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습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작은 습관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9달 전
그 사람들은 불안 하거나 떨리때 혹은 그냥 습관적으로 손톱을 꺄물거나 먹자나여.. 저도 그 습관이 있는데 손톱을 피 날땨까지 물어뜯고 가끔은 먹어여(?) 그리고 그에 있는 살 있자나요 그 살도 피날때까지 물어뜯어서 항상 손은 피바다입니다..저 *** 건가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9달 전
내가 어떤 상황에서 불안감을 많이 느끼고 손톱을 물어뜯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손톱물어뜯기
#스트레스
#불안
#스트레스대처
#강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마카님의 소중한 사연 읽어보았습니다.
📖 사연 요약
불안할 때마다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이 있으시군요. 그런데 피가 날때까지 손을 물어뜯느라 항상 손에 피가 많이 묻는 것 같습니다. 스스로가 이상한 것은 아닌지 확인하고자 사연을 남겨주신 것으로 이해가 되네요.
🔎 원인 분석
📌 손톱을 물어뜯는 원인 ▶ 불안이라는 감정을 경험할 때, 어떤 사람은 무던하게 넘기는가 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이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자신만의 독특한 행동을 보이고는 합니다. 불안의 내용에 보이는 행동은 다르지만, 주로 신체적인 것과 연관된 것이라면 머리를 뽑는 것, 볼을 깨무는 것, 혹은 스스로를 꼬집거나 상처(딱지)를 떼어나는 것 등의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 마카님 역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피가날 때까지 손톱을 물어뜯고 있다고 적어주셨고, 이는 스스로를 진정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이해가 됩니다. 아마 불안감이 크게 느껴질수록 손톱을 물어뜯고자 하는 충동이 강하게 느껴지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데, 일종의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자리잡으신 것은 아닐까 추측이 되네요.
💡 대처 방향 제시
첫째, 자기관찰을 통해 피부 내가 얼마나 손톱을 물어뜯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하며, 손톱을 물어뜯을 때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사람마다 불안감을 경험하는 주제는 다를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주로 어떤 상황에서 불안감을 느끼고 떨림을 느끼시는 걸까요? 그리고 그러한 불안감과 떨림이 느낄 때 마카님께서는 어떻게 대처하고 계시나요? 스스로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내가 어떤 불안을 느낄 때 손톱을 더 심하게 물어뜯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둘째, 습관반전 훈련을 통해 손톱을 물어뜯고 싶은 충동이 일어날 때는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을 연습해 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하나에 깊이 몰입할 수 있는 활동을 해본다거나, 혹은 손을 바삐 움직일 수 있는 활동도 괜찮아요.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과 동시에 할 수 없는 다른 행동을 하면서, 손톱을 물어뜯는 횟수를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이러한 행동은 주로 혼자 있을 때 나타날 것으로 추측되므로, 다른 사람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만약, 거울 앞에 있을 때 이러한 행동이 자주 나타난다면, 거울을 없애보거나 가려보는 것도 좋아요. 손톱을 물어뜯고자 하는 충동을 느낄 때 이 행동을 하지 않을수록, 점점 물어뜯고자 하는 충동은 약해질 수 있을 겁니다.
궁극적으로는 나의 불안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다만, 스스로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이 과정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제가 안내드린 것들이 혼자서 하기에 너무 버겁게 느껴진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마인드 카페에서 이용할 수 있는 PAI 성격평가검사를 통해 현재 나의 심리상태를 파악해 본다거나, 혹은 GOLDEN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나의 성격 유형을 파악해 보며, 스스로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이해해 보는 것도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는 개인심리상담을 통해 그동안 내가 두려워하고 힘들어했던 마음이 무엇인지, 그리고 나를 괴롭히는 마음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를 들여다보며, 그동안 회피해왔던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glassssss
· 9달 전
손톱 하도 물어뜯어서 10만원 넘게주고 네일받았더니 치료됐엉… 금융치료가 짱인가… 그.. 완치는 아닌데 확실히 뜯는 횟수는 줄더라요.. 그 이후로 네일하는거 유투브로 배워서 직접 하는데 확실히 가격은 싸게 먹히는데 6시간씩 걸려서한 네일 아까워서 안뜯어지더라ㅋㅋ 네일아트 강추강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