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의 어려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집착]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인간관계의 어려움
커피콩_레벨_아이콘그럼에도불구하고끈임없이
·7달 전
저는 직장에서 인사할때 상대방이 무표정일때도 하루종일 신경쓰이고 그사람이 밉고 내가 잘못한게 있는지 생각하느라 하루를 다 망쳐요 친언니를 만났을때도 언니가 너 살쪘다 이런말만 들어도 마음으론 분하고 겉으론 참고 언니가 미워서 다신 안보고 싶어져요 나는 조심스럽고 남의 기분을 살피는데 상대방은 제멋데로 필터링없이 말하고 행동하면 그 사람이 미워져요 그래서 저는 친구도없고 직장에선 이미지때문에 거짓으로 웃고있어요 나 빼고 다른사람은 다 쿨한거같고 다 잘지내는것 같은데 나만 모난돌같아 우울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7달 전
사람들의 반응에 예민해져요.
#예민
#피해의식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타인의 반응에 예민해 지는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습니다.
📖 사연 요약
타인들의 반응에 민감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타인의 태도나 마카님의 인사에 반응이 없으면 민감해지고 신경이 쓰이는 기간이 길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언니의 말이 마카님의 마음을 건드리는 경우에도 민감해져서 화가 나고 보기도 싫어 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타인의 태도를 살피고 쿨한 느낌으로 보내지만 여전히 마음은 답답하다고 보입니다.
🔎 원인 분석
* 피해의식이 있는 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 타인의 말과 행동, 표정에 민감해 지는 경우는 자신의 약한 점이 있어서 무의식적으로 민감해 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 자신의 감정의 주인이 자신이 아니라, 외부에 있다는 무의식적인 반응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편집적으로 외부의 부정적인 반응에 초점이 맞추어져서 그 부분에 집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 자신의 감정의 주인의 나의 피부를 벗어난 외부에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 피부가 내부와 외부를 구분하듯이, 나의 감정을 외부가 조정할 수 없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 외부에 집중하기 보다는 내부에 일어나는 감정을 자각하고 스스로 내부를 조절하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위로와 격려를 할 수도 있고, 자신의 감정을 느끼면서 변화되는 감정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내면에 감정의 역동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둥그리숭당94
· 7달 전
혹시infj이신가여
커피콩_레벨_아이콘
게으른생각쟁이
· 7달 전
본인은 진심인데 상대방은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 같아서 많이 서운해 하시는게 느 껴지네요. 간혹 이런 말을 들으실 때가 있을 겁니다. '사람들이 모두 내 맘 같지 않다.' 이미 님께서는 타인을 존중하고자 하는 아름다운 마음이 있으세요. 다만 타인의 반응을 통해 본인을 인정하시려고 하는 태도보다는 타인을 배려하시는 그 마음과 태도 자체를 사랑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님처럼 마음을 다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이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