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의 동반 증상으로 관절통이 있을 수 있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수면|전문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의 동반 증상으로 관절통이 있을 수 있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aryu0717
·9달 전
우울증과 수면장애로 3년 정도 복약 후 취업과 이사 등의 문제로 약 2년간 강제단약을 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다시 심리적, 신체적으로 상황이 안 좋아지면서 증상(우울감, 불안감, 수면장애 등)이 심해지고 있는데, 전부터 증상이 심해지면 손가락 관절의 (뻐근하고 욱신거리는) 통증이 같이 오곤 합니다 의학적으로 가능한 증상인가요, 아니면 저의 착각인가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9달 전
해당 진료과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신체화
#심리
#감정조절
#감정조절
#우울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최근 심적, 신체적으로 상황이 좋지 않게 되면서 과거 진단을 받았을 때와 같은 증상들이 다시 나타나고 있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여기에 더해 손가락 관절에 까지 아픔을 느끼고 있으니 우울증과 수면 장애의 영향인 것인지 마카님의 생각이 만들어 낸 것 인지에 대해서 궁금함이 생긴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음이 힘들고 괴로워 지게 되면 적절히 해소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고 참거나 억누르는 경우 마음의 버거움이 신체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거 우울증과 수면에 어려움을 느낀 경험이 있다면 마카님이 걱정하는 것처럼 신체화 증상일 가능성도 염두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추측이고 가능성일 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심리검사를 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가장 좋은 대안은 병원진료를 받아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일 경우 손가락 관절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형외과나 신경외과 등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아도 이상이 없다면 신체화 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적 영향이라면 마카님이 겪는 어려움들의 원인을 찾아 감정적 공감과 수용의 경험을 하면서 마음의 안정을 찾아가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OMoon
· 9달 전
신체화 증상중 하나인가 싶기도 해요 ㅠㅠ 저도 스트레스 받으면 관절이 무작위로 아프곤 해요.. 그래도 같은 부위가 붓고 반복해서 아프다면 병원에 가는 것도 좋을 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까몬라온2030
· 9달 전
맨발걷기 운동장이나 해변가 모래 등 추천 해요, 관절염에 좋은 우술차나 영양제 드시고, 병원 가서 진찰 받아서 우선 증상이 어떤지 수술없이 재활치료 가능하다면 다행 입니다, 신경성 으로 나타날수 있어서 심리치료 하려면 요가나 명상걷기 등 취미생활을 갖으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