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리증후군?허언증? 정신차리라고 해주세요. 제가 놓으면 되는 끈인데 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증후군]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리플리증후군?허언증? 정신차리라고 해주세요. 제가 놓으면 되는 끈인데 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김시윤77
·4달 전
헌신적인 사람을 만났습니다. 말그대로 제가 아플땐 물불안가리고 본인아픈건 말안하고 제 걱정하고 케어하고 제가힘든거싫어하고 제가 하는일에 대부분을 같이 고민해주고 도와주고 궂은일 하지말라고 전아무것도 안해도 된다고 밥 빨래 청소 장거리운전 힘든일 집안일해결 자질구레한 제 사업 문제 해결 (금전적인부분을 제외한 모든일) 같이 있으면 힘이 되고 항상 본인보다 제가 먼저인 사람이였어요. 이런사람 죽어도 다시못만나겟다 난 진짜 행운아다 라고 생각했는데 제가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버렸어요. 전부터 좀 걸리는게 있었어요. 본인이야기를 잘안하길래 평소에 아픈것도 잘이야기안하길래 성격인가보다 했는데 알고봤더니 다니는 회사(대기업x중소기업o), 직위(부장x대리o), 연봉 본인이 태어난고향(서울x지방o)부터 학력까지 (대졸x 고졸o) 다 거짓이었어요. 저한테피해주는게 없으니깐 미래가 중요하지 과거는 중요하지 않으니까 제대로 말안해도 된다고 생각했대요. 그리고 제가 모르고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끝까지 거짓말을해요. 거짓말이 또다른 거짓말을 낳고 다른모습은 다좋은데 계속 거짓말하는 모습이 뻔뻔해서 참을수가 없었어요 결국 제가 폭발해서 다알고있다 말해버렷어요. 본인이 미안하다며 헤어지자고 했어요. (근데 그것땜에 피해준건 없다며 크게 죄의식같은걸 느끼진 못하는것 같아요.) 처음엔 돈땜에 불안해서 옆에 있으라고했어요. 돈으로 얽힌부분이 있는데 정리해주고 있어요.(아직 큰돈은 어떻게 해결할지 상의중이에요. 처음엔 돈땜에 접근한줄 알고 엄청 불안하고 초조했어요. 조금씩 해결해주는걸 보니 돈은 다행이 맘이 놓여요) 근데 몇년동안 제가 케어받으면서 고마워했고 너무크게 의지했고 중간에 연봉 속인건 알았지만 제가 평소모습보고 감당하려고 했었는데 (다시 알고보니 더 낮았어요) 또 평소에 조금씩 허세?가 있는건 알았는데 신뢰문제가 한번에 다 터지니깐 회복이 안돼요. 솔직히 놓치기싫었고 돈문제도 걱정되서 옆에 있으라고 했는데 제가 불안감도 좀 생기고 그냥 잘있다가도 한번 저를속인것에 대한 생각에 빠지면 또 다른건없나 생각하고 있고 이걸 스스로 감당할수 있는가 고민하게 되고 친한친구가 조언해줬는데 헤어져야하는건 백프로 맞는데 너무 케어받고 지낸거에 길들어져서 갑자기 관계가 끝났을때 제가 망가질까봐 걱정된대요. 전이해가안가요. 이타적인 사람이 리플리증후군인지 허언증인지 싶을정도로 이렇게 사람을 속일수도 있나요?? 어떻게 해야되는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달 전
장기적으로 마카님이 제대로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
#나에게헌신한사람
#거짓말
#고민
#의사결정
#심리코칭
#행복을위한결정
#심리상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개인 및 사회 생활에 대해 헌신적으로 케어 해 준 사람을 만나 죽어도 그런 사람을 다시 만날 수 없을 것 같은 생각마저 들었는데 그의 회사, 연봉, 학력 등 많은 것들이 거짓이었군요 그런데 돈 문제가 얽혀있고 또 몇 년 동안 케어 받는데 익숙해졌고 그 사람의 거짓말로 마카님이 직접 피해를 본 것 없어서 관계를 이어가고 있지만 불안한 마음과 함께 관계에 대한 고민이 깊은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이타적인 사람이 리플리증후군인지 허언증인지 싶을정도로 이렇게 사람을 속일수도 있나요??>라고 의문을 말했는데 이타적인 사람이란 특정인만을 케어하는 사람이 아닌 것 같습니다 즉, 마카님만을 잘 케어한 것인지 다른 많은 사람들도 그렇게 잘 케어하는지에 따라 그 사람이 정말 이타적인지 혹은 마카님과 사귈 목적으로 마카님께만 그렇게 헌신한 것인지 판별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은 그 사람이 이타적이라고 생각하고 그 사람의 거짓말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려고 애쓰지만 잘 되지 않아서 이타적인 것과 거짓말을 연결해서 생각하시는 것 같지만 두 가지를 연결해서 객관적으로 설명하는 내용을 제가 본적은 없습니다 그 사람이 이타적인지도 따져봐야겠지만 더 핵심적인 부분은 그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바를 얻기 위해 중요한 내용들에 대해 거짓말을 했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충분히 고려해서 마카님이 제대로 행복하기 위해서 마카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요?
마카님의 속마음을 깊이 탐색하면서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고자 한다면 전문가와 상의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안녕세요
· 4달 전
헤어져야죠 뭐ㅠㅠ솔직하지 못한 관계는 신뢰가 탄탄하지 못한 모래성 위의 집과 마찬가지라고 생각 들어서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eya
· 4달 전
그 사람 존재 자체를 사랑하지 않는 것 같네요. 그 분을 위해서라도 헤어지는 게 맞는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