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트라우마와 편입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편입|공황]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수능 트라우마와 편입
커피콩_레벨_아이콘ssssssasss
·7달 전
22살 2학년 마치고 휴학해서 올해 편입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고3때 코로나로 인해 수능이 12월로 미뤄졌었습니다 반복적 공황발작과 우울감이 그 해에 본격적으로 지병처럼 굳어서 수능때까지 무력하게 살았던 것 같습니다 원래 성적은 1점대를 유지했는데 그 해에 가정사와 경제형편 악화로 인한 이사, 정서적 우울감 심화로 인해 성적이 떨어졌고, 수능 당일 부모님 중 한분이 기절하시면서 완벽하게 수능을 말아먹으면서 입시가 끝났습니다 학벌 열등감이 너무 심해 제가 저를 너무 갉아먹어서 반수 준비도 했었는데 21년도에 백신을 맞고 혈관쪽 부작용이 생겨 2차 백신을 접종하지 못해 재수능도 고배를 겪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남은 건 편입밖에 없는 것같아 22년도에 대학 다니면서 아르바이트로 1200만원 정도를 모으고 현재 휴학하며 학원다니면서 편입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 여지껏 노력해온 것들을 인정받지 못했다는 패배감은 여전하지만 그럼에도 직접 경제활동을 하면서 편입 자금을 모았다는 데서 제가 20 21살에 겪은 무력감은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다만 제가 지금 가장 불안한 건, 현재 편입 시험을 약 100일 정도 남긴 상황에서 자꾸만 편입 시험 당일에 안좋은 일들이 생길 것이라는 생각이 강박적으로 든다는 것입니다.. 불안감이 원래 높아서 커피를 잘 안마시는데요 9월 말부터 ‘운이 안좋으면 편입 시험을 하루에 3곳을 보게 될 수도 있는‘ 상황에서 제가 멘탈관리를 잘할 수 있을지 너무 불안하고 걱정됩니다 불안하면 항상 강박적으로 일기를 쓰곤 하는데요, 너무 불안하다 보니까 해결책은 없고 일기에 불안한 내용만 계속 써내려가서 점점 더 괴롭고 해결은 안나고 불안해지기만 하는데 이 심정을 어떻게 가라앉혀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생각으로 인해 불안한 상태가 공부에 영향을 주면 단어 암기도 안되고, 독해도 안되고 그냥 머리는 패닉상태인데 시간은 흐르고 있는 상황이 되어서요.. 정말 너무 불안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7달 전
불안을 다루고 싶은 마카님께
#불안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편입시험과 관련된 불안으로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통제하기 어려운 일들로 인해 중요한 시험에 큰 영향을 주었던 경험과 감정들이 현재 불안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과거의 경험으로 인해 많이 힘든 나날들을 지내오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아르바이트로 큰 돈도 모으고 학원을 다니며 편입준비를 하는 마카님 정말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현재 하고 계시는 일기를 쓰는 방법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만 `감정일기`를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어떠한 일들로 인해 이러한 감정을 느꼈다라는 글을 작성함으로써 스스로에 대한 감정을 인식할 수 있고 수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원하는 나의 상태도 같이 작성해주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그리고 편입시험에 아무 일도 없이 성공적으로 마쳤을 때를 스스로 생각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불안을 다루는 효과적인 방법 중 다른 한 가지는 `명상하기`입니다. 특히 마음챙김명상이라고 하는 영상을 틀어놓고 명상을 하며 호흡을 가다듬다 보면 불안을 조금은 조절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한 방법은 몸을 움직이고 활동하기입니다. 집 앞을 산책하기, 가벼운 운동을 하기, 좋아하는 시간 가지기 등을 통해 불안을 조절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부를 하실 때 집중이 되지 않을 때면 이러한 것들을 중간 중간에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친한 지인과 가벼운 수다를 떠는 것, 힘든 것을 공유하고 위로 받는 시간을 가진다면 좀 더 불안으로부터 견디는 것이 수월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편입시험 잘 해내시길 응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