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할때 두근거리는게 정상인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출근할때 두근거리는게 정상인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Qooo
·7달 전
전 직장에서도 가끔씩은 그랬었는데 지금 이직한지 한달 넘어 가거든요 아직 새로운 직장에 대한 부담감 때문인지 출근하기 전에 심장이 두근 두근 거리면서 심박수가 빨라지네요 저번에 정신과 진료 받고 불안장애 ? 진단을 받았는데 병원 가서 약 먹어도 나아지는게 없었거든요 시간이 해결해 주겠지 생각에요 다른 분들도 두근 두근 거리시는 분 있으시나요?
불안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7달 전
마카님께서 주로 어떤 걱정을 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세요.
#두려움
#직장
#불안증상
#공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마카님의 소중한 사연 천천히 읽어보았습니다.
📖 사연 요약
출근할 때마다 출근할 때마다 심박수가 빨라지는 느낌이 드시는군요. 약을 먹으면 나아질 거라 생각했지만 딱히 나아지진 않으신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거라 믿고 있지만, 현재 내가 느끼는 게 혹시나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염려되어 사연을 작성해 주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 원인 분석
📌 출근하기 전에 심장이 두근거리며 심박수가 빨라지는 원인 ▶ 불안감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경험하는 자연스러운 감정으로, 위험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감정이예요. 몸을 각성시켜 주변을 경계하게 만들고, 위험으로부터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곤 합니다. 심장이 두근거리고 빨리 뛰는 것은 불안할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 즉, 마카님께서는 이직한 지 한 달이 지났으나 여전히 직장 생활에 대해 무언가 두렵고, 긴장되고, 부담스러운 것으로 여겨지는 것 같아요. 마카님으로 하여금 긴장하게 만드는 무언가가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러다 보니 출근하기 전에 심박수가 빨라지며 불안한 마음이 올라오시는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첫째, 현재 마카님이 직장생활에서 어떤 것이 스트레스로 느껴지고 불편한지를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모르겠으나, 마카님께서 직장생활에서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을 거예요. 상사와의 관계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고, 업무에 대한 부담감이 너무 과도하게 느껴질 수 있고, 혹은 현재 직업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마카님을 불안하게 만드는 주제가 무엇인지를 알아차리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둘째, 마카님께서 주로 어떤 걱정을 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세요. 불안감이 심한 사람들의 주된 특징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을 과도하게 걱정하고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기대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다른 사람들보다 세상을 조금 더 위험하게 지각하곤 해요. 마카님께서는 주로 어떤 것에 대해 걱정하고 계시나요? 그리고 그 걱정이 만약 현실로 이루어진다면, 마카님께 어떤 일이 일어날 것 같으신가요? 내가 어떤 걱정을 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내가 하고 있는 걱정이 논리적, 현실적, 경험적으로 일치하는지를 한 번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실적으로 일어나지 않을 일에 대해 미리 과도하게 걱정하고 있다면, 그 걱정은 마카님을 위험으로부터 도와주기보다는 방해하고 있을 확률이 커 보여요. 셋째, 일기를 작성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마카님께서 날마다 어떤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불안감이 올라오는지를 한 번 글로 작성해 보시기를 제안해 드리고 싶어요. 차분한 상태에서 오늘 하루 있었던 일을 글로 작성하다 보면, 내가 언제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내가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알아차리는 것만으로도, 불안감을 다스리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하나 염려되는 건,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제가 말씀드린 것들이 굉장히 어렵고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과정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마인드 카페에서 이용할 수 있는 IESS 통합스트레스 검사를 통해 현재 스트레스 수준 및 원인을 알아본다거나, 혹은 PAI 성격평가검사를 통해 나의 심리 상태를 파악해 보는 것을 제안해 드리고 싶어요. 지금의 불안감을 꼭 혼자만의 노력으로 이겨낼 필요가 없다는 점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직장이 익숙해지고, 두려웠던 것들이 점점 편해지다 보면 분명 불안감은 줄어들 수 있을 거예요. 그러나 시간이 모든 걸 해결해 주진 못할 수 있습니다. 불안한 마음을 잘 들여다보셨으면 좋겠고,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닉네임624
· 7달 전
저도 8개월째 다니고 있지만 그렇더라구요. 똑같이 불안장애 앓고 있는데 회사 자체가 제게 큰 부담이고 스트레스라는 걸 알게 되었어요 ㅠㅠ 그래도 먹고 살아야하니까 버티고 버티고 버티고... 힘드네요 (T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