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열심히 한 적이 없는 듯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부를 열심히 한 적이 없는 듯
커피콩_레벨_아이콘비엔나잉
·5달 전
솔직히 살면서 진짜 머리 터지게 공부한 날없고 하루종일 앉아서 공부한 날도 없음 공부가 인생의 다는 아니라곤 하지만 안되는 걸 될 때까지 해보는 경험이 중요한 건데 그걸 안함 하려고 맘 먹고 시작해도 얼마안가 또 딴생각 딴짓 하고 조금만 응용된 문제 나오면 못풀겠어도 금방 포기하고 공부를 못하면 하는 척이라도 해야되는데 그것도 안하고... 진짜 하루 순공 시간 3시간도 안되는 듯 지금부터 시험까지 날밤까면서 해도 모자를 판인데 또 징징 거리기만 하는 내가 너무 한심함 이렇게 말하면 누군가는 조금씩 하면서 집중력을 늘려봐라 징징거릴 시간에 시작해라 이럴텐데 그걸 내가 모르는 게 아님ㅜ 그걸 아는데도 안하는 내가 너무 싫고 한심하다고ㅜㅜ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다애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5달 전
공부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마카님께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김다애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공부를 할 때 딴 생각, 딴짓을 자꾸만 하게 되고 응용문제가 나오면 쉽게 포기하고 있으신 상황인 것 같아요. 공부시간도 무척 부족하다고 느끼시고 있으시군요. 공부를 하는 것이 공부를 잘하는 그 자체보단 무언가 노력하고 이루는 성취를 목적으로 한다는 것도 알고 있음에도 자꾸 시작하는 것이 어려우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올려주신 글로는 나이와 공부를 어느정도 수준으로 하고 있으신지는 정확하게 글로 확인하기 어려운 것 같아요. 그런데 공부를 이전에 많이 했었던 경험이 없다면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어요. 이럴 때 보통 마음은 조급해지곤하죠. 해야할게 너무 많다고 생각이 들면 시작하기 엄두가 나지 않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마카님께서도 공부를 하려고 앉는 것까진 되지만 방대한 양에 눌려 시작이 어려우신 것은 아니실까요?
💡 대처 방향 제시
뭔가 해야하는 것이 많고 잘되지 않을 때 기꺼이 무언가를 수행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아요. 아마 마카님께서도 집중이 되지 않는다, 응용문제가 풀어지지 않는다 이런 생각을 계속 하는데 공부를 하려고 한다면 하고 싶은 마음보다 하기 싫은 마음이 더 크게 느껴지실 것 같습니다. 시작이 어려운 경우는 보통 해야하는 것이 많아서 그런 경우가 많아요. 그러면 과목 중에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나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과목부터 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먼저 공부를 하는 준비를 시키는거죠. 그리고 한 단원씩, 한 과목씩 늘려가보는 것이지요. 이렇게 늘려가면서 점차 공부시간을 쌓아가다보면 원하는 시간만큼 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마카님께서 글에 쓰신 것처럼 어쩌면 공부가 인생의 다는 아닐 수 있어요. 그런데 공부를 하지 않아서 나중에 선택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고 지금 아니면 이렇게 치열하게 공부를 할 시기를 또 만나지 못할 수도 있죠. 그래서 마카님께서 앞으로 후회없이 지금을 보내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그게 어느 정도의 공부의 양인지는 가늠하기 어렵겠지만 마카님께서 목표를 정하고 그걸 한번에 이루기보다는 단계별로 점차 이룰 수 있도록 목표를 세분화하여 여러개 만들고 최종 어떠한 목표를 세워서 나아가는거죠. 이 과정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안되는 것을 될 때까지 해보는 경험을 해보는거에요.
마카님께서 공부를 하면서 작은 목표를 세우거나 수행하는 것이 어려우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