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쯤 돌아가신 할머니 생각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언제쯤 돌아가신 할머니 생각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행복하게잘
·8달 전
1년이 지난 지금도 너무 힘들어요. 건강하시던 분이 갑작스레 돌아가시고 나서 그런지 우울증이 심해서 병원도 다니고 그러다 괜찮아져서 단약도 하고 잘 살고 있었는데 최근 몇 주 또 다시 할머니 생각에서 벗어나질 못하네요.. 생각이 꼬리를 물고 계속 이어져서, 할머니께 못해드린것만 생각나고, 할머니 돌아가신게 평소 못된마음가짐을 가졌던거에 대한 벌받는 것 같아 요. 마치 저때문에 가족들, 특히 아빠가 힘든 시간을 갖게 된거 같아서 이런 생각이 들때면 너무 괴롭기도 해요. 또 제가 할머니 돌아가시기 전에, 응급실에 가셨던 그 순간에도 괜찮으시겠지 하며 크게 걱정도 안하고 안일하게 있었던게 떠오르면서 제가 할머니에 대한 사랑이 크지 않았던거같아, 그것도 너무 미안하고 떠올릴수록 너무 괴롭습니다. 계실 때 잘해야 한다는데, 이제서야 되돌릴 수도 없는 상황에서 뒤늦게 이런 생각이 드는 저도 참 한심합니다. 지금 제가 해야 할 일이 분명 있는데, 그것에도 집중을 못하고 할머니에 대한 후회와 죄책감 때문에 괴로워 하고 있는 스스로가 정말 밉고, 현실적으로 지금 이런 감정을 갖는다고 해결될 일도 없다는걸 아는데도 생각이 끊이지 않아요. 약물 치료가 답인걸까요? 가끔은 이 감정을 어떻게 처리해야할지도 모르겠어요. 벗어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불면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8달 전
자기 미움을 자기 이해 및 수용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할머니죽음
#후회와죄책감
#자기미움
#마음정리
#자기이해및수용
#심리코칭
#심리상담
#마음치유
소개글
마카님의 괴로운 마음을 정리할 수 있는 단서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할머니 돌아가시고 힘들어졌어 우울증으로 약물치료를 하셨군요 괜찮아졌어 단약까지 했는데 최근 다시 <할머니께 못해드린것만 생각나고> 후회 및 죄책감 등의 괴로운 마음에 시달리고 계시군요 마카님의 고통스러운 마음이 느껴지는 듯합니다.
🔎 원인 분석
<할머니에 대한 후회와 죄책감 때문에 괴로워 하고 있는 스스로가 정말 밉고>라는 말씀처럼 마카님 자신에 대한 미움이 마카님이 겪고 있는 고통의 핵심 요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심리적 고통은 자기 이해 및 수용을 통해 정리(치유)될 수 있습니다 마카님 친구가 마카님과 똑같은 상황으로 괴로워하고 있다고 가정을 한다면 마카님은 그 친구에게 진심으로 이해, 공감, 위로의 말을 할 것입니다 그처럼 마카님이 친구에게 하듯이 자신에게 직접 말로 이해, 공감, 위로를 해 주십시오 이 과정을 충분히 거치면 마음이 안정되고 여유가 다소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이후에 다시 친구에게 필요한 도움 말을 해 주듯이 자신에 필요한 말을 해 주시면 고통스러운 마음을 정리할 수 있는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위 과정을 해 갈 때 혼자서 잘 되지 않은 경우가 있으며 그럴 때는 구체적 가이딩(안내)이 필요합니다 만약 그러시다면 심리코칭의 도움을 받으시면 수월하게 지금의 고통스러운 감정들을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uthtig
· 8달 전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살아 생전 그림을 그리고싶다고 하신 말을 저도 못들은 척 했고 자주 찾아뵙지 못한 죄책감에 한동안 괴로웠어요. 5년이 지난 지금도 할머니 생각이 자주 나지만 그때마다 늘 속으로 할머니에게 얘기하고, 시간이 될때 스케치북과 색연필을 들고 찾아가면서 죄책감을 떨치려고 해요. 그저 시간이 약입니다. 1년, 2년.. 그리고 저처럼 5년이 되면 여전히 죄송한 마음이지만 웃으면서 인사하고 얘기할 수 있게 될 거예요. 미치도록 그리울 땐 손편지도 써서 태우고, 꼭 읽어달라고 기도하고 그래요. 그럼 기분이 좀 나아져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