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건 이후로 트라우마가 생겨 특정한걸 보면 괴롭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동성|성희롱]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어떤 사건 이후로 트라우마가 생겨 특정한걸 보면 괴롭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9달 전
제가 많은 사람들에게 극심한 성희롱, 추행 등의 일을 겪어서 이젠 성별 자체에 혐오감을 느끼고 있어요 어떤 사람의 성별을 나타내주는 뚜렷한 특징 등을 발견하게 되면 너무 우울해집니다 남성적 특징이 두드러지는 깊은 중저음 목소리, 여자의 하이톤 웃는 소리, 성적인 매력이 느껴지는 남자와 여자 등등 이성적이건 동성적이건 성별적 특징이 두드러지는 사람들이나, 매력이 느껴지는 사람들을 보면 죄악감, 두려움, 우울감 같은게 섞여 동시에 큰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요 영화를 보다가도 성적인 분위기가 연출되는 장면이 있으면 그 장면은 쳐다도 못보고 자리를 뜨게 됩니다.. 성욕도 사라졌고 아무 감정도 느껴지니 않아요 매일 매일 여러가지 복합적인 트라우마로 인해 힘든 마음으로 살아갑니다 어떻게 하면 예전 처럼 돌아갈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상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8달 전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마카님에게
#성희롱
#성추행
#혐오
#트라우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전문 상담사 박상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조심스럽게 전문답변을 달아 봅니다. 일단 마카님의 사연을 보면 과거 많은 사람에게 극심한 성희롱과 추행을 당하다 보니 현재는 성과 관련된 모든 자극에 대하여 혐오감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지금은 특정한 성별이 아닌 작은 성적 자극에도 트라우마가 작동하여 죄책감, 두려움, 우울감 등이 동시에 느껴지시는 상태인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일단 현재 겪고 계시는 증상은 심한 심리적 외상, 트라우마를 겪고 계시는 상태가 아닐까 하고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성적인 주제)로 접근하기 보다는 (트라우마 치료), (심리 외상에 대한 치료)로 접근을 해야 한다고 생각이 들어요. 마카님 내면에 과거 경험으로 인하여 심한 마음의 상처를 입으셨고 그 상처가 지금도 여전히 남아있어 아주 작은 자극에도 트리거가 되어 당시 느끼시던 감정들이 의식으로 올라오는 것 같습니다. 현재 이러한 트라우마가 일상 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것으로 보이며 그로 인해 성욕도 사라지고 일상적인 감정도 느끼지 못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마카님의 상태는 무성욕자와 같은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심한 심리적 외상으로 인하여 감정과 욕구 모두가 다 심하게 억압되어 있는 상태라고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따라서 마카님께 현재 필요한 것은 아주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트라우마 치료 같습니다. 이런 트라우마를 치료하기 위하여 몸과 마음을 우선 편안하게 이완시켜주는 (안정화 기법)을 몸으로 먼저 체험하시면서 긴장을 이완시키고 이후에 본격적인 트라우마 치료를 받아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트라우마 치료 기법으로는 eft 기법, emdr, 트라우마 치유 요가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마카님의 경우 몸의 자극과 관련된 트라우마가 크시면 트라우마 치유 요가, 감각운동 심리치료, 정신적인 충격이 크시다면 eft 기법, emdr 등의 전문적인 트라우마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트라우마와 심리적 외상은 숨기면 숨길 수록, 억누르면 억누를 수록 더욱 치유가 어렵고 더 오랜시간 상처로 남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트라우마일수록 적극적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시고 도움을 받으며 직접 몸으로 치유 경험을 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첫발을 내딛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전문가라 하더라도 지금은 작은 성적인 자극이 있어도 불편함을 느끼시기에 전문가를 만나는 것조차도 두려울 수 있어요. 그렇다면 처음에는 채팅 상담으로 시작해 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아요. 채팅 상담을 통해 우선 마음껏 가슴 속에 담아둔 이야기를 풀어내시고, 채팅 상담의 한계가 분명하긴 하지만 채팅 상담을 하며 트라우마 치료 기법을 연습해 보시고 그 다음에는 영상 통화나 대면으로 만나 트라우마 치료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너무 서두르지 않으셔도 되요. 트라우마 치료는 천천히 조심스럽게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 자신을 밀어부칠 필요도 없고 그렇다고 멈추어 서서 가만이 있는 것도 아닌.... 작은 발걸음이지만 천천히 한걸음 한걸음 내딛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마카님의 작은 첫 발걸음을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rkatkgkawk02
· 9달 전
저도 조금은 이해가 가요. 말하기 힘들 수도 있겠지만, 정말 믿을 수 있는 부모님 같은 소중한 사람에게 조금이나마 지금 내가 힘든 부분을 말 해보는건 어떨까 싶어요. 그리고 내가 지금 되고 싶은, 예전처럼 돌아가고 싶다는 마음도 같이 말해보시면 어떨까요.없더라도 괜찮으니 믿을 수 있는 누군가에게라도 말을 하면 조금이나마 힘이 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