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해야할까요ㅠ 급합니다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불안|거식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어떻게 해야할까요ㅠ 급합니다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극복하고이겨내자
·7달 전
제가 올초부터 신경성위염에 잘걸렸었는데 괜찮아졌다 아팠다를 반복하다가 7일전부터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건지 지금까지 하루종일 호흡이 안되는것같고 죽을것같고 구역감이 너무 심하게 들고 복통이 있고 어지러운감이 있고 쓰러질것같고 가슴조이는통증과 답답한 이 증상들이 하루종일 심해서 식사도 잠도 원활하게 할 수 가없습니다 이 증상이 생기고 3일뒤 내과에 방문해 신경성위염,역류성식도염이라고 의사에게 듣고 주사도 2대 맞고 지금까지 약을 먹고있는데 전혀 좋아지지않습니다 그리고 제가 성격이 예민하고 매사에 걱정을 많이 하는편인데 증상이 좋아지지않으니 이러다 죽는거아닐까라는 불안,하루종일 응급실로 실려가는 생각이 드는것같고 약이 잘듣지않으니 어느병원을 가도 낫지 않을것같은 불안감,먹는게 힘들다보니 거식증같은것도 올까봐 불안에 떨고 폐쇄병동갈까봐 불안에 떱니다ㅠ 하루종일 불안해하고 초조해하는것같습니다 이런증상을 부모님께 계속 얘기하니 제 불안이 병을 키우는거라고 말씀하시면서 많이 속상해하시고 답답해하시는데 저도 7일내내 이러니 어떡해야할지 잘모르겠습니다 제가 너무 유별난것같기도 하고 어떡하면 좋을까요...?
복통힘들다불안호흡곤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6달 전
건강에 대한 염려에서 벗어나 내가 무엇으로부터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를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신체화
#건강염려증
#알아차림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답변을 남겨봅니다.
📖 사연 요약
신경성 위염을 비롯한 신체적인 증상들이 마카님의 일상을 방해할 정도로 크게 느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의 상황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알고 싶어 이렇게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 높은 불안감 ▶ 예민하다는 것은 내 주변의 것들을 과하게 경계하고, 필요 이상으로 커다란 의미로 받아들이며, 신경을 곤두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예민한 성격을 가지게 되는 원인에는 다양한 것이 있겠으나, “두려움”이 주된 원인으로 나타나고는 해요. 걱정이 많다는 것 역시, 두려움이 많아 이것 저것 생각이 많다고 바꿔 말할 수 있겠지요. ▶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마음만 힘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마카님과 같이 신체적인 증상으로 발현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올해 초부터 신경섬 위염에 잘 걸리기 시작했고 몸이 아프기 시작했다면, 그때 쯤에 마카님으로 하여금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만드는 사건이 있지 않을까 추측이 됩니다. 마카님의 높은 불안감과 스트레스 사건이 합쳐져, 신경성 위염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이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첫째, 신체적인 증상이 발현될 때, 이전과 무엇이 달라져서 내가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는 건지를 점검하는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는 7일 전부터 하루종일 호흡이 안 되고 죽을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적어주셨어요. 7일 전에 무슨 일이 있으셨던 걸까요? 신체 증상에 대한 걱정과 염려에서 잠시 벗어나, 내가 어떤 스트레스로 인해 이렇게 몸이 아픈지를 차분하게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무엇이 그토록 마카님에게 강한 스트레스를 유발했을까요? 대인관계? 가족? 혹은 진로? 둘째, 마카님께서 보이고 있는 걱정이 현실적인지를 차분하게 돌이켜 생각해 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높은 불안감을 지니신 분들은 자그마한 사안에도 최악의 상황을 떠올리는 모습을 보이고는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걱정은 현실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예요. 내 몸에서 일어나는 신체 증상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좋으나, 이것을 지나치게 과장하여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면, 지금 내가 보이고 있는 생각이 현실적인지를 점검하여 불안함으로부터 빠져나오는 것이 중요해요. 셋째, 불안한 감정이 올라올 때 적절히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사람은 스트레스를 겪어도 이를 적절히 해소해낼 수 있다면,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더라도 충분히 이겨낼 수 있습니다. 평소 마카님께서는 불안감이 올라올 때, 어떻게 대처하고 계시나요? 걷잡을 수 없는 걱정에 휩싸여 불안감을 키우고 계시다면, 조금은 다른 대처를 보이시는 것이 마카님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걱정이 계속 올라올 때 주의를 전환해 본다거나, 명상과 같이 몸과 마음이 편해질 수 있는 활동을 해본다거나, 혹은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만 걱정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aewk76
· 6달 전
글쓴이님만큼은 아니지만 저도 그렇게 요즘 하루종일 아프네요.. 힘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