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고민과 끝없는 우울감과 분노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스트레스|이직]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직 고민과 끝없는 우울감과 분노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7달 전
직장을 옮기고 지난 직장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대우와 복지 때문에 이직을 고민 중에 있습니다. 밤낮, 쉬는날, 출근날 모두 행복하지 않고 이 곳을 떠날 생각으로 가득합니다. 가족들은 모두 이 곳을 그만두지 말라고 말리고 적어도 계약기간까지는 있으라고 이야기 합니다. 다만 저는 이 곳에서 근무하며 한없이 제가 가치가 떨어지는 것 처럼 느껴지고 퇴화하는것 같이 느끼고 부당한 대우를 받으면서 일하고 싶지 않아 늘상 우울합니다. 지옥으로 걷는 느낌입니다. 때로는 속에서 올라오는 분노를 참을수 없어 분노를 조절할 수 없고 눈물이 쏟아져 참을 수 없습니다. 가족들은 모두 제가 바라는 직장으로의 이직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그 곳이 성장 가능성이 더욱 커보이나 이런 저런 이유로 반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직장까지 내 마음대로 선택하지 못하고 눈치봐야하는 이 상황 때문에 더욱 제 자신이 작아지고 가치 없어보이고 죽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쾌활하고 행복했던 나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7달 전
이직한 직장에서의 불만족감으로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이직
#직장
#스트레스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이직한 현재 직장에서의 복지와 대우, 여러가지 조건들이 만족스럽지 않아 큰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는군요. 이곳에 있는 것 자체로 스스로의 가치가 떨어지는 기분을 느끼시는 것 같아요. 현재 직장에서 다른 직장으로 이직을 하고 싶은데 가족들의 만류로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계신 것 같네요. 마카님께서 지금의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매우 큰 상태이신 것 같아 염려가 됩니다.
🔎 원인 분석
사람은 자신이 가치가 없다고 느낄 때 가장 큰 심리적 고통을 느낍니다. 때문에 지금의 회사에서 받는 대우로 인해 나의 가치가 떨어졌다고 느껴 마카님께서 큰 스트레스를 겪으셨던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직장에서 내가 받는 대우와 복지가 너무 낮은 것을 자신의 가치와 연결해서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내가 회사에서 낮은 수준의 복지를 받는다고 해서 나의 가치까지 낮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나와 회사를 동일시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이 회사에 소속되어 있다고 해서 회사가 나를 대우하는대로 나의 가치가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이직을 할 권리는 가족분들에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마카님의 미래를 결정할 권리는 마카님께 있어요. 가족분들의 의견을 들을 수는 있지만 결정을 하는 것은 마카님의 몫입니다. 마카님이 지금의 회사에서 내가 성장하기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이직을 하시는 것이 마카님을 위한 선택일 것 같아요. 나의 미래는 타인이 책임져주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책임지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그 선택에 대한 권리도 나에게 있는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다른 누구도 아닌 나를 위한 선택을 통해 쾌활하고 행복한 마카님을 되찾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