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23살 직장인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집착]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안녕하세요 저는 23살 직장인입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8달 전
저희 언니한테 가스라이팅 당하는거 같아서요. 예를 들자면 신발이나 옷 살때 당연하게 물어봐야했고, 가끔씩 집에오면 눈치가 보이구요. 또한 언니가 말하는데 원하는대답이 안오면 뭐라고 합니다. 최근에 2개월전에 언니 생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생일 선물도 못받은상태였고 생일지나고 이틀뒤에 축하메시지가 왔는데 갑자기 언니가 15만원 정도? 되는 생일 선물을 요구하더라구요. 저는 바보같이 그 선물을 줬어요... 그리고 언니가 2년전에 400만원 가까이 되는 돈을 빌려가서 상황을 보고 천천히 갚아도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꾸준히 주다가 중간에 끊겨버린거에요. 저는 당연히 자취도 하고 식비도 써야하니까 봐주고 있었는데 이번년도에 자기가 모은돈으로 해외여행을 다녀온거에요.. 그냥 애초부터 돈을 갚기 싫었던걸까요..? (400만원 참고로 알바비 조금모은거 + 범죄피해자 돈) 또한 다른 이유의 범죄피해를 당했어서 공탁금이 생겼어요. 그와중에 언니가 아직 공탁금 안찾았지? 아직은 찾지마 이러더라구요. 저는 그와중에 소름끼쳐서 당장 찾고 친구한테 전부 빌려줬습니다(차용증씀) 그리고 저는 엄마랑 살고있는데요. 엄마가 지적장애에다가 뇌전증을 앓고 계셔 집착이 심해요. 제가 직장까지 1시간 거리라 자취를 희망하고 있는데 언니가 차 사라고 하더라구요. 저는 면허는 있지만 운전할 맘이 없습니다. 그러면 엄마는 어떻게 할거냐 이러면서 언니랑은 안친해서 절대 못산다 이러더라구요. 최근에 엄마랑 휴가 땜에 싸우고 제 이미지도 망쳐놨어요..ㅠ 언니는 자기잘못 모르고 있고 제가 우울한것도 자존감 없어진것도 우울증 단약때문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빨리 예약하고 병원가라더라구요. 이거 가스라이팅 맞죠...? 저 다시 우울증 걸릴까봐 걱정되요..ㅠ 제가 잘못한걸까요?
우울증독립가족상담자취도망쳐심리상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진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8달 전
마카님의 생각, 감정, 욕구도 존중 받아야 합니다.
#도망쳐
#독립
#우울
#가족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박진희입니다.
📖 사연 요약
언니의 눈치를 자주 보고 심기를 건드리지 않기 위해 언니의 요구를 들어주거나 물건을 살 때 확인하게 되는 것 같네요. 천천히 갚아도 된다고 허락했지만 2년 전 미카님으로부터 빌려간 400만원도 다 돌려받지 못했는데 언니는 자신이 모은 돈으로 해외 여행을 다녀와서 황당하고 어이가 없을 것 같네요. 자신의 잘못인 건지, 가스라이팅인지 혼란스러우신 것 같고요.
🔎 원인 분석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로, 밀접하거나 친밀한 관계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씀해주신 사연으로는 '가스라이팅'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고 언니 분이 자기중심적이고 요구적인 특징이 있는 것 같네요. 누구나 우울감을 느낄 수 있는데 주로 가족과의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기 보다 상대방에게 맞춰주기 때문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은 언니와의 관계에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명확하게 알고 계세요. 그리고 마카님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알고 있고요. (출퇴근이 용이하도록 자취 희망, 언니가 빌려간 돈 400만원 상환) 여유가 된다면 흔쾌히 해 줄 수 있지만 꼭 언니가 원하는 대로 해줄 필요는 없어요. 그리고 마카님의 생일 선물도 당당히 요구할 수 있고요. 현재 경제적 사정이 여의치 않으니 2년 전 빌려간 돈은 언제 갚냐고 물어보고 언니와 합의하에 최소 매 달 몇 일에 (1일, 15일, 25일) 00만원은 갚았으면 좋겠다고 제안할 수 있는 권리도 있고요. 그리고 공탁금은 마카님 돈이지 언니 돈은 아니잖아요. 언니의 의견은 참고할 뿐 그 돈을 어떻게 활용할 건지는 마카님의 선택에 따라 달려 있다고 봅니다. 언니의 의견에 휘둘리기 보다는 마카님의 생각, 욕구, 감정에 집중하시면 좋겠습니다.
사연에 대한 답변이 충분하셨는지 모르겠네요. 아무래도 제한적인 정보로 추측하다 보니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데일리마인드(자존감/관계갈등 Life 편), 텍스트 상담(채팅), 보이스 상담(전화), 오프라인 센터(대면상담)을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카님의 삶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