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퇴원생 생길 때마다 울적해지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부담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학원 퇴원생 생길 때마다 울적해지네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7달 전
수학학원에서 강사 일을 하고 있는데 소규모 학원이라 그런지 퇴원생 생길 때마다 울적해지고 마음에 부담이 돼요..ㅠ 아직 1년차 초보강사라 내공이 없어서 더 그런 거겠지만.. 원장님이 중간고사 끝나고 퇴원생 많이 생기지 않도록 꼼꼼하게 관리해주라고 나름 좋게 한 마디씩 하실 때마다 제 마음에는 참 크게 다가옵니다 ㅜㅜ 아이들 설명, 질문, 시험 대비는 꼼꼼하게 열심히 봐주고 있다고 당당하게 얘기할 수 있지만, 부모님한테도 계속 상담전화 하라고 하는데 그게 넘 어렵고 부담이 되네요.. 시험 전에 한 번, 시험 후에 한 번, 시험 없을 때도 중간중간 전화드려서 관리하라고 하는데 다른 학원도 이런 건지 계속 비교하다가도, 우리 학원 지침이 이런 거니 다른 곳이랑은 비교하지 말자 하면서 받아들이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그치만 퇴원생이 생길 때마다 내가 잘 못 하고 있는 거 같다는 생각이 불쑥불쑥 드는 건 참 어쩔 수가 없나봐요. 최근까지도 무기력증과 무력감이 너무 커서 힘들어하다가 애써 운동도 시작하고 영양제도 챙겨먹어가면서 기운 차리고 있었는데 살짝 풀이 죽어서 하소연 하다가 갑니다..ㅎㅎ
퇴원생학부모상담학원강사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7달 전
자신의 역할을 잘 하고 있는 마카님께
#학원
#강사
#불안
#스트레스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학원 강사를 한지 이제 1년이 되셨군요. 수업과 학생들 관리, 그리고 학부모 상담까지 하시느라 많이 애를 쓰고 계실 것 같아요. 그럼에도 더 잘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마카님이 정말 대견하게 보여집니다. 그런데 학생이 학원을 그만둘 때에 내가 부족한 탓은 아닐지 책임감을 많이 느끼고 계시네요. 원장님의 말씀도 부담으로 다가와 소진이 되신 상태인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아직 1년차 강사시면 마카님께서도 이 직업에 적응을 하시면서 나의 노하우를 점점 쌓아가실 때네요. 사회생활에서는 내가 예측하지 못하는 크고 작은 좌절들이 있지요. 마카님께서도 지금 그러한 좌절들을 통해서 나의 부족한 부분을 발견하고 한걸음 더 성장하고 계신 것 같아요. 특히 학생들의 관리는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 것이 많지요. 나의 노력 여하로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마카님께서 더욱 무력감을 느끼셨을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마카님께서 현재 너무도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계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람을 관리하는 일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외부 요인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내가 아무리 잘 한다고 해도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과하게 마카님에게 잘못이나 책임이 있다고 받아들이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결과에 대한 부담감을 혼자 다 가져가지 마세요. 충분히 잘 하고 계시니 어깨의 힘을 조금 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드리워진별
· 7달 전
원장님은 운영비때문에 한번씩 얘기하는거같지만 사실 가는학생 막기가 쉽나요 ㅎㅎ 있는 학생들한테 더 열심히 잘해줘서 수강생을 늘리는 방법으로 가는수밖에요 ㅠ 학부모들도 너무 어렵고 하시겠지만 따로 학생특징 한두개라도 노트에 중간중간 적어서 학원 스케줄이랑 함께 조금씩 전화걸어 버릇하는게 좋을거같아요 힘내요 선생님!
커피콩_레벨_아이콘
apologizeall
· 7달 전
20년 과외하면서 느낀 건데, 젤 중요한 건 멘탈관리에요. 그만 둔 친구들은 잊어야해요. 자신의 발전을 위한 교훈만 남기고 자책은 하지 마세요. 가볍게 넘기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늘 그만두는 친구들은 생기니까요. 그저 열심히 하세요. 어느 순간 실력도 늘고 편안해집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7달 전
@apologizeall 맞아요. 일을 해나가려면 강한 멘탈이 정말 중요한 거 같아요. 계속 되뇌여 볼게요! 열심히는 하되 자책하지 않으려 노력할게요. 담백하게 해주시는 말씀이 마음에 참 와닿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