신다면 그편함과 허전함이 점점 갈수록 불안과 공포로 바뀔수 있으니 꼭 계획한거 성공하길바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jbbi610
· 4달 전
내년에 취업과 경력 쌓을 기회를 잃어버린다는게 무슨 말인지 자세히 듣고 싶어요! 다시 영영 절대 never 취업할 수 없는 건가요???? 몸이 아프게 된다거나 죽게 되시는 건가요?? ㅠㅠㅠ 직장과 수험을 병행한다할때 직장이란건 편의점 말하시는거죠? 아니면 개발자로 일하고 나서의 직장을 말하는건가요? 알바때보다 월급이 많아서의 월급은 개발자로 일하고 나서의 월급을 말하는거죠? 알바랑 직장이란 단어가 계속 혼용되니 헷갈리네요ㅠㅠ무슨말인지 모르겠어요ㅠㅠ 부모님은 어떻게 눈치주고 계시고 얼마나 스트레스 받고 계신건가요? 소화불량이 온다던가 신체적으로까지 변화가 올 정도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