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증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폭식증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8달 전
폭식증을 극복하고 싶은 고2 학생입니다 중3 때 학원 선생님과의 문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푸는 습관이 생겨 살이 급격하게 찌게 되었어요. 살이 찐 제 모습을 보면서 자존감도 떨어지고 부모님께 살이 없는 언니와 비교도 많이 당해서 극단적 다이어트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한 한달은 아무것도 안 먹은 날도 많고 먹어도 칼로리를 강박적으로 계산하며 400칼로리 이하로 먹도록 했습니다. 극단적으로 먹는 양을 줄였는데도 인터넷에서 본 만큼 살이 빠지지 않아 또 폭식을 하게 되었고 폭식한 후에는 죄책감으로 변비약을 먹고 과도한 운동까지 했습니다. 그래도 살 빼는 것은 포기하고 싶지 않아 2달을 더 극단적으로 다이어트를 해 총 9키로를 감량했지만 지금은 먹으면 다 살로 갈거라는 생각때문에 먹토하는 습관이 생겼어요. 처음에는 먹고 토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하다보니 먹토하는 것이 너무 쉬워지고 먹토를 하면 몸무게가 잘 줄어드니까 뭘 먹으면 무조건 먹토를 하는 것 같아요. 먹토 부작용도 알고있고 저도 먹고 토하러 가는 제가 싫어서 극복하고 싶은데 이미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바뀌어 있어서 먹으면 다 살로 갈까봐 뭘 먹게되면 토하러 가는 습관을 못 고치겠어요. 학생이라 정신과 상담을 받으러 갈 수도 없고 부모님이 하신 말들로 생긴 외모 강박이라 부모님께 솔직하게 말씀드리기도 싫어요. 폭식증을 어떻게 극복 할 수 있을까요?
다이어트폭식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8달 전
폭식증으로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섭식
#폭식
#불안
#신체
#왜곡
#외모
#강박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살이 찔지도 모른다는 두려움과 폭식증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느끼고 계시는군요. 살을 빼고 싶은 마음이 큰데 폭식을 하게 됐을 때 그 죄책감으로 얼마나 힘드셨을까요. 음식을 먹고 싶은 충동이나 욕구를 절제하기 위해서 스스로를 채찍질하고 비난하면서 마음이 더 힘드셨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폭식 행동과 그에 따른 보상 행동(토하기, 변비약 복용 등)을 하게 된 원인은 주변의 비교와 비난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비교를 듣고 자신의 신체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가지게 되면서 극단적으로 다이어트를 하게 되셨던 것 같아요. 내 신체에 대해서 부정적인 인식이 크면 클수록 계속해서 나의 몸무게를 확인하고 나의 몸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극단적인 다이어트와 폭식을 반복하게 되는 것이지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자신의 신체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바꾸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주변의 비교를 흡수하면서 마카님이 나의 외모와 신체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게 되었는지 생각해보고 부정적이고 왜곡된 생각을 찾아내야 합니다. 내가 살이 찐 모습도 살이 빠진 모습도 어느 것도 잘못된 모습이 아니에요. 모두 나의 자연스러운 모습이며 살이 쪘다고 비난받아야 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어떤 모습이든 변함없는 가치있는 나일 뿐이에요. 나에게 지금 자리잡고 있는 내 신체에 대한 왜곡된 생각을 찾아내고 바꾸는 것은 혼자서 하기에는 힘들 수 있어요. 때문에 아직 학생인 마카님이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지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나 학교 안에 있는 wee센터에서 상담을 받아볼 것을 권유드려요. 마카님이 변함없는 나의 소중한 가치를 되찾고 건강한 일상을 보내시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