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과 나의 인생관의 다름으로 인한 괴로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부부|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남편과 나의 인생관의 다름으로 인한 괴로움.
커피콩_레벨_아이콘kibb
·7달 전
1.저희는 둘다 퇴직 공무원이며 경제적으로도 어려움이 없는 편입니다. 저는 남은 여생을 취미, 공부, 운동, 봉사, 여행 하며 자식들과도 가까이 지내고 손주들도 자주 봐가며 남은 인생을 즐겁고 보람있게 보내고 싶은데 남편은 있는 재산을 다 바쳐서 학교를 세워서 자기 뜻 해왔던 교육사업을 펼치고자 합니다.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은데도 그는 평생의 숙원사업으로 알고 끝까지 하려고 하고있으며 어느 누구의 충고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나이가 70이 훌쩍 넘었고 건강도좋은편이 아니고 또 남편은 불안하고 감정조절이 안되어 수시로 정신과약을 먹으며 자기 감정 조절을 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안정제 인것 같습니다. 이혼까지 제안 해봤으나 절대 불가라는 입장이며 학교사업 과 부인은 둘 다 포기를 못한다는 입장입니다. 저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것과 추진했을때의 그 어려움과 그 결말이 눈에 보이듯 뻔한데 그는 희망적으로만 생각합니다. 대화중 자기맘에 안 맞는 말이 나오면 화를 내고, 대화를 끊어버리기 때문에 진지하게 대화도 못 나눕니다. 그가 현실적으로 자각하고 욕심을 내려놓고 행복하고 의미있는 부부가 같이 지낼수 있는 방법은 없는것일까요? 아니면 이혼만이 답일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7달 전
가족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부부갈등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퇴직공무원으로 부부갈등이 있어서 고민이 많은 마카님을 생각하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현재 퇴직공무원으로서 부부간에 갈등이 있네요. 마카님은 이제 봉사, 여행, 운동 등을 꿈꾸고 있는데, 남편분은 있는 재산을 다 바쳐서 교육사업을 하려고 하네요. 나이와 건강상의 문제도 있어 부부간에 대화로 잘 풀어보려고 하는데, 남편의 생각이 워낙 확고하고 감정의 기복도 있어서 잘 되지 않고 있네요.ㅠㅠ
🔎 원인 분석
마카님과 남편의 생각의 격차가 워낙 크네요. 여기에다가 남편의 대화에 응하는 방식이나, 감정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것도 갈등을 키우는 원인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이 남편과 함께 대화로 풀어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이것이 여의치 않을때에는 부부가 함께 가족상담을 받아 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이혼을 요구하는 것 보다는, 어떤 식으로든 합의점을 찾아가기 위해서는 당사자가 아닌 제 3자의 중제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부부상담을 하게 되면, 남편이 왜 그렇게 교육 사업을 하려고 하는지에 대해 알게 되고, 또 마카님 입장에서는 그 것이 얼마나 불안정하며, 또 나이와 건강상의 문제로 걱정하고 있다는 것을 감정의 요동침이 없이 제대로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게 되면 지금과는 달리 서로가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수용할 것은 수용하는 합의점을 찾아 갈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