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해 죽을정도로 하면 트라우마 생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자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해 죽을정도로 하면 트라우마 생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yejinnn5
·7달 전
현재 상황이 힘들어서 현실 생각을 잊고 싶을 때가 많은데 자해를 깊게 여러번 하면 피가 잘 안멈추잖아요 그대로 있으면 죽을 수도 있을 텐데 그러면 트라우마 생겨서 자해 끊을 수도 있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7달 전
자해를 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크게 힘들어 하는자신을 따뜻하게 돌봐주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자해
#스트레스
#트라우마
#상처
#해소
#회복
#치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힘든 마음을 잊기 자해를 하고 있는데, 더욱 심하게 자해를 하면 스스로가 멈출 수 있을지에 대해 질문을 주셨어요. 자해를 멈추고 싶지만 그러지 못하는 상황이다 보니 이렇게 사연을 남겨주신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 원인 분석
📌 자해를 하게 되는 원인 ▶ 자살은 죽기 위해서 하는 행동이라고 한다면, 자해는 살기 위해서 하는 행동인 경우가 많습니다. 스스로의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어려워 자해 행위를 통해 편안함을 느끼려고 하는 것이지요. ▶커다란 스트레스를 받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겠지만, 그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자해 이외에 다른 스스로를 안정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없으신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① 어떤 상황에서 자해를 하게 되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자해하고싶은 충동이 올라올 때, 내가 어떤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를 한 번 천천히 점검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자해와 관련된 생각이나 감정은 무엇이고, 당시의 어떤 부분이 나에게 스트레스로 다가왔는지를 “언어”나 “글”의 형태로 표현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표현한다고 해서 무엇이 달라질 수 있을까 생각이 들 수 있는데, 내 마음에 있는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나의 답답함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② 그동안 내가 피하고 있었던 감정이 무엇인지를 점검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연에는 구체적으로 적혀있지 않지만, 아마 이렇게 자해를 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과거에 상처를 받았던 경험 때문일 수도 있고, 혹은 해야 하는 일에 대한 부담감이나 두려움 때문일 수도 있고, 아니면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고 싶거나 복수하고 싶은 마음 때문일 수도 있겠지요. 자해 행위를 통해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마주하며 이를 수용하고, 힘든 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버텨온 자기 자신을 지지해주고 위로해주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③ 자해 이외에 나의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는 다른 대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이 느껴질 때 자해를 하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동안에는 자해를 통해 시원함과 해소되는 느낌을 받으셨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해요. 꼭 특별한 활동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명상,운동, 음악, 취미활동, 그림그리기 등등. 자해 이외에 스스로를 안정시킬 방법을 찾지 않는다면, 자신에게 더욱 강한 상처를 입혀도 자해를 멈추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나에게 즐거움이나 편안함을 가져다 주는 활동을 찾아 부정적인 감정이 올라올 때 이를 수행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구체적인 사연이 적혀 있지 않아 보다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가 없어서 아쉬움이 납습니다. 지금 마음이 너무나 힘들고 도저히 혼자서 견뎌내기 어렵다고 느껴지시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어요.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ugyou
· 7달 전
자해를 한다는것은 마음의 문제죠.. 이미 상처받고 힘든 마음에다가 트라우마라는 깊은 상처를 주면 마음이 어떻게 될까요..? 자신의 마음이 나와 별개의 어떤 생명체라고 생각해보세요.. 자꾸 상처를 주면 그 마음이 얼마나 아프고 힘들지 알수 있겠나요..? 나으려면 보듬어주세요.. 용서해주고 안아주고 아껴주고 사랑해주세요. 현실회피용으로 마음에게 더이상 상처주지 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ejinnn5 (글쓴이)
· 7달 전
@hugyou 어떻게 하면 정신을 차리고 살지 모르겠어요 자꾸 이미 일어난 일만 생각하고 후회하고 불안해하고 되지도 않을 비현실적인 상상을 하면서 빠져있고 말씀하신대로 절 보듬어주고 제3자로써 보려고 해도 전 한심하고 나약하고 희망이 없어보여서 절 도와줄 수가 없어요 이런 저를 아는 주변인도 없고 예전에 털어놓았다가 오히려 약점잡혀서 상처 받은 적도 있어서 털어놓기도 힘들구요 제가 제발 정신좀 차리고 이만 멘탈이 강해졌으면 좋겠어요 지난 상처들을 매일 생각하는 제 나약한 멘탈 때문에 제가 힘든 거니까요 어떻게 해야 제가 정신을 차릴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ugyou
· 7달 전
글쓴이님 잘못이 아니예요. 스스로를 탓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