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에 따라 회피하게되면서 자꾸 무단퇴사가 잦아지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배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감정에 따라 회피하게되면서 자꾸 무단퇴사가 잦아지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밍밍밍밍밍밍밍밍밍
·8달 전
저는 31살입니다. 직장생활도 20살때부터 해서 꽤 일찍 사회생활을 하였습니다. 일의 대한 욕심도 많고, 어디에서 일을 하던 항상 칭찬만 꾸준히 받고 이쁨을 받는 스타일입니다. 항상 잘해오다가, 한번씩 제가 생각해도 이상해져요.. 짧으면 6개월, 길면 1년에 한번씩은 항상 저도 모르게 회피증이 생깁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남자친구 문제때문에 이런일들이 계속 생겨요. 남자친구와 엄청 심하게 다투어서 정말 제정신으로 있을 수도 없고 너무 정신적으로 힘들때 술을 정신없이 먹고 그 다음날 출근도 못하죠.. 이런상황이 되어버리면 그냥 그 다음부터는 아무것도 하기싫은 마음이 되어버리더라구요. 출근도 연애도 뭣도 아무것도 하기싫고, 심하면 살기 싫은 생각까지 이젠 들어요.. 왜 잘 하다가 또 한번 삐끗했나싶은 생각에요.. 그렇게되면 회사에도 2-3일씩 연락을 안하고 무단으로 결근도 하게 되곤 해요.. 나중엔 퇴사까지 이어질때도 있구요.. 정말 이런내가 너무 싫은데 , 제 자신이 너무 싫은데도 왜 지금까지 이런게 무한반복이 되는지 정말 모르겠어요.. 남자친구 탓도 원망도 많이 해봤지만 그냥 제 자신 탓이겠죠.. 술이 문제인가 싶어서 지금은 술을 당분간 끊고 다시 구직중입니다..이젠 나이도 어느정도 있어서 정말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다시는 이러면 안되는데 또 반복이 될까봐 너무 두렵네요.. 감정이 컨트롤이 제대로 안되는 제가 나를 봐도 불쌍합니다.. 어떤게 해결책일까요..
퇴사번아웃회사사회생활도망쳐이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7달 전
그동안 회피했던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우울
#불안
#회피
#두려움
#자책
#자괴
#무기력
#의욕없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마카님의 소중한 사연 읽어보았습니다.
📖 사연 요약
평소 일상을 잘 지내오다가 스트레스 사건(남자친구와의 갈등)이 생기면 회피하는 모습이 나타나시는군요. 이런 상황이 되면 회사에 2~3일 무단으로 결근하면서 무기력하고, 의욕도 없어지며, 살기 싫다는 생각까지 올라오시네요. 스스로의 반복되는 패턴을 문제라고 여기고 있고, 이를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지 도움을 받으시고자 사연을 남겨주셨어요.
🔎 원인 분석
📌 회피하는 마음의 원인 ▶ 사람들은 스트레스 사건을 마주했을 때, 저마다의 반응을 보입니다. 누군가는 스트레스와 맞서 싸워 이기려고 하고, 누군가는 그 자리에서 얼어붙기도 하며, 또 누군가는 회피(도망)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해요. 모두 자기 자신을 지키기 위한 방어적인 모습입니다. 마카님께서는 남자친구와의 문제가 있을 때, 그 스트레스를 마주하여 해결하는 게 너무 힘들고 도저히 견딜 수 없다고 여기다 보니, 술이나 무단결근 등을 통해 스트레스로부터 회피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첫째, 회피하는 나를 자책하지 말고 스스로가 그런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을 정도로 힘들었다는 것을 지지해 주세요. 마카님의 행동에 좋고, 나쁨의 평가를 부여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마카님께서 보이신 행동들은 그 당시 자신을 지키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었을 것입니다. 나아지기 위해 마카님은 술도 끊으셨고, 이렇게 마인드 카페에 사연을 남겨주셨어요. 마카님이 보인 노력을 인정해 주며, 내가 그만큼 힘들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자책하기보다는 스스로를 위로해 주고 지지해 주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둘째, 마카님을 회피하게 만들었던 두려운 마음이 무엇인지를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동안에는 알코올이나 무단결근을 통해 스트레스로부터 회피하셨어요. 이러한 방법은 마카님의 문제를 해결해주기 보다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내가 무엇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나의 어떤 욕구과 좌절이 되어, 이렇게 힘든 마음이 올라오는지를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 남자친구의 그 말이 더욱 가까워지고 싶었던 나의 마음에 배신감을 주었고, 그로 인해 내가 이렇게 실망감을 느꼈구나’와 같이, 내 마음을 조금 더 명확하고 자세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해요. 셋째, 명상, 운동, 일기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해 주세요. 스트레스를 잘 해소할 수 있다면,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는다 하더라도 충분히 견뎌낼 수 있을 겁니다. 마카님께서는 평소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하고 계시나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거창한 걸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소한 것도 좋아요. 명상, 운동, 일기, 그 외의 재미있거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활동들을 꾸준히 하면서 내 스트레스를 관리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특히 명상, 운동, 일기와 같은 활동은 단순히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을 넘어 뇌의 기능(전두엽, 전전두엽)을 활성화하도록 도움을 주기도 해요.
하나 염려되는 부분은, 이런 과정이 익숙지 않다면 혼자서 스스로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지금 느껴지는 스트레스나 무기력이 너무 심하여 도저히 무언가를 시도해 볼 수 있는 용기가 생기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어요. 마인드 카페에서 이용할 수 있는 PAI 성격평가검사를 통해 현재 나의 심리상태를 파악해 본다거나, 혹은 IESS 통합스트레스검사를 통해 나의 스트레스 수준과 취약성을 파악해 보며 스스로의 모습을 이해해 보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는 개인심리상담을 통해 그동안 내가 두려워하고 힘들어했던 마음이 무엇인지, 그리고 나를 괴롭히는 마음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를 들여다보며, 그동안 회피했던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내공간의자유
· 8달 전
일단 심리상담도 좋겠지만 제가 보기엔 정신과에 가서 상담받는걸 추천드려요(정신과 상담짧게 약처방위주, 심리상담은 대화위주.) 충동성이 억제가 안되고 알코올의존도 있으신거 같고 그러시니 약처방이 필요한건지 물어볼필요가 있을거 같아요. 근데 중요한건 약은 엄청심각하지않아도 약한 약을 처방받아 드실수도 있는거고 결국 스스로 일어서야하고 내 인생에 내가 1순위가 되셔야해요. 지금 여기서 진짜 끊어내야겠단 맘 잘 생각하신거예요. 술도 연애도 내가 조율해야하고 반복되는 행동할거 같은 충동성깊은 잡념이 든다면 그게 내 인생에 도움되는지 안되는지 생각해보세요. 안된다?>생각하지않는다. 이런 사고회로로 반복해주세요. 잡념이 들때마다 차단하고 없애버려야합니다. 그리고 마카님 스스로 불쌍하다 여기지말아요.마카님보다 힘든상황에 놓여있는분들이 많고 마카님은 감정컨트롤을 못해 스스로 회사를 관두시는 패턴이면 내가 내팔자를 꼬는 거예요. 이 패턴은 꼭 고쳐야합니다. 30대초반이시니 진지하게 말씀드리는거예요. 왜냐하면 지금 커리어적으로도 그렇고 중요한시기니까요. 딱 지금이 터닝포인트예요. 마카님은 충분히 그럴힘이 있고 할 수있는 시기이니 무너지지말고 내안에 힘을 믿고 나아가봐요.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