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신체화증상인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것도 신체화증상인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가나다라abc
·6달 전
가슴이 답답하고 숨막히고 어지럽고 이런건 겪고 있지만 많이들 이게 신체화 증상이라고 얘기해주니 그렇구나 생각하는데... 불특정하게 갑자기 손가락, 허벅지, 팔다리, 발가락, 머리, 옆구리 등등에서 예고 없이 그냥 아주 미세하게 한번씩 떨림? 경련?이 옵니다. 인터넷에 아무리 찾아봐도 비슷한 증상은 없고요... 최근엔 발생하는 횟수가 늘어나면서 이젠 그럴때마다 신경이 쓰입니다. 몇년전에 긴시간동안 스트레스를 받을수 밖에 없는 환경에서 지냈었는데. 그때 1년 가까이 눈에 이상이 왔었습니다. 전구가 깜박깜박 거리는거 처럼. 실제로 눈앞이 어두워졌다 밝아졌다. 깜빡거렸습니다. 작은 병원부터 큰 병원까지 다 다녀봤지만 이상은 없었고. 신경과도 가서 사진 다 찍어봤지만 돌아온 답변은 아무 이상이 없대는거였습니다. 그 환경을 벗어나니 바로 증상이 살아졌습니다. 떨림증상이 계속 지속이 아니라 그냥 어느 근육이 깁자기 딱 한번 떨렸다가 말고 그래요. 특히 누워서 쉴때가 더 자주 발생합니다. 차라리 그냥 아픈거면 치료하면되지만. 이것도 신체화증상으로 봐야하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6달 전
평소 스트레스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신체화
#불안
#스트레스
#걱정
#건강염려
#알아차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답변을 남겨봅니다.
📖 사연 요약
가슴이 답답하고, 숨막히고, 어지러운 증상을 경험하고 있으시군요. 이 외에도 근육의 경력 및 떨림 증상을 경험하고 계시며, 이 부분으로 인해 병원을 방문하였으나 아무 이상이 없다고 답변을 받으셨네요. 스스로가 경험하는 증상의 실체가 궁금하며 답변을 남겨주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 신체화(somatization)는 심리적인 갈등이 신체의 특정 부위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두통, 요통, 소화기 장애 등이 있습니다. 기저질환과 상관없이 스트레스성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을 말해요. ▶ 마카님께서 긴 시간 동안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는 환경에 지냈었고, 그 환경을 벗어나자마자 증상이 사라졌다는 것으로 보았을 때, 마카님께서 경험하시는 증상은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네
💡 대처 방향 제시
첫째, 신체 증상이 올라올 때, 내가 어떤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세요. 신체화 증상은 만성적인 경우가 있고, 혹은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통점은 아무 이유없이 나타나지 않으며 스트레스가 원인이 된다는 점이지요. 마카님께서 몸에 느껴지는 통증이 신체화 때문인지 아닌지가 헷갈린다면, 증상이 나타나기 전후로 내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진 않았는지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둘째,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화 증상을 앓고 있는 분들의 경우, 종종 힘든 일이 있어도 내색하지 않거나 그냥 참고 지내는 경우들이 있어요. 표현되지 못한 부정적인 감정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에 남아 계속 떠돌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얼마나 크냐,작냐 보다도 내가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나의 태도가 어떤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해요. 마카님께서는 스트레스 상황을 겪으며 생겨난 부정적인 감정을 어떻게 해소하셨나요? 이를 적절하게 표현하여 마음에 남지 않도록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마음에 대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들여다 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똑같은 상황을 경험한다 하더라도 사람들은 각기 다르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어떠한 이유로 이전에 겪었던 상황이 스트레스로 다가오셨던 걸까요? 관계에서 생겨난 지나친 불편함 때문일 수도 있고, 진로에 대한 불안감 때문일 수도 있으며, 혹은 갑작스러운 사건 사고로 인해 지금의 상황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 때문일 수도 있겠지요. 신체 증상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는 내가 스트레스를 겪으며 어떤 생각과 감정을 느꼈는지를 차분히 알아차리는 과정이 필요하겠습니다.
신체화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은 그만큼 내가 견디기 힘들 정도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 힘들어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날 때는 가볍게 지나치지 마시고, 내가 무엇으로 인해 이렇게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를 돌이켜 보셨으면 좋겠어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