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쓸모없는 존재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자괴감|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가 쓸모없는 존재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uwu00
·7달 전
저는 입사한지 8개월째 된 20대 여자입니다 저는 직장 내에서 사람들과 잘 지내지도 말도 잘 섞지도 못하고. 맡은 업무가 주어지면 제대로 수행을 못해서 혼도 나기도 합니다. 그럴때면 자괴감이 몰려오거나. 제 자신이 쓸모없어 보이기도하고 팀 내에 민폐인것같아서 퇴사도 생각해 보았지만 자취도 하고있고 저축도 하고있어서 퇴사를 못하고있습니다. 유튜브에 일머리가 안좋은 사람 특징이나 피하고싶은 직장사람 특징 이런거 보면 저같아서 더 위축되고 주늑들고 나에게 일이 주어지면 나는 뭐든 못할것 같은 느낌에 자신감 없이 그냥 일하고있네요. 입사 초기엔 아직 몰라서 그러겠지.? 이 마음으로 지내서 제가 이 제자리 걸음 일까요.? 무기력하고 아무것도 하기싫고 사람도 만나기가 두려워지고 싫어지네요.. 무엇보다 저를 안좋게 보고 뒤에서 안좋게 이야기 나올까봐 겁납니다.. 제가 문제인거같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스트레스우울불면불안두통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7달 전
일단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 보세요
#적응
#일
#자괴감
#위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 사연 요약
8개월째 다니고 있는 회사에 적응을 하지 못해 고민이시군요. 맡겨진 일도 제대로 못 하는 것 같고, 사람들과의 관계도 원활하지 않아 자책감이 많이 드시나 보네요.
🔎 원인 분석
회사생활이 맘 먹은 대로 되지 않아 많이 지치고 힘드실것 같습니다. 이 와중에 무엇보다 스스로 쓸모 없고 주변에 민폐를 끼치는 사람이라는 생각 때문에 더욱 위축되고 제 기량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자취와 저축 등의 현실적인 문제로 당분간은 퇴직을 하기는 힘든 상황이신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남은 옵션은 현재 회사에서 적응을 해서 계속 다니는 방법인데요, 막연히 걱정을 하거나 자책하기보다는 현재 시점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하나씩 실천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마음 먹은대로 되지 않는 현실에 힘들고 지치겠지만, 그런 부정적 감정은 나를 더욱 의기소침하게 만들고 앞으로 나아가는 데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부정적 감정을 다루기 위해서는 우선 감정에 너무 주의를 기울이기보다는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일들에 주의를 집중해 보세요. 지금 상황이 힘들지만, 그래도 찾아보면 내가 해결할 수 있는 일들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회사생활은 업무의 수행도 중요하지만, 사람들과의 관계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업무가 힘들도 잘 안되더라도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다면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해낼 수 있는 여지가 많습니다. 현재 관계가 잘 안되고 있다면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살펴보시고, 개선을 위해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시도해 보세요.
상담에서는 현재 마카님이 느끼고 있는 부정적인 감정을 살피고 처리하도록 돕습니다. 회사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대안적인 방법들을 찾아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이호식이
· 7달 전
안녕하세요 저랑 너무 비슷해서 공감됩니다. 생각해보니 저도 입사 8개월차네요.. 첫 사회라서 쉽지않고... 그럼에도 우선 천천히 잘하도록 바꿔나가보려고요 힘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