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죽을 몸이 되어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곧 죽을 몸이 되어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ellohowareyou1
·6달 전
안녕하세요. 기능성 소화불량을 달고 사는 21살 여성입니다. 저는 음식을 과식하거나, 기름지고, 맵게 먹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원래도 약한 위장이 점점 망해가는 기분도 듭니다. 직장 연차 내고 한두달에 한번씩 위장염 때문에 입원도 많이 했습니다. 위내시경 해보면 위축성위염, 역류성식도염 외엔 괜찮고, 대장내시경은 이상이 없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성일 확률이 크다는데, 그래서 정신과 약도 복용중입니다. 새로 바꾼 약이 안 맞아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요근래 계속 뭘 먹고싶지도 않고, 토할것 같은 느낌 ( 구역감)이 계속 들고 살이 조금씩 빠지는거 같습니다. 알수없는 복통도 있고, 옆구리도 아픕니다. 얼굴과 몸 등 열감도 계속 느껴지고, 두통도 심하게 옵니다. 그리고 제일 심각한것은 단순히 피곤함이 아니라 서있는데도 눈이 감길 만큼의 피로감이 생겼습니다. 뭐 때문인지 모르겠어서 어디 병원, 어느과를 가야할지도 모르겠어요. 이러다 죽는거 아닐까 싶고, 앞이 캄캄하며 어지럽고 식은땀 나는 느낌이 들때마다 정말 차라리 누가 날 죽여줬으면 좋겠다 싶은 마음도 생길 정도입니다. 안아프고 건강하게 살고싶어요.
신체증상건강악화신체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6달 전
마카님께서 고민이 되는 스트레스의 내용을 자세하게 들여다 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신체화
#스트레스
#건강
#질병
#소화불량
#스트레스성질환
#과민성대장증후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글을 남겨봅니다.
📖 사연 요약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과 스트레스성 질환으로 인해 소화불량을 겪고 계시는군요. 이외에도 다양한 곳들에서 증상이 나타나고 있고, 피로감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많은 지장을 받고 계신 것 같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하면 이 상황에서 나아질 수 있는지 답답한 마음에 이렇게 사연을 남겨주신 것으로 이해가 되네요.
🔎 원인 분석
📌 스트레스로 인해 몸이 아픈 이유 ▶ 심리학에서 신체화(somatization)란 개념이 있는데, 해소되지 못한 심리적 갈등이 신체 부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을 말해요. 사람마다 표현되는 방식이 다르나 주로 두통, 복통, 소화기 장애, 스트레스성 위염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겪고 있는 증상들 역시 스트레스와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첫째, 내가 어떤 것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주로 어떤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걸까요? 몸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현재 무엇이 불만족스러워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대인관계 때문일 수도 있고, 가족 문제 때문일 수도 있고, 혹은 진로 문제 때문일 수도 있겠지요. 현재 마카님에게 가장 고민이 되고 스트레스로 다가오는 요인은 무엇인지 한 번 점검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둘째, 적절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평소 마카님께서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하시나요? 스트레스로 인해 몸으로 증상이 표출되는 분들의 공통점은 평소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지 않은 채 꾹 참으면서 지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카님을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는 모르겠으나, 지금의 힘듦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가 걱정이 되네요. 마카님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하여 자신의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셋째, 자신의 신체 건강을 돌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마카님께서는 과식하고, 기름지고, 맵게 먹는 걸 좋아한다고 적어주셨어요. 이는 아마 마카님만의 스트레스 해소 수단으로 보여지는데, 이와 같은 스트레스 해소는 오히려 마카님의 건강을 악화시키며 소화를 더욱 방해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잘 자고, 잘 먹고, 잘 움직이는 것부터 시작해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나의 신체적 건강 역시 잘 돌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평소에 잠은 얼마나 주무시나요? 그리고 운동은 어떻게 하고 계실까요? 나아지기 위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새롭게 무엇을 하는 것보다는 나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악화시키는 것들을 하나씩 줄여나가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지금의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여 도저히 무언가를 해낼 에너지가 없다고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글에서 느껴지는 마카님의 고통이 가볍지 않은 것 같아 걱정이 되네요. 만약, 제가 말씀드린 것들이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어요. 마인드 카페에서 제공하고 있는 PAI 성격평가검사를 통해 나의 심리 상태를 파악해 보거나 혹은 NEO 성격검사나 GOLDEN 성격검사를 통해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를 파악해 나의 성격과 관련된 흥미나 적성을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심리상담을 통해 힘든 마음을 들여다보며 공감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까몬라온2030
· 6달 전
heiio님 맨발 걷기 추천 해요, 취미생활이나 여가생활을 해보면 어떨까요? 감정을 표현 하는 방법을 찾아서 자신과 맞는 걸 하다 보면 요가나 봉사활동 피아노 나 기타 등 악기를 배우거나 미술 그림그리기 여행 등 평범한 일상에서 다른 무언가를 몰입 하다 보면 자연스레 좋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