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에 계속 본사에 내려오라고 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스트레스|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추석에 계속 본사에 내려오라고 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gloomjiwoo
·7달 전
저는 20살이고 재수생입니다. 집은 시골이라 재수공부할려면 옆에 광역시에서 공부 해야합니다. 집에선 한시간반거리구요 그런데 부모님께서 추석인데 안오냐고 압박?을 주세요 저는 솔직히 가기싫습니다. 다음달이 실기시험이라 연습 하루만 쉬어도 큰 타격입니다.(음대준비생입니다) 추석 내내 엄마 출근이라서 가도 엄마랑 얘기도 거의 못할겁니다. 그리고 할머니집도 본가랑 같은 지역인데 거기가면 왜 재수하냐,음악이면 돈많이든다 등 욕 먹고올게 뻔해요 가족들도 지금 잘되가냐 이런 잔소리 할게 뻔하구요 그리고 추석때도 레슨을 하기때문에 하룻밤 정도만 머물수있는데 그러면 거의 잠만 자고오는상황인데 시간아깝고 힘들다고 느껴요 (본가까지 대중교통으로 왕복 4시간 넘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본가에 안갔것도 아니고 (자주갈땐 매주감) 이번에만 안가겠다는건데 난리네요..,,
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7달 전
명절에 부모님과의 의견차이로 고민인 마카님께
#명절
#스트레스
#학업
#입시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이번 명절에 집에 오라는 어머니의 말에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군요. 마카님께서 재수를 하고 있는 음대 입시생이어서 아주 중요한 시기라 집에 가기가 많이 부담스러우실 것 같아요. 어머니께 이번 명절만 안 가겠다고 말했는데도 이해해주지 않아 많이 답답하셨을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명절에 집에 가고 싶지 않은 이유는 친척들이 마카님께 하는 말씀들이 스트레스로 다가오기 때문인 것 같아요. 친척들의 무신경한 말들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 아니까 그 상황을 피하고 싶으신 거지요. 내 의견에 존중해주지 않는 어머니의 태도에 마카님이 많이 화도 나고 속상하셨을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이제 성인이시니 어머니께 단호하게 내 생각과 의견을 말해도 괜찮아요. 어머니는 가족들이 모이는 자리이니 마카님이 오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실 수는 있어요. 하지만 마카님에게 지금이 중요한 시기이며 친척들의 말을 듣는 것이 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 같다는 것을 어머니께 솔직하게 이야기해 보세요. 어머니께서 이해해주시지 않을 수도 있으나 집에 내려가지 않는 것은 마카님이 선택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어머니께서 속상해 하실지라도 크게 죄책감을 느끼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eya
· 7달 전
그러게 말이에요 저도 추석이런거 효도문화 사라졌으면 좋겠어요 부담스럽고 싫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대면하는인격체love0428
· 7달 전
본사가 아니라.. 본가겠죠..깜짝 놀랐어요... ㅡㅡ;; 글구.. 확실히.. 몇번 안가는 모습보여주면.. 얜..이젠.. 안 올거야.. 할 겁니다.. 계속.. 무시하고 지내보세요... 저도.. 그래볼려고.. 합니다.. 응원합니다.. 본인의 인생.. 역시 중요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대면하는인격체love0428
· 7달 전
전.. 살면서.. 새삼.. 대리효도란.. 단어 존재를.. 처음 알았네요.. 글구.. 우리집안만.. 그런 게.. 아니라... 대부분이.. 이런,.. 상황 이런거에... 새삼.. 놀랍네요.. 참... 오랜 시간.. 걸쳐... 나만.. 문제가 아니란 걸.. 알았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loomjiwoo (글쓴이)
· 7달 전
@대면하는인격체love0428 오타가 났었네요;; 죄송합니다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