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 방금 싸웠는데 현타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스트레스|취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부모님 방금 싸웠는데 현타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puppylove99
·8달 전
전 지금 취준이라 집에 있는게 눈치보여서 집안일 내가 다 하고, 일부러 용돈 달라는 소리 없이 내 돈 최대한 아껴쓰고, 맞벌이라 엄마도 퇴근하면 힘드니까 퇴근하면 아빠 밥도 차려주고 했던 게.. 부질없다고 느껴져요. 차라리 이런 일 백번하는 것보다 하루빨리 취직해서 독립하는게 나은 거니까.. 나 한 명이라도 집에 없으면 경제적으로도 덜 불안할거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8달 전
취업준비를 하고 계신 마카님에게
#취준생
#생활과의병행
#시간과에너지분배
#지지자원구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취업을 준비하며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자꾸만 눈치를 보게 되시는군요. 일하시는 부모님을 위해 자진해서 집안일을 돕기도 하지만 차라리 빨리 취업을 하는게 정말 도와드리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에 회의감이 들때도 있으시네요.
🔎 원인 분석
준비 기간이 얼마나 되셨을지는 알 수 없지만 기간이 길어질수록 취업에 대한 마음이 급해지는 면도 있을 것 같아요. 구체적인 갈등 상황이 이야기되지 않은 걸 보면 부모님이 딱히 마카님의 상황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고 계신 걸까 짐작해보게 되는데요. 겉으로 표현되는 것이 없더라도 달성하고자 하는 부분이 있는 만큼 지금의 상황도 마카님에게 스트레스가 될 듯 싶어요. 때문에 그 분위기에서 불편한 마음을 해소할 뭔가가 필요했기에 더 집안일에 마음을 썼을지도 모르겠어요. 그러면서 상대적으로 취업준비를 할만큼의 에너지나 시간을 덜 써오며 어느 순간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나 의문을 갖게 되었을 듯 싶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취업준비는 그동안 쌓아온 실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과 잘 맞을 만한 곳을 고려해야하는 긴 과정이 있다보니 단시간 이뤄내기가 어려울 수 있지요. 타이밍이 잘 맞는다 하더라도 그 타이밍을 맞춰가기 위한 사전작업이 반드시 필요하기에 단시간 내에 이뤄내려고 하면 더욱 지칠 수 있어요. 때문에 일상생활은 유지하면서 학교를 다니는 것처럼 일정 시간은 취업준비에 몰두하는 패턴이 필요할 것 같아요. 이때 현재의 에너지 수준을 파악해보고 줄일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찾고 정리해보셔야할 것 같아요. 부모님의 눈치가 가장 많이 마음이 쓰이신다면 부모님께 이 상황을 알리고 양해를 구해 보세요. 취업준비를 할 때는 되도록 집에 있기보다는 외출해서 기분 전환을 하는 것도 필요하답니다. 안그래도 부모님의 눈치가 보이고 도움을 드리고 싶은 마음이 큰 만큼 집에 있으면 자꾸 더 집안일이 눈에 띌 거에요. 그러니 할 수 있는 정도를 부모님과 상의하여 그 외의 시간은 충분히 자신을 위해 사용하도록 해주세요.
취업 준비는 마라톤 같은 긴 시간이 필요한 과정 같아요. 이 시기에 중간중간 지지와 응원이 많이 필요할 테니 같이 취업을 준비하는 모임에 참여하거나 친한 친구를 통해 힘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거에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며 응원을 보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드리워진별
· 8달 전
최선을 다했네요 이악물고 빨리 독립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