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때문에 답답해서 살수가 없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폭력]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동생때문에 답답해서 살수가 없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A힘내자고요1
·7달 전
나이 서른 먹고도 정신 못 차리는 제동생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술만 먹으면 집에서 소리지르고 협박하고 잠자는거 깨워서 잠도 못자게하고 욕하고. 전에는 아빠랑 몸 싸움도했어요. 집에 보탬도 안되면서 불평 불만, 자기 혼저 피해망상에 빠져서 술주정 부리는데 미칠거같아요. 나이 먹고 아직도 제대로 된 직장도 없고 사고 쳐서 돈 뜯어가고, 거짓말만하고.. 집에 있는거 훔쳐가고 쓰레기짓은 골라서 다해요. 인연 끊고 다 따로 살고싶은데 돈이 없어서 나가사는 것도 힘들어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서 답답합니다..
가정폭력협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옥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7달 전
동생
#가정
#가족
#동생
#불만
#감정
#폭력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정은옥 상담상입니다. 마카님의 사연글을 보고 짦게나마 함께 마음을 나누고자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동생분의 모습을 보면서 마음에 화도나고, 답답함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서른 넘은 동생분이 직장 생활은 하지 않고 술을 드신 후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며 가정 내 불편감이 발생하는 모습들로 인해 걱정도 많으실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편안하게 느껴져야 하는 가정에서 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측되고, 반복되는 불편한 상황으로 스트레스도 높아진 것 같아요. 동생분의 폭력적인 행동으로 가족분들도 마음이 힘드실텐데, 시간이 흘러도 반복되는 상황이 더 답답하게 느껴지실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가정 내 가족들간의 분위기도 매우 중요하지요. 평소 대화할 때 대화 주제와 가족 구성원의 자리에 대한 배려가 그 분위기를 만들어 간답니다. 서른 넘는 동생분이 주사를 보이고, 폭력적인 행동을 하시는 것이 때론 가족분들에게 위협적일 수 도 있어서 이 상황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눠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비난하거나, 그럼 그렇지 등 무시하거나, 너무 재촉하는 듯한 대화가 있었다면 멈춰보시고, 가족 내 마음도 알아보고 스트레스 상황도 알아 보면서 힘을 얻을 수 있도록 가족상담센터의 도움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생분과는 감정이 격해지지 않는 평상시 밖에서 대화를 나눠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동생분도 상담을 받아보신다면 반복되는 갈등상황에 대처해 나가는데 도움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정 내 분위기, 가족 내 소통에 대한 불편한 마음을 이완하고, 대화 나누는 방법을 배우고, 관계 개선을 위해 해야 할 일들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