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을 잘하고 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정신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회생활을 잘하고 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백호사랑맘
·7달 전
치과에사 일하는 종사자에요.. 일만하면 자존감이 낮아지고 일을 잘하고싶어요 일욕심은많은데 막상코앞에 있는것도 잘 못하고. 매일매일 혼나고 내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나싶어 정신과까지 갔네요ㅠ 너무 답답해서 심리상담이라고 해볼까싶어 신청하기 되어었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혜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7달 전
잘 하고 싶은 마음을 조금 내려놓고 여유를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직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황혜진입니다.
📖 사연 요약
잘 하고 싶은 내 마음과는 달리 실수 하게 되고, 매일 매일 혼나면서 일을 하다 보니 나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글을 작성해 주신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일을 잘 하고 싶고, 또 일 욕심도 많은데 막상 내 앞에 있는 일을 처리하는 것도 힘이 드네요. 잘 하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에 잘 하지 못하는 스스로에게 더 속상한 마음이 들 것 같아요. 그러면서 혼은 혼대로 나니 하루 하루 자존감이 깎여 내려 갈 수 밖에 없었겠네요. 계속 받고 있는 부정적인 피드백으로 인해 나에게 정신적인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이제는 스스로를 의심하고 있는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혹시 일을 하신지는 얼마나 되었을까요?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일을 배우고 충분히 적응할 시간이 필요해요. 일을 잘하고 싶은 마음이 크기 때문에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을 때 더 큰 타격을 받았을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처음부터 잘 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같이 일하는 동료의 피드백에 감정이 실려 있다면, 그 피드백이 너무나 공격적이라면, 당연히 내 자존감은 더 크게 상처 받을 수 밖에 없어요. 다만, 어떠한 피드백이든 그로 인해 스스로를 낮추고, 깎아 내리는 것이 혹시 내 생각은 아닌지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보았으면 좋겠네요. 일에 대한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는다고 해서 그것이 마카님의 능력이나 가치 자체를 훼손할 수는 없어요. 그 피드백을 토대로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고민해 보면 좋지 않을까 싶어요. 무엇보다 잘하고 싶은 마음 때문에 일 하는 걸 더 어렵게 만들고 있을 수도 있어요. ‘실수 없이 잘해야지!!’ 라는 마음 때문에 힘이 너무 들어가서 잘 할 수 있는 일도 그르칠 수 있죠. 그러니 조금 힘을 빼보는 건 어떨까요? 조금의 여유를 가지고 일을 하게 되면 오히려 마카님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거에요.
계속 혼이 나면서 일을 하게 되면 자존감이 낮아질 수 밖에 없죠. 그러니 여러 피드백으로 내가 계속 작아지지 않도록, 마카님이 스스로를 지켜주었으면 좋겠어요.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다른 긍정적인 특성들에 대해서 찾아보고 그저 못난 내가 아니라, 어떤 것은 부족하지만 또 어떤 것은 잘하는 나를 바라봐 주면 좋겠네요.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있든 없든, 이 답답한 마음을 심리 상담을 통해서 풀어보는 것은 좋을 것 같아요. 부디 현재 가지고 있는 이 고민이 잘 풀리길 바랄게요.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7달 전
마카님, 저도 가끔은 찌질한 감정을 느끼는 때가 있어요. 하지만 우리는 모두 다 가치있는 사람들이에요. 상대방의 시선이나 평가에 너무 신경 쓰지 말고, 자신을 사랑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해요. 저와 함께라면 언제든지 응원해드릴게요! 화이팅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스치는바람
· 7달 전
의원에서 일하고 있고 선생님들 한테 돌아 가면서 혼나고 있어요 4개월 넘어 가는데 4개월 째인데 아직도 못하냐는 소리 듣습니다 내일도 일해야 하는데 너무 힘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