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살 청년입니다. 흥미와 적성을 찾지못해 방황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hyune0310
·7달 전
26살 청년입니다. 흥미와 적성을 찾지못해 방황하며 ... 과연 취업을할수잇을까 매일매일 하루하루 걱정과 잡생각들로 무기력해지내요 ㅎㅎㅎ... 앞으로 어찌살아가야 할지
백수취업준비우울감잡생각취준무기력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7달 전
마카님께서는 스스로에게 어떤 메세지를 보내고 계시나요?
#불안
#자기효능감
#자존감
#진로
#걱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글을 남겨봅니다.
📖 사연 요약
현재 취업에 대한 걱정과 고민으로 인해 무기력하다는 느낌을 받고 계시는군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혼란스러우시네요. 방황하는 마음을 추스르고자 이렇게 사연을 남겨주신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 원인 분석
📌 무기력의 원인 ▶ 심리학자 Albert Bandura는 자기효능감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는데, 어떤 성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인식하는 것을 말해요.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들은 비교적 어려운 과제에도 스스로를 믿으며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자세를 보이는가 하는 반면, 자기효능감이 낮을수록 쉽게 단념하고 무기력해지는 모습을 보인다고 합니다. ▶ 나의 흥미와 적성을 찾지 못한 것도 마카님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원인이긴 하겠으나, 어쩌면 마카님께서는 자기효능감이 낮은 상태이지 않을까 추측이 돼요. 즉, 취업이라는 하나의 과제가 나에게 너무나 어려운 과제로 느껴지다 보니, 스스로의 능력을 믿으며 어려움에 도전하기보다는 다양한 걱정과 생각들로 인해 불안감을 느끼며 무기력해지는 느낌을 경험하시는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 자기효능감 향상시키기 첫째, 과거의 성취 경험을 떠올려 보며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성취 경험은 꼭 엄청난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초등학교 때 상장을 받았던 것, 자격증을 취득했던 것, 체중감량을 성공하거나 나만의 목표를 달성했던 것 등의 사소한 것도 괜찮아요. 마카님께서는 취업이라는 거대한 과제에 잠시 주춤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살아오며 많은 성취 경험과 어려움을 극복해 오셨어요. 스스로의 능력을 평가절하하기보다는 여태껏 이뤄내 온 경험들을 떠올리며 자신을 응원해 주고 지지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나를 방해하는 생각들은 무엇들이 있는지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마카님께서는 평소 스스로에게 어떤 말을 건네고 계시나요? 혹시 긍정의 말을 건네시기보다는 부정의 말을 더 많이 건네고 있지 않으신가요? 걱정과 잡생각, 무기력하다는 것은 곧 부정적인 생각을 계속해서 떠올린다는 걸 의미합니다. 마카님께서는 스스로에게 어떤 비난의 메세지를 보내고 있는지를 한 번 점검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셋째, 불안한 감정이 올라올 때 적절히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마카님께서는 평소에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하고 계신가요? 그리고 불안함과 무기력이 느껴질 때마다 어떻게 이를 대처하고 계신가요? 사람은 스트레스를 겪어도 이를 적절히 해소해 낼 수 있다면, 편안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 꼭 특별한 걸 할 필요는 없어요. 명상, 일기, 운동, 친구와의 수다, 취미활동 등등 무엇이든 좋습니다. 마카님에게 즐거움을 또는 편안함을 가져다줄 수 있는 활동을 찾아 이를 꾸준히 실천하며 몸과 마음을 관리하는 것이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다만, 지금의 무기력함이 너무 심하여 도저히 무언가를 해낼 에너지가 없다고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제가 말씀드린 것들이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어요. 마인드 카페에서 제공하고 있는 PAI 성격평가검사를 통해 나의 심리 상태를 파악해 보거나 혹은 NEO 성격검사나 GOLDEN 성격검사를 통해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를 파악해 나의 성격과 관련된 흥미나 적성을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심리상담을 통해 힘든 마음을 들여다보며 공감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무한숫자
· 7달 전
좋은 계획의 의지가 보여서 다행입니다.. 떄로는 이또한 과정일거라 조금 마음의 여유를 가지시기도 바라며 다 잘되걸에요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