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도 힘든데 나중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지금도 힘든데 나중엔
커피콩_레벨_아이콘김ji5
·5달 전
21살 미대생 ‘한창 좋을때다’ 라고 얘기하는 그 나이에 너무 힘이 드네요. 할 게 너무 많고 밤새고 힘듭니다. 다른 친구들 보면 놀기도 하고 욕하면서 밤새면서 하는데 저는 밤새는게 두렵고 스스로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맘편히 쉬거나 놀 수가 없습니다. 학년이 올라가면 1학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힘든데..미래가 너무 두렵습니다. 이런 생각이 한번들면 헤어나올 수 없어서 더욱 무기력해지고 작은 일에 부딪힐때마다 눈물이 납니다. 멘탈이 너무 약한 것 같아요. 너무 고치고 싶은 버릇인데 이 글을 쓰면서도 눈물이 멈추질 않네요. 미래가 계속 두려워요. 나중엔 얼마나 더 힘들까 이보다 더 힘들면 어떻게 버티지라는 생각에 의욕이 떨어지고 그냥 사라지고 싶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다애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5달 전
미래에 대한 걱정이 있으신 마카님께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김다애입니다.
📖 사연 요약
학년이 올라갈수록 미래에 대한 고민과 불안이 많아져서 이 글을 쓰신 것 같아요. 현재도 밤새는 일이 많고 무언가 계속 해야하는 것들이 많은데 앞으로는 이것들을 다 어떻게 하지 두려운 마음도 들고 스스로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도 있으신 것 같아요. 그러다보니 무기력해지는 일도 생기고 이전과 달리 작은 일에도 눈물이 나기도 해서 글을 쓰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 무언가 몰두하다가 보면 지치기 마련이에요. 정신적으로도 지치고 육체적으로도 지치죠. 지금 마카님의 상태는 어떠신가요? 해야하는 것들은 많고 하고 있는 것들도 많은데 도무지 어떻게 끝내야하는지 의욕이 생기지 않으실 수도 있어요. 보통 이럴 때 우리는 소진되었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미대라고 하신 것으로 보아 무언가의 결과물을 내야하고 어떤 것을 만들어 내야한다는 압박감은 갖고 있지는 않으신지요. 학업과 작업을 동시에 하게 되는 학교 생활에서 계속 불안과 스트레스를 충분히 경험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스스로를 돌보기 보다는 정서적으로 탈진되는 소진(번아웃)의 경험을 하신 것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그동안 학업, 작업에 집중하셨다면 스스로는 얼마나 챙겨주셨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으신 것 같아요. 내가 좋아하는 것들은 얼마나 하고 있는지 주기가 어떤지 종류는 다양한지 체크해보실 필요도 있으실 것 같아요. 다른 것들에 몰두하다보면 나를 챙기는 일을 뒤로 미루기 쉽습니다. 마카님을 스스로 돌보는 시간도 꼭 필요할 것 같아요. 우선 좋아하는 것을 선택해서 해보세요! 긴 시간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하루 아니 한 주의 10분이라도 마카님만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그리고 무언가 계속 계속 해야하는 상황에서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가지고 있는지도 확인해보세요. 충분히 잠을 자고 있는지, 밥은 잘 먹고 있는지, 수분을 제대로 섭취하고 있는지, 간단한 운동을 하고 있는지 등이요. 생활패턴이 무너지게 되면 어떤 일을 할 때 효과적으로 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피로하거나 집중이 안되거나 짜증이 늘어난다거나 태도가 느슨해지는 등 나도 모르게 행동과 정서상의 변화들이 일어날 수 있거든요. 그래서 잘 쉬고 잘 먹고 잘 자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불안과 걱정이 앞서서 무언가 하기 어렵다면 일단 어떤 것이 가장 어려운지 생각해보세요. 그 중에서 가장 어렵지 않은 애부터 하나씩 해보는거에요. 그렇게 쉬운 것부터 점차 해결하다보면 어느샌가 산적해있는 일들이 조금씩 줄어드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학교생활을 하면서 여전히 눈물이 나고 무기력한 느낌이 든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을 통해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들어줄게요
· 5달 전
님 의 탓이 아닙니다. 님은 앞으로 더 나아가고 싶은 열정과 재능이 충분히 있는 분입니다. 먼 미래따윈 생각말고 오늘 하루만 잘 살아보면 어떨까요? 나에게 대화하며 내 몸 푹 쉬고, 잘 먹고, 잘 자는것부터요. 용기를 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kyr2681
· 5달 전
그불안 때문에 님은 더욱 발전 할거 같네요~^^ 어느 순간 확 뛰어 올라 있는 나를 발견하는 순간이 오겠어요~ 사실이예요 아픔과 노력없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없거든요~ 다만 너무 힘들땐 좀 쉬어 가야 하겠지요~ 저도 미술학도는 아니지만 취미미술로 그림을 너무 좋아하는 일인인데. 좋아서 한번 잡으면 열시간이고 끈질기게 완성도가 나올때까지 그리시는 선생님을 보면서 저래서 미술학도가 되셨구나 하고 감탄을 하곤 해요~ 나의 선생님은 65세이신데 테니스로 체력을 잡아서 그림그리는 스트레스에서 벗어 나셨다네요~ 한가지 더 말하자면 글쓴이님이 완벽주의자적 성향이 강하신건 아닌지 살펴 보세요~ 그건 정말 사람을 힘들게 하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
주나임01
· 5달 전
하고자 하는 일이니까 즐기시면서 하시면 하시면 좋을등 하네요 너무 완벽하게 잘할려고 노력하다보니 스스로 멘탈이 무너 지는것같네요 하는 만큼 하시고 재능과 감각을 살려서 자기시간도 가져가면서 휴식도 취하시면 조금은 나아지실것같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awmim
· 5달 전
일단은 버텨보고 너무 너무 힘들면 그만두어요. 포기는 끝이 아니라 또 다른 시작 일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