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첫시험을 쳤는데 남과 비교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외로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오늘 첫시험을 쳤는데 남과 비교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상처받은고라니sem
·7달 전
저는 오늘 첫 시험을 쳤어요. 매일 학원에도 9시까지 남으며 새벽까지하고 아침에 일어나 더 공부했어요 . 그런데 오늘 시험을 치고나니 그냥 내 노력이 한 순간에 다 무너진 느낌이예요. 제가 평균이 80대정도 될 꺼 같은데 얘들이랑 옹기종기모여서 가채점을 해보니까 비슷비슷하더라고요. 그리고 다른 얘들 인스타봐도 자기 엄마가 응원해주는 이야기밖에 없고 저는 제가 0점을 받아와도 생각보다 낮은 점수를 받아와도 "첫시험이니 그럴 수 있어." 라고 해줄 유일한 내편일 줄 알았는데 아니였네요 . 그냥 제가 초등학생때 점수가 100점이라서 기대가 엄마는 너무 컸던 걸까요? 남과 비교되는 느낌이 들어요. 평소에는 외로움을 잘 안 타는데 오늘은 위로 해줄 사람이 없다는게 너무 슬퍼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7달 전
마카님의 노력은 당장이 아니더라도 언젠가 돌아올거에요.
#공부
#학업
#노력
#성적
#가족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이번 시험을 위해서 정말 열심히 공부를 하셨군요. 밤 9시까지 공부를 하고 그것도 부족하다고 생각되어 아침에도 일찍 일어나 공부를 하셨네요. 정말 대견합니다. 그러나 시험 결과가 기대만큼 나오지 않아 너무 상심이 컸을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너무 무기력함을 느끼진 않았을지 걱정이 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이 이번에 첫 시험을 치른 것 같네요. 첫 시험이라 얼마나 떨리고 긴장이 되셨을까요. 시험에서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은 것도 속상한데 위로해줄 줄 알았던 어머님도 조금 실망한 눈치여서 마음이 더욱 힘들었을 것 같아요. 친구들의 SNS에서도 자꾸만 비교가 되는 상황에 외롭고 서글픈 마음이 들었을 것 같네요.
💡 대처 방향 제시
때때로 내가 들인 노력이 바로바로 결과에 나타나지 않을 때가 있어요. 그래서 좌절하기도 하고 더 이상 노력할 힘이 나지 않기도 하지요. 하지만 노력은 어느 순간 빛을 발할지 모르는 일이에요. 마카님이 늦게까지 공부를 한 노력은 거름이 되어 싹이 나고 언젠가는 마카님만의 꽃이 필 거에요. 그러니 지금 한순간의 결과만으로 마카님의 가능성을 판단하지 말았으면 해요. 마카님 이번 첫 시험 보느라 너무 고생했어요. 시험은 끝났으니 맛있는 거 많이 먹고 마음과 체력을 잘 회복했으면 좋겠어요.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