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친구 바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결핍]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남자친구 바람
커피콩_레벨_아이콘gggghkk
·6달 전
계속 반복되는 바람에 헤어져야하는 걸 알고 저만 병들어가고 있습니다. 내일 헤어지려고 합니다. 상대는 제가 바람핀 사실을 아는지 모르고 계속 잘해주고 있는 상태고요. 처음에는 제가 능력적으로 남자친구에 비해 많이 부족해서 결혼하기에 망설여지고 다른 사람이 눈에 들어올 수도 있다고 이해하기에 제가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겠다 계속 노력을 했는데 그냥 현타오고 다 필요없고 이제 생각하기도 싫고 다 그만하고 싶네요 너무 피곤하고.. 당연히 헤어질건데 문제는 헤어지고 나서 너무 힘들걸 알아서 그때를 어떻게 견뎌야할지 무섭네요. 그때 못견디고 제가 한 번 다시 잡았었거든요. 그 미칠것같고 내가 내가 아닌 기간인 헤어진 직후 딱 2주만 버텨도 괜찮을텐데 이때가 너무 힘들걸 알아서 잠깐 정신과를 가볼까 생각중이에요. 이렇게 힘들거 미리 생각해서 정신과 예약하고 가도 괜찮을까요? 보통 정신과는 이유없이 힘들때 (우울증)일때 가지 이유가 있어서 힘든거고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는 문제라면 약 안먹고 그냥 버티는게 맞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정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6달 전
헤어질 결심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과정입니다.
#이별
#바람
#외도
#정신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저는 마인드카페 심리상담 전문가 이정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현재 이별을 고민하고 계시네요. 상대방이 바람을 피웠고, 그 사실을 마카님이 알게 되셨는데 상대는 마카님이 알고 계신지 모르는 상황이네요. 상대의 외도를 알게 되었기 때문에 이별을 결심하셨지만 이별이 두렵고 이별후의 상황이 불안하신 것 같아요. 이별 후 어떻게 버틸지가 무서워서 어떻게 해야할지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이별은 누구에게나 어렵고 힘든 과정입니다. 그렇지만 문제는, 이별에 대한 두려움이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별이 슬프고 싫지만 크게 두렵지 않은 사람은 헤어져야할 사람과 잘 헤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별이 너무나 두렵고 무서운 사람은 끝내야할 관계라는 것을 알면서도 끝내지 못하고 그 관계로 인한 고통이 연장됩니다. 이별이 너무 두려운 경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애인말고는 자신이 마음 깊이 믿고 의지하는 사람이 없거나, 스스로 자신을 돌보고 사랑하지 못하거나, 과거에 큰 상실이나 고립과 관련된 트라우마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 충분한 관심과 사랑을 받지 못해 마음 속에 큰 결핍감이 있을 때도 이별이 죽을 것 같이 두려운 일일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음 속에 이별에 대한 두려움이 크고 자기 자신에 대한 돌봄과 사랑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 단시간 내에 그것을 줄이기는 힘들지만 서서히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연애 관계 외에도 내가 마음 깊이 의지하고 믿을 사람을 찾고 늘려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스스로가 가장 잘 돌봐야하는데 이를 위해서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하루에 한번씩 자신의 힘든 감정을 돌아보고 스스로를 자책하는 것이 아니라 위로하고 공감해줘야합니다. 정서적인 부분 외에도 내가 더 행복해지기 위해 하루에 하나씩은 의식적인 행동(즐거운 보상)들을 연습해가야 합니다. 제가 이렇게 적은 부분은 장기적으로 차차 관계에서의 두려움을 줄여나가기 위한 방법이고 현재 당장의 헤어짐에 대해서는 단기적인 해결책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먼저, 혼자서 헤어질 결심을 하시기 보다는 상대방과 충분한 대화를 하셔야 합니다. 외도에 대한 정황을 어느정도 수준인지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상대방의 태도나 생각을 들어봐야 합니다. 이런 과정 속에서 헤어지는 것이 단지 그냥 두려운 일이 아니라,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 수 있고 그러면 오히려 마음이 편해질 수 있습니다. 또는, 상대방과의 대화를 통해 내 생각보다 심각한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 확인된다면 다시 이 관계를 회복해보겠다는 방향으로 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헤어질 결심을 혼자서 내리시기 전에 충분한 대화를 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상대가 이 문제로 대화를 피한다면 그건 마카님을 존중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대화를 나누지 않는다면 나는 헤어지는 선택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나의 마음을 전달하고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그리고 만약 외도에 대해 상황을 파악하고 이별을 하기로 결정이 되셨다면 상대방에게 내가 상대의 외도로 얼마나 상처받았고 고통스러운지에 대해 잘 전달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부분이 잘 전달되지 않으면 이별 후에 두고두고 고통스럽고 트라우마로 남게 됩니다.
약물 치료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별을 앞둔 상황에서는 사람이 더 필요합니다. 상담 전문가는 매일 함께 있어줄 수는 없지만, 마음으로 함께 해줄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을 통해 마카님의 연애 관계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보고 더 건강한 선택을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마카님 힘내세요.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recheri4300
· 6달 전
상담 받아보시면의사가 알려 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