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의존증 엄마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책임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알코올 의존증 엄마
커피콩_레벨_아이콘당근말랑이
·9달 전
안녕하세요 저는 2학년 여고생입니다. 저희 엄마는 20년간 전업주부로 지내시다가 언니와 저의 학비를 벌기 위해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따시고 3개월째 직장을 다니시고 계십니다. 늦은 나이에 처음으로 제대로 직장생활을 시작해서 더욱 더 힘드실텐데, 집에 계실 때도 우울감을 가지고 계셨던터라 더 힘들어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 5회, 매일 맥주 피쳐 하나는 기본으로 드시고, 담배도 자주 펴 살이 15키로 가량 빠지셨습니다. 어쩔 수 없이 일은 계속 다니셔야 하는데 금방이라도 쓰러지실까 너무 걱정되고 딸로서 어떻게 해야할지 너무나도 막막합니다. 직장 다니시기 전에는 밥도 같이 먹고 이야기도 많이 나누었는데 이제는 밥도 저 혼자 따로 먹고, 아빠는 밖에서 해결하고 오시고, 엄마는 밥도 잘 드시지 않습니다. 직장에서 힘든 일이 있으면 엄마랑 아빠랑 매일 1시간은 얘기하는데, 해결이 잘 안되고 힘들다고 한답니다. 그래서 아빠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데요.. 술담배 끊자고 어르고 달래보아도 아예 귀를 닫고 화부터 내십니다... 그저 너무 걱정될 뿐입니다. 저희 엄마가 술담배를 하셔도 아빠, 언니, 저에게 쏟은 사랑과 배려는 누구와 비할 바가 아니라는 걸 잘 알거든요.. 22살이라는 이른 나이에 결혼해 언니랑 저희만 바라보다가 또 저희를 위해 돈을 버는 엄마의 인생을 바라보면 마음이 너무나도 아프고 속상하고 슬프고 미안한 감정이 듭니다. 가족으로서 언니와 아빠, 그리고 저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울스트레스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9달 전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해 보입니다.
#알콜릭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어머님이 간호조무사를 따시고 뒤늦게 직장 생활을 시작하셨으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과음을 하시는군요. 원래도 우울감이 있었으나 자녀들과도 대화도 많이 하고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았다면, 이제는 혼자 술을 많이 드시고 살도 많이 빠지다 보니 걱정이 많이 되시는 것 같네요. 어머님께 사랑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더더욱 어머님을 생각하면 죄송한 마음도 들고 걱정스러운 마음도 드시는 것 같아 저도 많이 안타깝습니다.
🔎 원인 분석
어머님이 원래도 무언가를 시작하면 잘 하셔야 하고 책임감을 느끼는 분이셨을까요? 그리고 남에게 싫은 소리를 잘 못하고 무언가 잘 못 되면 툭툭 털어 버리지 못하고 가슴에 쌓아 두는 타입은 아니셨는지요? 원래도 민감한 분이셨다면 직장 생활을 처음 시작하며 타인의 시선 하나, 말 한 마디 한 마디를 그냥 지나치지 못하시고 자책도 많이 하는 등 엄청 난 스트레스를 받으실 것 같네요.
💡 대처 방향 제시
우선은 마카님.. 딸들과 또 남편과 대화로 소통이 어렵지는 않으신 것 같아 그나마 다행입니다. 이런 어머님께 술 끊자, 담배 끊자는 말씀으로 시작과 결론이 난다면 절대 어머님이 받아 들이지 않으실 것 같아요. 어머님께 지금 유일하게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도피할 수 있는 방법이 술 담배일 것 같은데, 그걸 일방적으로 끊으라고 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어머님께 술 담배 하고 싶은 대로 하되 일단은 상담이나 정신과 진단을 받아 보자고 설득하세요.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도 어쩌면 가족들이 조언하는 것과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부분이 다를 수 있고 또 어머님이 다르게 받아 들일 수도 있으니, 한 번만이라도 진단을 받아 보라 권유해 보세요. 사실 어머님보다 소중한 건 없고 그렇게 힘들게 만드는 게 직장이라면 다 그만 두라고 하고 싶은 것이 가족들의 심정일 것 같아요. 하지만 그것 또한 어머님에게는 섣불리 결정할 수 없는 어머님만의 이유가 있어(단지 경제적인 문제가 아니더라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일 것 같아요. 그 부분에 대해 적절한 해결 방법은 없는지 도움을 받아 보실 것을 권유해 보시기 바랍니다. 금주와 금연은 그런 심리적인 부분이 조금이라도 해소가 되고 본인이 스스로 위기감을 느낀 후에 도움을 드려야 받아 들이실 것 같습니다.
짧은 글만으로 답변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건강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onhee03
· 9달 전
어머님께서 우울감으로 많이 힘들어하시는것같네요 따님이 정말 속상하실것같아요 저도 우울불안증으로 병원에서 치료중인데 많이 좋아졌어요 어머님의 우울감도 알코의존도 적극적으로 상담 받으시고 치료받으시는게 어떠실지... 어머니 건강이 너무 걱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