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없이 갑자기 위가 아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조울증|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유없이 갑자기 위가 아픔
커피콩_레벨_아이콘촉촉한촉호칩
·9달 전
언제부터인가 위가 너무 안 좋아서 내시경을 했는데 위염이 심하다면서 왕따라도 당했냐고 해요 잘 나아지지 않아서 계속 병원에 가면 의사쌤이 무슨 고민있냐고 걱정하는데 고민은 없어요 스트레스랑 위가 안 좋은 거랑 상관관계가 큰것 같아요. 실제로 저는 누구랑 싸우면 바로 체하고 속이 안 좋아지거든요. 그렇게 며칠 고생해요. 그래서 정신과를 가봤는데 병까진 아니지만 굳이 진단하자면 조울증인 것 같대요. 화가 많은것 같다네요. 주위에서는 저를 온화하다고 평가하지만 실제론 속에 화를 쌓아두는 것 같아요 문제는 저도 이걸 자각을 못해요. 저도 제가 고민없고 잘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불현듯 몸 상태가 아주 나빠질 때가 달에 한번은 있어요. 정신과에서는 다 그게 정신병 때문이라고 하죠. 실제로 거기서 받은 약을 먹으면 좀 나아요. 그래서 의사가 이제 다 나은 것 같다!해서 끊으면 다시 악화돼요. 의사는 제 병이 심하지 않다고 말하는데 저는 너무 괴로워요. 그런 거 보면 제 의지가 부족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건강에 관한 얘기만 적었긴한데 심리적으로도 주기적으로 힘들어져요. 죽고 싶다는 생각도 하고, 가족들한테 자꾸 짜증내고... 제가 너무 민폐덩어리에 구제불능 같아요. 세상에 나보다 힘든 사람들도 많을텐데 왜 나는 이 정도에 힘들어하는지 한심해요. 자존감이 주기적으로 오르락내리락하니 저도 저를 알 수가 없어요 글이 너무 두서가 없어서 죄송합니다ㅜㅜ 그래서 제가 고민인 것은, 제 의지와 상관없이 건강과 기분이 극단적으로 왔다갔다하는게 너무 힘들어요. 일상생활이 잘 되지 않아요. 지금 시험기간인데 아파서 더 우울하네요......
신체증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8달 전
스스로에게 친절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신체화
#통증
#위염
#증상
#스트레스해소
#스트레스
#자책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현재 위염이 심한 상황이며, 누구와 싸우면 바로 체하고 속이 안 좋아지시는군요. 스스로가 고민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불현듯 몸이 아파오는 것 같습니다. 의지와 상관없이 건강과 기분이 극단적으로 왔다갔다 하는게 힘들어 어떻게 해야할지 이렇게 글을 남겨주신 것으로 이해가 되네요.
🔎 원인 분석
📌 스트레스로 인해 몸이 아픈 이유 ▶ 심리학에서 신체화(somatization)란 개념이 있는데, 해소되지 못한 심리적 갈등이 신체 부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을 말해요. 사람마다 표현되는 방식이 다르나 주로 두통, 복통, 소화기 장애, 스트레스성 위염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고민이 다고 느껴질 수는 있겠으나, 스트레스는 확실히 받고 계신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위염을 비롯한 다른 증상들을 경험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 스트레스의 내용 ▶ 스트레스의 내용으로는 관계에서 생긴 갈등 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민폐덩어리라고 표현하며 비하하고 자책하는 것도 포함이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잘 이겨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는 내 자신이 의지가 나약한 것 같고, “이겨내야만 한다”는 압박감이 더더욱 마카님을 힘들게 만드는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① 자책하는 것을 멈추고 스스로를 격려해주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적절한 자기반성은 자신을 성찰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지나친 자기비판은 오히려 마카님을 더욱 힘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마카님은 나약한 사람이 아니에요. 누구나 감기에 걸릴 수 있듯이, 누구나 정신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부분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에서 벗어나, 그동안 힘든 마음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노력해온 자기 자신을 지지해주고 격려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② 대인관계에서 어떤 문제가 마카님을 괴롭히는지를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누군가와 싸울 때마다 속이 안 좋아지고 체한다는 것은, 그만큼 관계에서의 갈등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적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카님께서는 관계에서 주로 어떤 문제로 사람들과 갈등을 겪는 건가요? 편안한 대인관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갈등의 원인이 되는 지점을 찾아 해결하려 노력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③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들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신체화 증상을 보이는 분들은 종종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지 않으며 꾹꾹 참는 모습을 보이고는 합니다. 평소 마카님은 우울과 불안감이 올라올 때, 이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계시나요? 지금 겪는 스트레스를 이야기할 수 있는 대상이 있으신가요? 나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 지금의 힘든 마음을 충분히 털어놓아 보셨으면 좋겠어요. 주위에 그런 사람이 없다고 느껴진다면, 이렇게 온라인에서 털어놓아도 좋습니다. 힘든 마음을 혼자서만 끌어안고 계셨다면, 이를 표현해보며 힘든 마음을 해소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또한, 내 부정인 감정을 적절하게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이를 꾸준히 실천해보는 것이 도움될 수 있을 거예요. 명상, 운동, 일기, 취미활동 등등. 내가 즐거움이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